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 선정 배경
대기업과 중소기업 중에서 어떤 사례를 택해야 할 지에 대한 고민 끝에 LG 전자를 분석 대상 기업으로 선정하였다. LG 전자는 인력이 중요한 제조업에 속하며, 기술 개발과 연구 개발이 중요한 기술집약 산업에 해당한다. 또한 기술직과 사무직, 연구직이 적절히 분배되어 다양한 인력이 함께 공존하는 회사이기에 인적자원관리 이론을 적용하고 이해하기에 적합한 기업이라고 판단하였다. 이외에도 LG 전자는 IR 자료나 기사,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 인적자원관리와 관련한 사항을 꾸준하게 공개해오고 있어 분석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나아가 많은 이들에게 선망의 대상이 되는 기업이자 인적자원관리 분야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기업이기에 분석할 가치가 크다고 판단하였다"
1.2. 기업 분석 방법 및 개요
기본적으로 인적자원관리는 회사 내부의 제도나 상황에 의해 좌우되고, 공개하고 싶은 긍정적인 정보들만 공개하는 경향이 짙기 때문에 분석 과정에서 편향된 인식을 갖게 될 위험이 있다. 따라서 인적자원관리 시간에 습득한 이론을 바탕으로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한 최대한 여러 사례를 살펴보면서 직무설계부터 채용, 교육 훈련과 인력 확충, 성과 평가와 보상, 그리고 인력 방출 및 구조적 개혁까지 다양한 HRM 영역을 다루어 보고자 한다. 앞으로의 목차에서는 우선 전반적으로 LG전자가 인적자원계획부터 인력 모집, 그리고 성과평가를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 지 살펴볼 것이다. 이외에도 어떤 보상을 제공하는 지와 복리후생 지원, 그리고 교육훈련 프로세스까지 직원들의 생산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기업의 인적자원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지를 평가해보려 한다. 제 2장에서 LG 전자의 실적을 포함한 전반적인 인적자원관리 현황을 갈무리한 뒤, 깊이 있고 시의적절한 분석을 위해 제 3장에서 HR과 관련한 최근의 주요 이슈들을 다루도록 하겠다.
2. LG 전자 현황
2.1. 기업 개요
LG 전자는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 128 LG 트윈타워에 본사를 두고 있는 제조업 기업이다. 주요 생산 품목으로는 냉장고, 세탁기, 가정용 에어컨, 상업용 에어컨, 전자레인지, 청소기, 모니터, TV, PC, 오디오, 비디오, 자동차부품, 태양광 등이 있다. LG 전자는 1958년 10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대표이사로 권봉석과 배두용이 있다. LG 전자의 구성원은 총 75,890명으로, 이 중 한국에 39,747명, 해외에 36,143명이 근무하고 있다. LG 전자의 신용등급은 S&P 기준 BBB(Positive), Moody's 기준 Baa2(Stable)이다. 이를 통해 LG 전자는 대규모의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굴지의 제조업 기업이며,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2. 매출 및 성장추이
2022년 1분기 매출은 21조1114억원, 영업이익은 1조8805억원으로 나타났다. 1분기 매출은 프리미엄 가전 매출 확대, 전장 사업 매출 신장으로 가파르게 성장했다. 특히 세계 각국 정부의 본격적인 위드 코로나 정책에 따라 투자가 확대되면서 안정적으로 B2B 수요를 창출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18.5% 성장했다. 다만 코로나19의 수혜를 받았던 디스플레이나 TV 매출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B2B 영역에서 견고한 매출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이러한 피해를 상쇄하고 있다.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은 모두 분기 기준 역대 최대치를 경신하는 '깜짝 실적'을 달성했다. 이에 따라 직원들에 대한 성과급과 개인적인 보상도 일정 부분 증가할 전망이다.
2.3. 직급 체계와 조직도
LG 전자의 직급 체계는 대기업이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을 만큼 단순하다. 수직적 상하 관계에서 탈피하여 수평적으로 일하는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서 오래 전부터 직급 체계를 수정하고 보완해온 결과물이다. LG 전자는 직급이 업무에 대한 책임과 권한의 차이일 뿐이라며 상명하복식 수직적 의사결정 체제를 부인하고 있다. 물론 사업부 또는 생산 조직 별로 이런 특성과 목표의식이 공유되지 않은 곳도 분명 존재할 것이다. 그러나 회사 차원에서 수평적인 문화를 장려하고 직급 체계를 단순화하는 활동은 단순히 제도적 변화가 아니라 인식을 변화시킨다. 직원들끼리도 서로 존중하고 동등하게 대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업무 효율도 높아질 것으로 사료된다.
2.4. 임금체계
LG 전자의 임금체계는 기본 연봉, 인센티브, 그리고 성과급으로 구성된다. 기본 연봉은 고정급으로, 연봉제로 지급된다. 인센티브는 조직과 개인의 성과를 고려하여 공정하게 산출하여 지급하며, 성과급은 회사의 경영 성과에 따라 지급 여부와 지급 금액이 결정된다. 이러한 LG의 임금 체계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를 바탕으로 한 성과주의 보상을 표방한다.
하지만 실제 직원들의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9년과 2020년에 성과급 지급이 특정 부문에 집중되면서 직원들의 공정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성과를 많이 낸 생활, 가전 부문의 직원들은 750% 가량의 높은 성과급을 받았지만, 적자를 낸 MC 사업부의 직원들은 100만원의 격려금만 받았다. 이로 인해 직원들의 만족도가 낮아졌고, 결국 LG 전자는 2022년에 임금 인상률을 8.2%로 높이는 등 직원 보상에 신경을 쓰고 있다.
하지만 한 번 깨진 신뢰는 쉽게 회복되기 어려우므로, LG 전자는 성과급 제도에 대한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해 보인다. 사업부문 간 성과급 격차를 줄이고, 성과가 부족한 직원에 대해서도 일정 수준의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직원들이 자율성과 선택권을 가질 수 있는 선택적 복리후생제도를 도입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하다.
이처럼 임금 체계는 기업의 성과 관리와 직원의 만족도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므로, LG 전자는 제도 개선을 통해 직원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지속적인 성과 창출에 힘써야 할 것이다.
2.5. 인사관리 현황
2.5.1. 경영 철학과 인재상
LG 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