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논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
2.1. 통합교육
2.2. 무상보육
2.3. 보편적 보육정책으로 전환

3.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
3.1. 보육과정 운영의 중요성
3.2. 발달에 적합한 교육방법

4.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
4.1.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4.2. 장애전문어린이집의 역할

5. 보육정책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
5.1. 보육정책에 대한 홍보 및 안내 필요
5.2. 장애영유아 보육정책 방향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이며, 교육은 아이들의 인격 발달과 지적 발달에 큰 영향을 끼친다"" 따라서, 교육 과정은 매우 중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해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2.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
2.1. 통합교육

통합교육은 모든 아동의 특수한 요구(special needs)는 물론 개별적 요구(individual 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육이다. 학교에서 다양한 능력과 개성을 가진 아동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범주와 명칭에 의해 따로 분리해서 교육하는 방식은 실행하기가 어렵고 또 아동의 자유를 제한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못한 방식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학교 교육 체제는 급변하는 사회의 교육적·사회적·정치적·경제적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증거들이 제시되고 있다. 이러한 기존의 분리교육과 일반 교육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학교를 모든 학습자에게 적합하게 재구조화해야 한다는 철학적 기초에 근거하여 통합교육이 논의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통합교육을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 학교에서 장애 유형 및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제2조 6항)으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는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이라는 진술을 포함시킴으로써 통합교육의 목적을 보다 광범위하게 해석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놓았다. 통합(inclusion)은 다양한 능력의 아동을 학교교육의 모든 장면에 완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교육 맥락에서 통합교육적 요소를 살펴보면, 한국의 일반교육에 홍익인간, 전인교육, 민주시민 육성 등이 지향해야 하는 바람직한 인간덕목으로 학교 교육목표에 언급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적 신념과 이상은 특수교육 대상자와 일반 학생의 통합 교육과 관련되기에 부족한 감이 있으며, 특수학급이 있는 일반학교의 경우에도 통합교육에 대한 내용이 학교 정책이나 운영 지침에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지 못하는 현실이다. 우리나라는 40여년의 특수학급 운영 역사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직 일반학교안에 통합을 위한 자리 매김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통합교육이 일반교사들 사이에 혹은 일반교육 안에 제대로 뿌리를 내리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는 반증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통합환경에서 적절한 특수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행정 체계 정비 및 보완, 관련 요인들에 대한 교육과 훈련 등의 준비,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등 선결 요건들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상황이다.


2.2. 무상보육

보편적 복지의 대표적인 사례인 무상보육정책은 보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자 도입되었다"" 보편적 보육정책으로의 전환을 위해 과거 선별적 보육정책에서 점차 보편적 보육정책으로 변화해 왔다.

먼저, 기혼여성의 취업 활동 증가로 인해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보육정책은 과거의 선별주의에서 벗어나 보육 대상을 일반 영유아로 확장하여 실시하는 보편적 보육정책으로 전환되었다"" 보편적 보육이념은 세계적 추세로서, 아동은 부모의 직업 유무, 종교, 소득수준이나 아동 자신의 성별, 인종, 출생순위, 장애에 따라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않고 보육되어야 한다는 개념이다"" 이러한 보편적 보육이념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제1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부터 제3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까지 부모의 양육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참고 자료

이대식. <특수아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조사 연구의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3권 1호, 2002
<특수아통합교육>교안, 위더스 평생교육원, 2023
교육부 (2021). 국가교육과정. 교육부 교육과정평가원.
교육부 (2021).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과정평가원.
교육부 (2021). 보육교사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과정평가원.
교육부 (2021).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교육부 교육과정평가원.
한국보육진흥원(2010). 장애아보육 교사실무.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조경미(2016). 장애아전문어린이집 개별화보육계획 운영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공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혜정(2010). 장애유아의 교육적 통합에 대한 일반유치원 교사의 인식 및실행에 한 질적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백진영(2014). 통합교육환경에서 일반유치원 교사들의 개별화교육 실태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