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아 관찰일지
1.1. 만1세 1학기 관찰일지
1.1.1. 일상생활
만1세 1학기 OOO 관찰일지의 '1.1.1. 일상생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발바닥과 손바닥 모양따라 걷기를 하였다. 발모양을 따라 한발 한발 걷다가 두발이 되자 유심히 살펴본다. 두발 발바닥모양에 두발을 올려 놓고 걷다가 손바닥이 나오자 손으로 짚어 보기를 한다. 검정 고무줄을 교구장에 걸어서 고무줄 놀이를 하도록 지원 하였더니 고무줄을 한참 보다가 고무줄 밑으로 기어서 통과 해 보더니 다시 고무줄 밑으로 기어가기를 하였다. 점심을 먹을 때 손으로 먹으면 안된다고 포크로 먹자고 했더니 떼를 쓰려다가 다시 바로 앉아서 포크로 밥을 먹었다."만1세 1학기 OOO 관찰일지의 '1.1.1. 일상생활' 내용은 영아 OOO가 발바닥과 손바닥 모양을 따라 걷는 활동을 하고, 고무줄 놀이와 식사할 때 포크 사용 등의 일상적인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발달이 빠른 영아임을 알 수 있으며, 교사의 도움으로 새로운 활동에 참여하며 적응해 나가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만1세 1학기 OOO 관찰일지의 '1.1.1. 일상생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항상 쉬가 마려우면 "선생님 쉬마려워요."라고 이야기를 하며 화장실을 간다. 낮잠을 자기 위해 눕고 OO랑 서로 쳐다보며 장난치다 잠이 들었다."
1.1.2. 발달평가
OO가 떼를 쓰면서 점심시간에도 밥먹자 해도 요지부동 움직이지 않던 OO가 여러번 떼를 써도 교사가 점심시간에는 친구들과 밥을 먹어야 한다고 하자 점심먹자고 말하면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가도 와서 앉아 밥을 먹는 모습을 보인다. 잘한다고 칭찬하자 애교를 보여주면서 엄마라고 하고 눈을 맞추었다. 이를 통해 OO는 교사의 지도에 따라 친구들과 함께 밥을 먹는 행동을 할 수 있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칭찬을 받으면 엄마와의 정서적 유대감을 표현하는 등 정서적 안정감을 보이고 있다""만1세 영아 OO는 자신이 놀이하던 놀잇감을 달라고 하면 잘 주지도 않지만 뺏지도 않고 놀이를 하며, 스티커 떼어내기를 스스로 시도하다가 어려워하자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도움을 받아 스티커를 떼어내 붙이는 경험을 하였다. 이를 통해 OO는 자신의 놀잇감을 보호하며 타인의 도움을 요청할 줄 알아 점점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1.3. 놀이활동
만1세 1학기 OOO 관찰일지에 따르면, 고무줄 놀이를 하도록 지원하였더니 고무줄을 한참 보다가 고무줄 밑으로 기어서 통과해 보기도 하고 다시 기어가기를 하였다. 이는 OO가 고무줄에 대한 관심이 많고 호기심을 보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교사가 OO에게 점심시간에는 친구들과 함께 밥을 먹어야 한다고 하자, OO가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가도 점심을 먹기 위해 와서 앉는 등 교사의 지도에 잘 따르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OO가 스티커 종이를 잡고 만지다 교사에게 건네어 도움을 요청하였고, 교사의 도움을 받아 스티커를 떼어내는 경험을 하고 자발적으로 붙이기를 시도하는 등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이를 통해 OO가 새로운 놀이 도구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보이고 도움을 요청하면서 놀이를 즐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OO는 바깥놀이 기구 그림을 보고 줄을 이용하여 모양을 맞추는 등 자발적으로 시도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친구와 함께 놀이하는 것에는 아직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OO는 혼자서 다양한 놀이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지만, 또래와의 상호작용에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OO는 습자지를 뭉치고 붙이는 등의 단순한 미술놀이에 관심을 보이며 감각적 탐색을 경험하였다. 이를 통해 소근육 조절 능력이 점차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