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Who Am I ? 에 대한 5개 씩 적기와 의미확장질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개
1.1. 영어 교육에서 문학작품의 중요성
1.2. 연구 목적
2. 문학작품을 활용한 영어 수업 방안
2.1. 예습 활동
2.2. 수업 중 활동
2.3. 수업 후 평가
3. 배경 및 문헌 고찰
3.1. 죽음과 Bartleby의 삶
3.2. 자본주의 체제와 노동자-자본가의 관계
3.3. Bartleby의 저항과 의미
4. 연구 방법
4.1. 수업 설계
4.2. 교수-학습 진행 과정
5. 기대 효과
5.1.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 향상
5.2. 사회 문제에 대한 성찰 기회 제공
5.3. 영어 교육적 측면의 의의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소개
1.1. 영어 교육에서 문학작품의 중요성
영어 교육에 있어서 문학작품은 언어 자체를 가르치는 것 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의 다양한 목적을 위해 언어를 사용할 수 있는 학습자의 능력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문학작품은 진정성 있는 수업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언어의 실제 사용을 보여주기 때문에 학습자료로서 충분한 가치를 지닌다". 또한 문학작품은 한 문화권 내에서 어떻게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으므로, 문화적으로 풍부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문학작품은 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되며, 학습자의 개인적 성장을 이끌 수 있는 중요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
1.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Herman Melville의 단편소설 "Bartleby, the Scrivener"를 활용하여 영어 수업에서 문학작품의 교육적 효과를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Bartleby의 행동과 삶 속에 나타난 상징성을 분석하여 자본주의 체제와 노동자-자본가의 관계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둘째, 학습자들이 Bartleby의 불가해한 저항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학습자들이 작품 속 등장인물들의 삶을 통해 사회 문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영어 교육적 측면에서의 의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문학작품을 활용한 영어 수업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학습자의 흥미와 참여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구안하고자 한다."
2. 문학작품을 활용한 영어 수업 방안
2.1. 예습 활동
예습 활동은 학습자가 수업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먼저 서술자와 Bartleby의 짧은 대화가 포함된 Video clip을 시청하며 듣기 활동을 전개한다. 이때 Worksheet을 활용하여 학습자가 듣고 이해한 내용을 기록하도록 한다. 다음으로 Pair work를 통해 학습자 간 서로 들은 내용을 공유하고 missing words를 확인한다. 교사는 학습자의 의견을 칠판에 정리하고, 다시 한 번 동영상을 보면서 "I would prefer not to."라는 Bartleby의 저항적 표현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습자는 작품의 핵심 소재인 Bartleby의 저항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일 수 있다.
또한 Wall Street를 보여주는 Video clip을 시청하고, 6인 Group work를 통해 그 장소가 상징하는 바를 논의한다. 이는 작품의 배경인 Wall Street에 대한 이해를 도와 서술자와 Bartleby의 관계를 보다 깊이 있게 탐색할 수 있게 한다. 이와 같은 예습 활동은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여 수업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수 있다.
2.2. 수업 중 활동
수업 중 활동에서는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포함하고 있다""
우선 서술자와 Bartleby의 짧은 대화를 담은 Video clip을 시청하며 듣기 활동을 펼친다"" 학습자들은 제공된 Worksheet에 빈칸을 채워가며 내용을 확인한다"" 이어서 Pair work를 통해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Speaking 활동을 진행한다"" 학습자들은 서로의 응답을 비교하며 missing words를 확인한다"" 교사는 학습자들의 의견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Video clip을 한번 더 시청하면서 "I would prefer not to."라는 Bartleby의 핵심적 저항의 표현을 함께 살펴본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Bartleby의 저항의 근원을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자신이 경험한 유사한 저항의 상황을 Worksheet에 적어보고 파트너와 이야기를 나누어볼 수 있다"" 이는 Bartleby의 저항에 대한 감정을 느껴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다음으로는 Wall Street를 보여주는 Video clip을 보고, 6명 Group work로 이 장소가 상징하는 바를 이야기 나눈다"" 상대방의 의견을 구하는 표현을 활용하여 활발한 토론을 이끌어낸다"" 작품의 배경이 되는 Wall Street는 세계 금융시장의 중심지이자 자본주의의 심장부로, 서술자와 Bartleby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5Ws1H 질문을 통해 줄거리와 등장인물에 대한 세부정보를 찾는 Worksheet 활동을 진행한다"" 학습자들은 빠르게 텍스트를 읽으면서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나가며, 교사는 관련 정보를 추가로 제공하며 학습자들의 참여를 이끌어낸다"" 이를 통해 줄거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이어서 6인 Group work로 자본주의 체제 안에서의 고용인-피고용인 관계에 대해 분석해본다"" 등장인물의 행동과 말을 통해 그들의 특성을 Worksheet에 정리하고, 상호 간의 관계를 살펴본다"" 이는 자본주의의 계층구조와 그 속에서의 인간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나아가 Bartleby의 "I would prefer not to."라는 표현을 중심으로, Pair work를 통해 Bartleby가 느꼈을 감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해본다"" 학습자들은 무표정했던 Bartleby의 삶에 다양한 감정을 덧입혀 그려낼 수 있다"" 이는 Bartleby의 내면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기회가 된다""
마지막으로 관계대명사에 대한 Language focus 활동을 진행한다"" 작품의 일부 발췌문을 통해 ...
참고 자료
『조직신학입문 : 이해를 추구하는 신앙』 다니엘 L. 미글리오리, 1994, 도서출판 나단, loc. cit., p.20
『기독교교육개론(상)』 고용수 외 4인, 2001, 한국장로교출판사, loc. cit., p.132 n.4
『조직신학 vol.Ⅳ』 피터 S. 럭크만, 김영균 옮김, 1999, 말씀보존학회, loc. cit., p.41
『에스겔』 피터 S. 럭크만, 윤여성 옮김, 2001, 말씀보존학회
『요한계시록』 피터 S. 럭크만, 편집부 옮김, 1995, 말씀보존학회
『UFO를 둘러싼 음모』 피터 S. 럭크만, 윤여성 역, 1999, 말씀보존학회
『짐승의 표』, 피터 S. 럭크만, 편집부 역, 1997, 말씀보존학회
『UFO는 있다』, 정동수 편저, 1998, 두루마리
『창세기Ⅰ』 피터 S. 럭크만, 편집부 옮김, 1998, 말씀보존학회, loc. cit., p.88
『몸․혼․영』 피터 S. 럭크만, 편집부 옮김, 2001, 말씀보존학회, loc. cit., p.13
『반 카톨릭 신약 교회사 : The History of The new Testament Church』 Peter S. Ruckman, 1997, 말씀보존학회 편집부, loc. cit., p.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