소개글
"문제행동영아를 위한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아 발달과 보육 프로그램
1.1. 영아 발달의 특성
1.2. 영아 보육 프로그램의 특성
1.3. 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특성
1.4. 영아와 유아 보육 운영을 위한 환경 구성
1.4.1. 정서적 환경 구성
1.4.2. 물질적 환경 구성
2. 영아 발달 선별 검사
2.1. Bayley 영아발달 선별검사
2.1.1. 검사 목적
2.1.2. 검사 도구와 절차
2.1.3. 검사의 유용성
2.1.4. 영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2.2. Gesell 영아발달 선별검사
2.2.1. 검사 목적
2.2.2. 검사 도구와 절차
2.2.3. 검사의 유용성
2.2.4. 영아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아 발달과 보육 프로그램
1.1. 영아 발달의 특성
영아 발달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영아기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와 발전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다. 신체적으로 영아는 대근육 및 소근육 운동 기술을 습득하여 신체 움직임을 조절하고 물체를 잡는 능력이 발달한다. 또한 시각, 청각, 촉각을 포함한 감각 발달을 통해 자극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반응할 수 있게 된다. 더불어 두뇌 발달과 신경 연결의 확립도 이 시기의 핵심적인 신체 발달 요소이다.
인지적으로 영아는 반사적 행동에서 점차 대상 영속성과 상징적 표상 발달로 전환한다. 시행착오를 통한 탐색과 모방 등의 초기 문제 해결 능력이 나타나며, 이를 통해 인지적 성장을 촉진한다.
사회정서적으로 영아는 보호자와 애착을 형성하고 유대감을 발달시키는데, 이는 향후 다른 사회적 관계의 기초가 된다.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기술이 발달하기 시작하여 다른 사람과 교류하고 자신의 필요를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감정 조절과 자기 인식이 점차 발달하여 안전한 자아감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이다.
1.2. 영아 보육 프로그램의 특성
영아 보육 프로그램은 어떠한 특정 이론에 의해서 조직이 된 영아 교육 과정의 모델이다. 보통 일반적인 교육 과정과 관련한 개념보다는 더 구체화되어 있고 실제로 현장에서 가르치고 있는 교육 내용을 자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영아 보육 프로그램은 영아 교육 기관에서 행해지고 있는 보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을 말한다. 또 영아를 위해서 어떤 것을 할 것인가 등을 구체화하는 것이 목표다. 여기에 교육 목표, 교수학습방법, 내용 등과 관련한 운영과 계획에 대해서 의견을 제시하고 문제해결 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절차를 거쳐서 기관의 환경과 수준에 맞게 편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어린이집에서는 영아를 위한 보육 목적과 목표를 수립하고 교수 학습 방법, 보육 내용, 학습 평가에 관련한 지침을 표준 보육 과정을 통해서 제안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보육 전체에 관련된 종합적이고 계획적인 내용을 담아서 각 기관의 환경에 맞게 편성하는 것을 포함한다. 영아보육프로그램은 교사에 의해서 이뤄지는 활동 이외에도 교육기관의 교육 철학과 내용을 기반으로 조직화되면서 이를 통해 다양한 교수 활동이 이뤄지는 포괄적인 내용이다. 영아 보육프로그램은 실제로 영아 교육 기관 현장에서 직접 실행해 볼 수 있어야 한다. 매일 일상 속에서 영아들에게 적용되는 교육 과정들로 영아들과 가장 직접적이고 밀접...
참고 자료
정옥분(2012). 영아발달. 서울: 학지사.
최경애(2000), “보육시설의 영아기 프로그램 평가척도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 영아보육프로그램 평가 및 운영 실태 조사 Teacher's opinions and the actual conditions for evaluation and program 영아보육프로그램 평가 및 운영 실태 조사”, 덕성여자대학교
채혜선(2010), “보육시설 평가인증 조력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한국영유아교육보육학회
황옥경(2007), “보육시설 평가인증 조력 현황분석 및 조력체계 개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이경아(2010).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서울: 공동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