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정서지원 / 미술 활동 프로그램
1.1. 프로그램 계획
정서지원 / 미술 활동 프로그램의 프로그램 계획은 다음과 같다. 이 프로그램은 아동들의 정서를 지원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미술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는 시기적 특성에 맞추어 스스로의 개성을 나타내고자 하는 아이들의 욕구를 미술 활동을 통해 표현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표는 센터 이용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들의 70% 이상 참여와 미술 프로그램 참가 아동의 만족도 95% 이상을 달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동들이 미술 프로그램에 주도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스스로를 돌아보고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방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세부 프로그램으로는 아이들이 다양한 색의 크레파스를 이용하여 스케치북을 색칠하고, 그 위를 검은색 크레파스로 덧칠한 뒤 플라스틱 빨대를 이용하여 종이 표면을 긁어내어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는 활동이 진행된다. 평가 방법으로는 참여율, 만족도 설문, 중간 평가서, 종합 평가서 등이 활용된다.
1.2. 프로그램 진행
프로그램 진행은 다음과 같다. 아이들이 다양한 색의 크레파스를 이용하여 스케치북을 색칠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위를 검은색 크레파스로 덧칠하여 덮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플라스틱 빨대를 이용하여 종이 표면을 긁어내, 자유롭게 선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하였다. 아이들은 적극적으로 미술 활동에 참여하며 바닷 속 풍경, 우주의 모습 등 자신들이 꿈꾸는 풍경을 스케치북과 크레파스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였다."
1.3. 프로그램 평가
프로그램 평가서에 따르면 본 프로그램의 평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센터 이용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참여율은 총 35명중 13명으로 약 33% 수준이다. 이는 당초 목표했던 70% 이상 참여 목표에는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그러나 미술 활동에 대한 아동들의 높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고려할 때, 추후 프로그램 홍보와 참여 독려를 통해 목표 참여율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둘째, 미술 프로그램 참가 아동 만족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