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수두증은 뇌척수액의 생산과 흡수 기전의 불균형, 뇌척수액 순환 통로의 폐쇄로 인해 뇌실 내 또는 두개강 내에 뇌척수액이 과잉 축적되어 뇌압이 올라간 상태를 의미한다. 수두증은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이 있다. 선천적인 원인은 뇌척수액 순환 통로의 폐쇄이며, 후천적인 원인은 종양으로 발생한 내적, 외적 압박이 뇌척수액의 이동 통로를 막는 경우, 염증, 출혈, 뇌척수액의 과잉 생산, 뇌 정맥동 압력의 증가, 흡수 부위의 막힘이 있다. 본 연구자는 책과 드라마에서 보던 수두증에 흥미가 생겨 본 대상자를 연구하게 되었다. 본 연구자는 수두증의 원인, 증상, 치료 및 간호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진단을 받은 대상자와 비교하고 분석하여 적용해 보려고 한다. 이 대상자의 간호 사례 연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고자 연구를 시도하고자 한다.
2. 수두증에 대한 문헌 고찰
2.1. 수두증의 정의
수두증은 뇌척수액의 생산과 흡수 기전의 불균형, 뇌척수액 순환 통로의 폐쇄로 인해 뇌실 내 또는 두개강 내에 뇌척수액이 과잉 축적되어 뇌압이 올라간 상태를 의미한다.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이 있으며, 선천적인 원인은 뇌척수액 순환 통로의 폐쇄이고, 후천적인 원인은 종양으로 발생한 내적, 외적 압박이 뇌척수액의 이동 통로를 막는 경우, 염증, 출혈, 뇌척수액의 과잉 생산, 뇌 정맥동 압력의 증가, 흡수 부위의 막힘 등이 있다.""
2.2. 수두증의 원인과 분류
수두증의 원인은 크게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으로 구분된다""
선천적인 원인으로는 뇌척수액 순환 통로의 폐쇄가 가장 많은데, 이는 주로 선천적인 기형으로 인한 것이다"" 대표적으로 뇌수도관(aqueduct of Sylvius)의 폐쇄, 제4뇌실과 지주막하 공간 사이의 폐쇄, 뇌실 내 낭종 등이 있다""
후천적인 원인으로는 종양, 출혈, 감염 등에 의한 것이다"" 종양으로 인해 뇌압이 상승하거나 뇌척수액의 순환을 막는 경우가 있고, 뇌출혈이나 뇌수막염 등의 감염성 질환으로 염증 반응이 생겨 뇌척수액 순환이 방해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뇌척수액의 과잉 생산이나 흡수 장애도 수두증을 유발할 수 있다""
뇌척수액 순환 통로의 폐쇄 부위에 따라 수두증은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뉜다"" 뇌실계(ventricular system)에서 막히는 경우를 비교통성 수두증(noncommunicating hydrocephalus) 또는 폐쇄성 수두증(obstructive hydrocephalus)이라 하고, 뇌실계는 정상이나 뇌지주막하 통로가 폐쇄된 경우를 교통성 수두증(communicating hydrocephalus)이라고 한다""
2.3. 수두증의 증상
천천히 발생하는 수두증은 연령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2세 이하의 소아는 아직 두개골이 닫혀있지 않으므로 수두증이 진행되면 머리둘레가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모습을 보인다. 대천문이 볼록하게 튀어나오고, 때로는 아이가 짜증을 많이 내거나 구토를 하는 모습을 보이며 계속 잠만 자는 경우도 있다. 또한 눈이 아래로 처지거나 안쪽으로 모이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좀 더 큰 소아는 두통을 주로 호소하게 되는데, 두통은 날카롭지 않고 지속적이며 특히 아침에 깨었을 때 심하다. 구토를 자주 하거나 졸린 모습을 보이기도 하며, 취학 아동의 경우 학교성적이 떨어지고 이상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대부분의 경우 뇌압의 상승으로 이어지며 이로 인한 증상과 뇌 발달의 장애를 일으킨다. 급격한 뇌압 상승은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노인에서는 미세한 뇌척수액 순환장애로 인하여 뇌압이 높아지지 않는 가운데 뇌척수액이 축적되는 독특한 형태의 수두증이 나타난다. 뇌출혈이나 매우 빨리 자라는 악성 뇌종양에 의한 급성 수두증은 급격한 뇌압 상승을 동반하는 매우 위험한 상황이다. 심한 두통과 구토가 나타나며 의식저하, 팔다리 강직을 보이고 강직성 발작(hydrocephalic fit)을 보이기도 하는 빠른 치료를 요하는 상황이다."
2.4. 수두증의 진단
수두증의 진단은 영아와 어린 소아에서 머리둘레의 측정이 중요하다. 대천문의 압력, 안구운동의 검진이 필요하며, 좀 더 큰 소아에서는 두통, 구토의 증상과 머리둘레의 측정, 안저 검사에서 시신경유두부종(papilledema) 유무 및 인지기능과 발달상태 평가가 필요하다. 성인은 두통이나 구토와 같은 자각증상과 안저 검사, 보행이상의 유무, 요실금 유무를 평가한다. 뇌실에서 지주막하 공간에 이르는 길이 막혀있는 경우 뇌실만 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