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적장학금 제도는 옳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대학 장학금 제도에 대한 논쟁
1.1. 성적장학금 폐지에 대한 찬성 의견
1.1.1. 장학금의 본래 목적과 부합하지 않음
1.1.2.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 제공
1.1.3. 학생들의 성적 중심주의 탈피
1.2. 성적장학금 폐지에 대한 반대 의견
1.2.1. 학업 동기부여 및 면학 분위기 조성
1.2.2. 소득분위 기준의 모호성
1.2.3. 국가 차원의 복지 정책 필요성
1.3. 보편적 복지와 선별적 복지의 비교
1.3.1. 보편적 복지의 장단점
1.3.2. 선별적 복지의 장단점
1.3.3.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사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대학 장학금 제도에 대한 논쟁
1.1. 성적장학금 폐지에 대한 찬성 의견
1.1.1. 장학금의 본래 목적과 부합하지 않음
장학금은 본래 학생들의 학업 연구를 장려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이다. 그러나 성적장학금의 경우, 단순히 학생들의 성적을 기준으로 지급되어 장학금의 본래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 성적장학금은 학생들이 단순히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 공부하도록 동기를 부여하여 물질만능주의적인 사고를 심어줄 수 있다. 또한 이는 학생들의 진정한 학업 연구 의지를 약화시키고 면학 분위기를 해칠 수 있다. 따라서 성적장학금 제도는 대학의 본래 교육 목적과 부합하지 않으며, 이를 폐지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장학금 제도를 개선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1.2.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 제공
성적장학금 제도를 폐지하고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주요한 취지 중 하나이다. 저소득층 학생들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학업에 전념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는 경우가 많다. 이들에게 성적장학금 수혜의 기회가 축소된다면 교육 기회의 균등이라는 대학 교육의 근본 목적에 부합할 수 있다. 현재 국가장학금 제도나 저소득층 복지 장학금이 존재하지만, 여전히 학생들의 실질적인 경제적 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한계가 지적되고 있다. 소득분위 책정 기준의 모호함과 이에 따른 사각지대 문제로 인해, 진정 도움이 필요한 저소득층 학생들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성적장학금 제도를 폐지하고 저소득층 학생들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교육 기회의 균등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방안이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해 학업에 소홀할 수밖에 없었던 저소득층 학생들에게도 학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줌으로써 실질적인 교육 기회 보장이 가능할 것이다.
1.1.3. 학생들의 성적 중심주의 탈피
학생들의 성적 중심주의를 탈피하는 것은 성적장학금 폐지에 대한 찬성 측의 중요한 논거이다. 성적장학금 제도는 학생들로 하여금 좋은 성적을 받는 것에만 지나치게 집착하게 만들어, 실질적인 학업 능력 향상보다는 성적만능주의를 조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찬성 측 논거에 따르면, 학생들이 오직 장학금을 받기 위해 공부하게 되면서 학업에 대한 본래의 의미와 동기가 왜곡될 수 있다. 이는 결국 대학 교육의 본래 취지인 인재 양성과도 부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반면에, 성적장학금 제도가 학생들의 면학 분위기 조성과 학업 동기부여에 기여한다는 반대 측의 주장도 있다. 그러나 찬성 측은 이러한 순기능보다는 성적 중심주의라는...
참고 자료
OhmyNews, “성적장학금”,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183985, (2017.4.15)
국민일보, “성적장학금”,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09947589&code=61121411&cp=nv, (2017.4.15)
이투데이, “성적장학금 폐지”,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215068, (2017.4.15)
위키트리, “성적장학금 폐지”, http://www.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250529, (2017.4.15)
‘국가장학금’의 문제점… 빚 많아도 알바소득 있으면 혜택 못 받아
https://www.khan.co.kr/national/education/article/201208132156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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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joins.com/article/24098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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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iz.chosun.com/topics/topics_social/2021/07/06/FN3A45ZF5FGTDDA6BWNPMM3T4U/?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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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ews.joins.com/article/24097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