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구체적인 학습 장면과 학습자가 포함되어 있는 형태로 매체 및 기술 발전을 통해 예측되는 미래 원격교육의 모습에 대한 시나리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원격교육의 발전과 특성
2.1. 원격교육의 정의와 특징
2.2. 원격교육의 발전 단계
2.3. 원격교육 기술의 발전
3. 미래 원격교육의 모습
3.1.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3.1.1. 실감형 교육 콘텐츠 개발
3.1.2. 몰입감 있는 교육 환경 조성
3.2. 인공지능 기술의 도입
3.2.1. 학습자 맞춤형 교육
3.2.2. 지능형 학습관리시스템
3.3. 온-오프라인 융합형 수업 모델
4. 원격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
4.1. 교육의 질 제고
4.2. 기술 인프라 구축
4.3.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원격교육이란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각종 인쇄교재, 방송교재, 컴퓨터 통신교재 등과 서비스 등을 매개로 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하나의 교수-학습 방법을 말한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원격교육의 형태를 구분할 수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에 따라 우편에 의존하는 1세대, 라디오나 텔레비전에 의존하는 2세대, 인공위성이나 양방향 CATA를 이용하는 3세대, 컴퓨터통신망 즉 온라인을 이용한 4세대로 분류한다. 그렇다면 미래 원격교육은 어떠한 매체와 기술을 활용한 교육이 될 것인가. 지금까지 논의되는 것을 종합하면 원격교육은 정규 학교의 학습자 이외의 청소년 및 성인들에게 교육자와 피교육자 상호간의 공간적 및 심리적 거리를 극복하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적 매체를 통합적으로 사용하는 조직적 교육활동을 뜻한다. 여기서 다양한 교육방법이란 교재를 통한 자습, 출석수업, 학습관에서의 학습, 첨삭지도 및 방송통신에 의한 교육 등을 말하며 교육 공학적 매체는 TV, 라디오, 컴퓨터 네트워크 등을 말한다. 원격교육은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과 달리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매개로 하기 때문에 통신 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면서 발달하였다. 앞으로 어떠한 기술이 발달 될지 기대하면서 미래 원격교육의 모습을 상상해보고자 한다.
2. 원격교육의 발전과 특성
2.1. 원격교육의 정의와 특징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각종 인쇄교재, 방송교재, 컴퓨터 통신교재 등과 서비스 등을 매개로 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하나의 교수-학습 방법이다.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서로 분리된 상태에서 교육의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서 제도적인 기반을 바탕으로 하여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활용하면서 여러 가지 형태의 학습 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형태이다. 교수자와 학습자는 인쇄, 방송, 오디오, 비디오, 인터넷 등의 활용으로 교수-학습을 진행한다. 시간과 장소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교수 매체를 통해서 상호작용을 하고 학습자료와 결과 교환을 통해 교수 학습을 진행하게 된다. 이러한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물리적인 격리 상태에 놓인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원격교육의 주요 특징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물리적 분리, 쌍방향 의사소통, 다수 대상의 개별학습이다.
2.2. 원격교육의 발전 단계
원격교육의 발전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1세대 원격교육은 우편통신이 주류를 이루는 방식으로,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이 매우 제한적이고 상호작용 과정이 상당히 느리며 그 빈도도 적다. 또한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도 거의 없는 형태이다. 미국의 경우 1990년 이래로 7,000만 명 이상이 이러한 방식으로 수업을 들었다고 한다.
둘째, 2세대는 인쇄물, 라디오, 텔레비전, 비디오, 오디오, 컴퓨터 등과 같은 다중매체를 활용한다. 1969년에 설립된 영국의 개방대학이 이러한 다중매체를 적절히 사용해 온 가장 우수하고 성공적인 대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많은 기관들이 이를 모방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한국방송통신대학도 이러한 대학 중 하나이다.
셋째, 3세대 원격교육은 1세대와 2세대 원격교육에서 제공하지 못했던 쌍방향 혹은 다중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하였다. 컴퓨터 통신과 양방향 CATA와 같은 케이블 전달기술, 인공위성을 사용한 원격교육과 훈련이 가장 대표적인 형태가 되었다. 다양한 네트워크와 협력 기관이 출현하면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해지고 다양해졌다. 그러나 비싼 시설비용과 상호작...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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