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만1세 관찰일지

  • 1
  • 2
  • 3
  • 4
  • 5
  • 6
  • 7
  • 8
>
최초 생성일 2024.09.19
13,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2024년 만1세 관찰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 관찰일지
1.1. 만1세 1학기 관찰일지
1.1.1. 일상생활
1.1.2. 발달평가
1.1.3. 놀이활동
1.2.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1.2.1. 일상생활
1.2.2. 발달평가
1.2.3. 놀이활동
1.3. 만5세 관찰일지
1.3.1. 신체운동
1.3.2. 언어 영역
1.3.3. 사회관계
1.3.4. 예술경험
1.3.5. 자연탐구
1.3.6. 총평

본문내용

1. 유아 관찰일지
1.1. 만1세 1학기 관찰일지
1.1.1. 일상생활

만1세 1학기 OOO 관찰일지의 '1.1.1. 일상생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발바닥과 손바닥 모양따라 걷기를 하였다. 발모양을 따라 한발 한발 걷다가 두발이 되자 유심히 살펴본다. 두발 발바닥모양에 두발을 올려 놓고 걷다가 손바닥이 나오자 손으로 짚어 보기를 한다. 검정 고무줄을 교구장에 걸어서 고무줄 놀이를 하도록 지원 하였더니 고무줄을 한참 보다가 고무줄 밑으로 기어서 통과 해 보더니 다시 고무줄 밑으로 기어가기를 하였다. 점심을 먹을 때 손으로 먹으면 안된다고 포크로 먹자고 했더니 떼를 쓰려다가 다시 바로 앉아서 포크로 밥을 먹었다."만1세 1학기 OOO 관찰일지의 '1.1.1. 일상생활' 내용은 영아 OOO가 발바닥과 손바닥 모양을 따라 걷는 활동을 하고, 고무줄 놀이와 식사할 때 포크 사용 등의 일상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발달이 빠른 영아임을 알 수 있으며, 교사의 도움으로 새로운 활동에 참여하며 적응해 나가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만1세 1학기 OOO 관찰일지의 '1.1.1. 일상생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항상 쉬가 마려우면 "선생님 쉬마려워요."라고 이야기를 하며 화장실을 간다. 낮잠을 자기 위해 눕고 OO랑 서로 쳐다보며 장난치다 잠이 들었다."


1.1.2. 발달평가

OO가 떼를 쓰면서 점심시간에도 밥먹자 해도 요지부동 움직이지 않던 OO가 여러번 떼를 써도 교사가 점심시간에는 친구들과 밥을 먹어야 한다고 하자 점심먹자고 말하면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가도 와서 앉아 밥을 먹는 모습을 보인다. 잘한다고 칭찬하자 애교를 보여주면서 엄마라고 하고 눈을 맞추었다. 이를 통해 OO는 교사의 지도에 따라 친구들과 함께 밥을 먹는 행동을 할 수 있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칭찬을 받으면 엄마와의 정서적 유대감을 표현하는 등 정서적 안정감을 보이고 있다""만1세 영아 OO는 자신이 놀이하던 놀잇감을 달라고 하면 잘 주지도 않지만 뺏지도 않고 놀이를 하며, 스티커 떼어내기를 스스로 시도하다가 어려워하자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도움을 받아 스티커를 떼어내 붙이는 경험을 하였다. 이를 통해 OO는 자신의 놀잇감을 보호하며 타인의 도움을 요청할 줄 알아 점점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1.3. 놀이활동

만1세 1학기 OOO 관찰일지에 따르면, 고무줄 놀이를 하도록 지원하였더니 고무줄을 한참 보다가 고무줄 밑으로 기어서 통과해 보기도 하고 다시 기어가기를 하였다. 이는 OO가 고무줄에 대한 관심이 많고 호기심을 보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교사가 OO에게 점심시간에는 친구들과 함께 밥을 먹어야 한다고 하자, OO가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가도 점심을 먹기 위해 와서 앉는 등 교사의 지도에 잘 따르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OO가 스티커 종이를 잡고 만지다 교사에게 건네어 도움을 요청하였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스티커를 떼어내는 경험을 하고 자발적으로 붙이기를 시도하는 등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이를 통해 OO가 새로운 놀이 도구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보이고 도움을 요청하면서 놀이를 즐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OO는 바깥놀이 기구 그림을 보고 줄을 이용하여 모양을 맞추는 등 자발적으로 시도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것에는 아직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OO는 혼자서 다양한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지만, 또래와의 상호작용에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OO는 습자지를 뭉치고 붙이는 등의 단순한 미술놀이에 관심을 보이며 감각적 탐색을 경험하였다. 이를 통해 소근육 조절 능력이 점차 발...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