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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내실 있는 협의회를 위한 사전 준비
1.1. 수업 철학의 공유
수업 철학의 공유는 수업협의회 전에 교사들이 함께 고민하고 합의해야 할 중요한 부분이다. 학교의 비전과 교육목표에 부합하는 수업철학을 공유하는 것은 일관된 배움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한다.
교사들은 학교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학생들에게 어떤 것을 배우게 할 것인지에 대한 공동의 이해가 필요하다. 비전과 목표가 명확하다면 구체적인 실행 방법은 다를 수 있겠지만,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은 동일할 것이다. 이를 통해 수업협의회의 방향성을 공유하고, 수업 개선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
또한 수업철학을 공유함으로써 학교 구성원 간의 신뢰를 형성하고, 지속적인 대화와 협력이 가능한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이는 수업나누기의 일상화와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수업협의회에 앞서 학교 구성원 모두가 참여하여 수업철학을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개선을 위한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교사의 성장을 이끄는 수업협의회를 위한 사전 기반 조성
수업협의회는 동료 간 신뢰성을 기반으로 수업 나누기의 일상화를 통한 수업 전문성 신장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공동 참여, 공동 작업으로 신뢰성을 구축하고 함께 협의하여 결정된 것은 존중하는 문화를 형성하며 협의된 것은 반드시 모두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업협의회의 사전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교의 비전과 각 학교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아이들에게 무엇을 배우게 할 것인지 학교 구성원의 합의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세부적인 방법은 다를지라도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은 같기 때문에 다양하지만 일관된 배움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수업철학을 공유해야 한다.
또한 수업협의회의 기반이 되는 신뢰성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공동 참여와 공동 작업을 강조해야 한다. 구성원 모두가 함께 협의하여 결정된 사항은 존중받아야 하며, 협의된 내용은 반드시 모두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 간 상호이해와 협동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의 성장을 이끄는 수업협의회를 위한 사전 기반 조성은 학교의 비전과 목표, 수업철학의 공유, 구성원 간 신뢰 구축, 협의된 내용의 공유 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수업협의회 전에 함께 고민할 것
1.3.1. 학생-교사 관계 정상화를 위한 협의
좋은 수업의 핵심은 교사를 존경하고 학생을 존중하는 관계 설정이다. 따라서 학생-교사의 관계 개선을 위해 교사들이 노력해야 할 점들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고 공동으로 실천할 약속을 정해볼 필요가 있다.
먼저, 교사들이 사용하는 학생 관리 및 통제의 수단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단순히 상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