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변화와 미래
1.1. 마케팅의 필요성
1.1.1.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의 개념은 기업이 고객과 시장을 이해한 바탕 위에서 고객의 요구와 욕구에 맞게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는 목적성 있는 활동이다. 즉,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의 욕구를 인지하고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뿐만 아니라 이를 소비자에게 홍보하고 유통하여 구매를 촉진하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한다.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생존과 성장을 도모할 수 있으며, 고객의 충성도 제고와 매출 및 수익 향상과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마케팅은 기업에게 매우 필수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1.2. 4P
마케팅의 4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을 의미한다. 먼저 제품은 기업이 고객에게 판매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말하며, 고객의 욕구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하고 품질, 기능 등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로 가격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갖고 있는 가치를 화폐화한 것으로, 제품의 품질 및 기능, 구매력, 경쟁사 등의 외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책정되어야 한다.
세 번째 유통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인도하는 과정이며, 효과적인 유통 방법을 제안하여 구매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촉진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관심 및 구매욕을 높이는 활동이다.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을 활용하여 판매를 촉진하고 있다.
이와 같이 마케팅의 4P는 기업이 고객의 요구와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여 효과적으로 유통하고 촉진함으로써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1.1.3. 마케팅의 종류
마케팅은 목적, 대상, 범위, 방식 등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그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구분은 B2B(기업 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이다.
B2B의 경우 기업 간 상호협력 관계에 맞추어 마케팅을 수행한다. 주요 소비층이 다른 기업들이므로 거래 금액과 거래 물량이 크므로 4P 접근 전략이 달라져야 한다. 반면 B2C의 경우 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므로 가격, 인테리어 등의 4P 전략이 필요하다.
이처럼 마케팅은 어떤 시장에서 판매하는지에 따라 서로 다른 종류의 접근이 필요하다. 따라서 마케팅의 기본은 제품 또는 서비스, 고객 및 수요자, 시장 등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마케팅은 기업이 고객과 시장을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고객의 요구와 욕구에 맞게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 이익의 창출 목적성 활동이다. 이를 위해 제품 개발, 가격 책정, 유통, 촉진 활동 등을 포함한다.
이러한 마케팅은 크게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의 4P로 구성된다. 제품의 품질, 수량, 기능 등을 고려하는 '제품', 구매력과 경쟁사 등을 반영한 '가격', 효과적인 배송과 구매 유도를 위한 '유통', 정보 제공과 구매 촉진을 위한 '촉진' 등이다.
이외에도 마케팅은 목적, 대상, 범위, 방식 등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구분된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B2B와 B2C이다. B2B는 기업 간 거래를 하는 경우로 기업 간 협력 관계를 중심으로 한 접근이 필요하고, B2C는 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로 가격, 인테리어 등 소비자 행동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즉, 마케팅 종류는 시장과 고객의 특성에 따라 달리 적용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제품, 고객, 시장 등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1.2. 인플루언서 마케팅
1.2.1.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하면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그 영향력이 동시에 커지고 있는만큼 인플루언서 시장의 확대가 가히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물론 관련해서 꾸준히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이는 이커머스 시장의 확대와 함께 더욱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SNS 데이터 분석 업체에 따르면, 국내 팔로워 1만 이상의 인플루언서는 10만여명으로, 100만 팔로워 이상은 500여명으로 보인다. 국내의 SNS 시장 규모가 약 20조원으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M.슈미트는 인플루언서 시장을 '디지털시대의 인간 광고판'으로 지칭하기도 하였다. 즉, 과거에 비해서 영향력을 많이 받고 있는만큼 구매 결정과 소비패턴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제품 구매시 가장 많은 영향력을 주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설문을 했을 때도 29%가 인플루언서라는 대답을 하기도 하였다. 즉, 인플루언서가 새로운 광고계의 모델이 된 것이다.
1.2.2. 인플루언서 마케팅
새로운 소비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MZ세대를 겨냥하는 것이 온라인 커머스 업계에서 새로운 숙제인만큼, 인플루언서는 말그대로 '핫한 광고판'이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베트남에서는 KOL(Key opinion leader)이라고 하여, 대중에게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에 대해 KOC(key opinion customer)과 연결하여 보기도 한다. 코로나19로 인해서 SNS마케팅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외출 통제 속에서 온라인으로 사회활동을 하는 인구에 따라 인플루언서를 찾아보는 사람들이 늘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나타났다. 실제로 인터넷으로 쇼핑하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났고 이가 새로운 구매 습관으로 확장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