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육실습 반성적 저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실습의 이해
1.1. 보육실습의 개념
1.2. 보육실습의 목적
1.3. 보육실습의 중요성
2. 보육실습 과정에서의 갈등 요소
2.1. 슈퍼바이저와의 갈등
2.2. 관계 맺기의 어려움
3. 보육실습 사례 분석
3.1. 사례 1: 수퍼바이저와의 갈등
3.2. 사례 2: 관계 맺기의 어려움
4. 성공적인 보육실습을 위한 예비보육교사의 자세
4.1. 교직관 형성의 중요성
4.2. 실습 영역별 경험의 필요성
4.3. 반성적 사고 능력 향상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실습의 이해
1.1. 보육실습의 개념
보육실습은 대학에서 교육받은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실제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해 보는 과정으로, 예비보육교사가 보육교사로서의 역할과 자질을 갖추는 데 필수적이다. 실습을 통해 예비보육교사들은 실제 유아들을 대상으로 교육활동을 실행해 봄으로써 이론적 지식을 실천적 지식으로 전환하고, 유아와의 상호작용 방식, 유아 지도 기술, 교수학습 기술 등을 체득할 수 있다. 또한 실습 과정에서 보육교사로서의 정체성과 교직관을 형성하고, 유아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요컨대 보육실습은 예비보육교사가 실제 보육 현장에서 교수-학습 활동을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전문적 역량을 기르는 필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2. 보육실습의 목적
유아교육실습은 대학에서 교육받은 지식과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 실천과정이며, 이는 단순히 협력교사를 모방하거나 도제식 훈련에 임하는 것이 아니라 예비교사 자신이 학습한 이론을 기초로 자신에 맞는 교수방법을 개발하도록 격려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반성적 실천을 할 수 있는 전문적 교사로서의 교수능력을 갖추는 것이다""예비유아교사의 교수능력과 수행능력은 단순한 기술형성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교수에 대한 반성적 사고 과정에 의한 창조적 과정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교육실습은 예비유아교사들이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교수방법을 개발하도록 격려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전문적 교사로서의 문제해결능력의 교수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1.3. 보육실습의 중요성
보육실습의 중요성은 예비보육교사들이 대학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과 실제 교육현장의 연계를 통해 효과적인 교수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하며, 유아와의 상호작용 등 실제적인 교사 역할 수행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보육실습은 예비보육교사로 하여금 대학에서 배운 교육 이론과 실제 교육현장의 차이를 체험적으로 이해하고, 교수-학습 기술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유아와의 실제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의 발달과 요구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더불어 교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점검하고 반성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예비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한다.
이처럼 보육실습은 예비보육교사가 보육교사로서의 정체성을 함양하고 교수실천 능력을 갖출 수 있게 하는 핵심적인 경험이라 할 수 있다."
2. 보육실습 과정에서의 갈등 요소
2.1. 슈퍼바이저와의 갈등
슈퍼바이저와의 갈등은 교육실습 과정에서 예비보육교사가 겪을 수 있는 대표적인 갈등 요소이다. ...
참고 자료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박찬옥외, “보육학개론”, 정민사, 2013
강민정 외, 교육실습 후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유아교육연구, 2009.
김미경, 교육실습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어려움과 극복요인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2011.
김남행, 교육실습이 예비교사들의 신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