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육실습 반성적저널 교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의 개념과 목적
1.1. 실습의 개념
1.2. 실습의 목적
2.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갈등 요소
2.1. 슈퍼바이저와의 갈등
2.2. 관계맺기
3. 갈등 사례
3.1. 수퍼바이저와의 갈등 사례
3.2. 관계 맺기 사례
4. 성공적으로 실습을 마치기 위한 예비보육교사의 자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의 개념과 목적
1.1. 실습의 개념
실습은 교사를 양성하는 교사양성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으며, 유아교육과정에서 배운 이론이나 지식을 직접 교육현장에 적용해보며 이론과 현장의 접목을 통해 교수학습 기술을 익히는 기본적인 과정이다. 즉, 이론적 지식을 통해 형성한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사고와 관점을, 다양하고 복합적인 현장의 상황에 적용해 보는 경험을 통해 실천적 지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인 것이다. 실습을 통해 예비교사들은 정말 교사처럼 생각하고 행동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가르친다는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생각해보고 나아가 실제 교수경험을 통해 교사로서의 자신의 자질을 평가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즉, 알고 있었던 교육 이론이 결코 실천과 별도로 분리될 수 없으며, 이상적인 교육 이론에 현실적인 교육 내용이 결합되어야 비로소 가치있는 교육이 이루어지고, 이를 경험하는 첫 순간이 교육실습인 것이다.
1.2. 실습의 목적
유아교육실습은 대학에서 교육받은 지식과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는 실천과정이며, 이는 단순히 협력교사를 모방하거나 도제식 훈련에 임하는 것이 아니라 예비교사 자신이 학습한 이론을 기초로 자신에 맞는 교수방법을 개발하도록 격려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여 반성적 실천을 할 수 있는 전문적 교사로서의 교수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예비유아교사의 교수능력과 수행능력은 단순한 기술형성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교수에 대한 반성적 사고 과정에 의한 창조적 과정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교육실습은 예비유아교사들이 대학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교수방법을 개발하도록 격려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여 전문적 교사로서의 문제해결능력의 교수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교사가 어떻게 느끼는지를 그저 상상하는 것과 실제로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서로 다르므로 예비유아교사들은 교육실습을 통해 교사 역할의 실제를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 실천적 지식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2. 실습과정에서 경험하는 갈등 요소
2.1. 슈퍼바이저와의 갈등
슈퍼바이저와의 갈등은 실습과정에서 예비보육...
참고 자료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13
박찬옥외, “보육학개론”, 정민사, 2013
강민정 외, 교육실습 후 예비유아교사들의 교사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유아교육연구, 2009.
김미경, 교육실습과정에서 예비유아교사로서의 어려움과 극복요인 탐색, 유아교육학논집, 2011.
김남행, 교육실습이 예비교사들의 신념 변화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