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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아의 발달 관찰 및 평가
1.1. 기본생활습관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은 영아가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 영아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바른 습관을 익히고 실천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다.
영아는 의자에 앉아 간식과 점심을 먹으며, 수저를 사용하여 스스로 먹기 시도를 한다. 교사의 도움을 받아 밥과 국, 깍두기 등을 골고루 잘 먹지만, 다른 반찬은 입에 넣었다 뱉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 교사가 격려하며 도와주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또한 영아는 기저귀 갈이와 양치질을 하는데, 교사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시도하고 참여한다. 낮잠 시 공갈 젖꼭지와 손을 잡는 수면 습관이 있어, 점차 사용 시간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영아는 위험한 상황에 대해 알아차리고 주의를 기울이지만, 때로는 장난스럽게 움직이기도 하므로 안전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요약하면, 영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을 위해서는 교사의 지속적인 관찰과 지도, 그리고 가정과의 협력이 필요하다. 영아가 바른 습관을 익히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2. 신체운동
신체운동 영역에서 제공된 문서들을 살펴보면, OO 영아는 학기 초에는 배밀이로 밀고 다니고 앉아 있다가 엎드리는 것이 힘들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기어 다닐 수 있게 되었고, 손을 잡아 주면 보행을 시도할 수 있었다고 한다. 또한 유모차에 앉아서 다리를 흔들며 친구들이 노는 것을 바라볼 수 있었다"".
이처럼 OO 영아는 학기 초에 비하여 대근육 발달이 이루어지면서 기어 다니기와 걸음마 시도 등의 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교사의 도움을 받아 신체 활동에 참여하고 관찰하는 등 신체활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다른 영아들의 경우, 스프링 놀잇감을 잘 흔들 수 있었고, 공을 던지고 받는 활동에 참여하는 등 전반적으로 대소근육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보였다. 공 던지기와 같은 활동에서는 힘 조절이 어려운 경우도 있었지만, 교사의 지도와 격려를 통해 점차 발달해 나갈 수 있었다".
종합적으로 영아들은 학기가 지남에 따라 대소근육 발달이 향상되었고, 신체활동에 대한 참여와 관심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교사의 적절한 지도와 격려, 다양한 활동 제공 등이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1.3. 의사소통
OO는 교사의 간단한 지시를 듣고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다. 소유를 표현하기 위해 소리를 낼때가 자주 있으며 혼자서 자주 중얼거린다""OO는 또래와의 관계에서 마주잡이로 친구의 놀잇감을 뺏거나 밀려는 모습이 보였으나 지켜야할 규칙을 알려주자 언어로 표현을 하려는 모습이다. 아직 서툴러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하기도 하지만 친구에게 언어로 표현하는 모습을 격려하고 있다""
1.4. 사회관계
OO는 교사가 움직일 때 마다 시선으로 따라 오며 찾고, 낯선 사람을 볼 때 교사에게 더욱 매달리는 모습을 보인다. 동료 교사에게 장난치며 놀이를 하기도 하고, 다가가 안기며 애정을 표현한다. 또래 영아에게 관심을 보이며 다가가 옆에 앉아 놀이한다. OO가 친구에게 손을 잡자고 손을 내밀거나 놀잇감을 주며 OO가 또래에게 관심을 보였을 때 OO의 행동을 관찰하고 친구의 반응을 기다려본 후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겠다. 교사의 행동을 모방하여 따라 하기도 하고 교사에게 먼저 다가와서 안아달라는 표현을 하기도 하고 책을 가져와서 무릎에 앉아 읽어달라는 표현도 한다. OO가 친구의 놀잇감을 빼앗는 행동을 보이지만 교사가 제재하면 웃으며 바로 책상에 내려오거나 친구를 쓰다듬어 주는 행동을 한다.OO는 소꿉놀이 그릇에 과일조각을 담아 친구나 교사의 입에 가져다 주는 놀이를 즐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