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우선적으로 이익을 실현해야 한다. 기업에서 이익 실현이 왜 중요한 지를 여러 이해관계자 중심에서 서술하고, 나아가 ESG 측면에서 설명해 보시오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기업은 우선적으로 이익을 실현해야 한다. 기업에서 이익 실현이 왜 중요한 지를 여러 이해관계자 중심에서 서술하고, 나아가 ESG 측면에서 설명해 보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2.1. CSR의 정의와 중요성
2.2. CSR의 발전 과정

3. 기업의 이익 실현과 이해관계자
3.1. 주주
3.2. 직원
3.3. 고객
3.4. 지역사회 및 정부

4. 기업의 이익 실현과 CSR
4.1. 기업의 본질과 가치 창조 측면
4.2. 자유시장경제 원리 측면

5.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
5.1. ESG 경영의 중요성
5.2. 환경 측면
5.3. 사회 측면
5.4. 지배구조 측면

6.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에서 기업의 역할은 단순한 이익 창출을 넘어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향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ESG 경영, 즉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고려한 경영 방식이 주목받고 있다. ESG는 기업이 지속 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해 새롭게 달성해야 할 핵심 과제로 간주된다. 본 레포트에서는 기업의 이익 실현이 왜 중요한지 이해관계자 중심에서 설명하고, 나아가 ESG 측면에서 기업의 역할을 논의할 것이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2.1. CSR의 정의와 중요성

CSR의 정의와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통상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이 자발적으로 사회적, 환경적 관심을 영업활동과 그들의 이해관계자들의 상호작용에 통합시키는 개념으로 정의된다. 오늘날의 CSR은 단순한 기업의 봉사나 자선활동 수준이 아닌,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경제 민주화를 실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다. 이러한 CSR은 UN이나 OECD와 같은 국제기구에서 논의되어 오다가 ISO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관한 국제표준 지침서를 공식 발간함에 따라 더욱 체계화되었다.

기업의 CSR 활동에 따른 비용지출은 단기적으로는 기업의 이익을 줄어들게 만들지만,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이익을 지속적으로 유지 또는 증가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CSR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것이다. 기업은 경제적 책임뿐만 아니라 사회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사회에 공헌하고 기여할수록 기업의 이익과 성장을 함께 도모할 수 있다.


2.2. CSR의 발전 과정

CSR의 발전 과정은 다음과 같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1950년대에 처음 등장하였다. 당시에는 기업의 이익 실현과 사회적 책임이 상충된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1960년대 중반 이후 기업에 대한 사회의 기대가 높아지면서 CSR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1970년대에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기업의 참여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형성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에는 기업의 환경 보호 활동이 강조되었으며, 기업의 윤리 경영과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요구가 높아졌다. 1990년대 이후에는 기업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이 강조되면서 CSR 활동이 더욱 체계화되기 시작하였다. 2000년대 들어서는 지속가능경영이 대두되면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CSR 활동들이 나타났다. 이처럼 CSR 개념은 점점 더 확대되어왔으며, 기업의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이 보완적인 관계로 인식되고 있다.


3. 기업의 이익 실현과 이해관계자
3.1. 주주

주주는 기업의 이익 실현에 가장 직접적이고 중요한 이해관계자이다. 기업의 이익이 실현되면 주주에게는 배당과 주가 상승을 통한 직접적인 재정적 이익이 제공된다.

주주는 기업의 소유자이자 투자자로서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과 발전을 기대한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이익을 실현하고 성과를 올리면 주주에게 배당금으로 돌아가게 된다. 또한 기업의 주가 상승을 통해 주주들은 자본 이득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이익 실현은 주주들의 투자수익률을 높여주는 핵심적인 요인이 된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이익 실현이 필수적이다. 이익이 확보되어야 주주에 대한 배당...


참고 자료

위더스평생교육원. 『경영학개론 교안』
이창석. 『환경 측면의 고려가 절실하게 요구되는 ESG 경영』 한국습지학회지.
남유선. 『국내 금융그룹의 ESG 경영현황 및 발전방향』 국민대학교.
한경희, 이계원,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따른 이익지속성과 기업가치」,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2013. 12
박아진, 김정연,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의 이익지속성에 미치는 영향: 금융 기업을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eies, 2020. 11
여현덕, 「이익을 위한 CSR은 기업 이익을 가져다주는가?」, 서울과학종합대학원, 2020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네이버 지식백과(2022.06.13.) URL
“CSR 활동과 기업의 이해 당사자” 네이버 지식백과(2022.06.13.) URL
한국대 안기업연합회 사무국장 남원호, “사회적기업의 딜레마와 이해관계자 관리”, 사회투자지원재단, 200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