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예수님의 베들레헴 탄생과 그 의의
1.1. 동방박사들의 방문과 깨달음
1.1.1. 동방박사의 정체
동방박사의 정체는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지만, 마태복음은 그들을 "동방으로부터 온 박사들"로 소개하고 있다.
동방에서 온 박사들은 당시 지식인들이자 현자들로 여겨졌던 사람들이다. 그들은 천문학과 점성술에 능통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태는 구체적으로 그들이 어느 나라에서 왔는지 언급하지 않지만, 전통적으로 아라비아, 바빌로니아, 페르시아 등에서 왔다고 추정되어 왔다.
이들은 특별한 별을 보고 그것이 유대인의 왕으로 태어나신 메시아의 출현을 알리는 징조라고 믿었다. 그래서 그들은 예수님을 찾아 경배하러 예루살렘으로 왔던 것이다.
동방박사들의 등장은 이방인들도 예수님을 메시아로 알아보고 경배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예수님의 구원 사역이 유대인뿐만 아니라 이방인들에게도 열려있음을 암시한다.
즉, 동방박사들은 천문과 점성술에 정통한 지혜자들로, 예수님의 탄생을 하늘의 징조를 통해 깨달아 그분께 경배하러 온 이방인들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이다.
1.1.2. 메시아와 별의 관계
메시아와 별의 관계는 구약성경의 여러 예언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첫째, 민수기 24장 17절에서는 "내가 그를 보아도 이 때의 일이 아니며 내가 그를 바라보아도 가까운 일이 아니로다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홀이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서 모압을 이편에서 저편까지 쳐서 파하고 또 소동하는 자식들을 다 멸하리로다"라고 예언하고 있다. 여기서 "한 별"은 메시아를 상징하며, 이 별이 야곱에게서 나온다고 하였다. 이는 메시아의 출현이 이스라엘을 중심으로 일어날 것임을 보여준다.
둘째, 이사야 60장 6절에서는 "허다한 낙타, 미디안과 에바의 어린 낙타가 네 가운데 가득할 것이며 스바의 사람들은 다 금과 유향을 가지고 와서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할 것이며"라고 예언하고 있다. 이 구절에서 언급된 "금과 유향"은 동방박사들이 아기 예수님께 가져온 예물과 일치한다. 이는 메시아의 출현으로 인해 열방이 그에게 경배하며 선물을 가져올 것임을 암시한다.
셋째, 시편 72편 10-11절에서는 "다시스와 섬의 왕들이 공세를 바치며 스바와 시바왕들이 예물을 드리리로다 만왕이 그 앞에 부복하며 열방이 다 그를 섬기리로다"라고 예언하고 있다. 이 구절 역시 동방박사들의 모습을 미리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구약성경에는 메시아의 출현과 관련하여 별의 나타남과 이방인들의 경배 및 선물 봉헌 등이 예언되어 있다. 마태복음에서는 이러한 구약의 예언이 동방박사들의 방문을 통해 성취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즉, 메시아 예수님의 탄생은 구약의 예언에 따라 일어난 사건이며, 열방이 그를 경배하며 선물을 가져오게 될 것이라는 약속이 실현되고 있는 것이다."
1.1.3. 별의 출현과 예수님의 탄생
별의 출현과 예수님의 탄생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동방박사들은 하늘에 나타난 특별한 별을 보고 이것이 유대인의 왕으로 태어나신 메시아의 출현을 알리는 징조라고 믿었다. 이들은 이 별을 따라 예수님을 찾아 경배하러 왔다.
성경에는 메시아의 출현과 관련된 별들이 등장한다. 민수기 24:17에 "한 별이 야곱에게서 나오며 한 홀이 이스라엘에게서 일어나"라는 예언이 있는데, 이는 메시아께서 별과 연관되어 출현할 것임을 보여준다. 또한 이사야 60:5-6에서는 열방의 재물과 함께 스바의 사람들이 금과 유향을 가지고 와서 경배할 것을 예언하고 있다. 이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