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임상심리학 개관
1.1. 임상심리학의 정의와 역할
임상심리학은 심리학의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과학, 이론, 실천의 세 가지 요소를 통합하는 응용심리학 분야이다. 1896년 라이트너 위트머(Lightner Witmer)가 펜실베이니아 대학에 세계 최초로 Psychological Clinic(심리 치료소)을 설립함으로써 시작되었다. 그 후 1991년 미국심리학회 임상심리분과회에서는 임상심리학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임상심리학 분야에서는 연구와 교육 및 서비스를 수행하는데, 이러한 활동들은 지적, 정서적,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행동적 부적응과 장애 및 불편감을 이해하고 예측하며 완화시키기 위해 심리학적 원리, 방법, 절차를 광범위한 임상집단에 적용한다."
즉, 임상심리학은 심리적 부적응, 정서, 행동 장애, 이상 심리, 이상 행동, 이상 성격 등의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진단하고 평가·교정·치료하는 학문이다. 임상심리학자는 정신 건강 분야에서 활동하며, 환자나 내담자의 심리적 건강과 안녕을 촉진하기 위해 진단 및 평가, 심리치료, 연구, 교육, 자문, 관리, 임상 슈퍼비전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1.2. 임상심리학의 발전 과정
임상심리학의 발전 과정은 다음과 같다.
임상심리학은 1896년 라이트너 위트머(Lightner Witmer)가 펜실베이니아 대학에 세계 최초로 "Psychological Clinic(심리 치료소)"을 설립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1991년 미국심리학회(APA) 임상심리분과회에서는 임상심리학에 대해 공식적으로 정의하였다"" 이 정의에 따르면 임상심리학은 연구와 교육 및 서비스를 통해 지적, 정서적,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행동적 부적응과 장애 및 불편감을 이해하고 예측하며 완화시키기 위해 심리학적 원리, 방법, 절차를 적용한다""
1896년 위트머의 심리치료소 설립 이후 임상심리학은 꾸준히 발전해왔다"" 1917년 미국에 최초의 임상심리학 박사과정이 설립되었고, 1946년에는 미국심리학회(APA)에 임상심리학 분과가 생겨났다"" 1950년대에는 정신병원 등 임상현장에서 심리학자들이 활동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70년대에는 행동치료와 인지치료 등 다양한 치료기법이 개발되었고, 1980년대에는 신경심리학과 건강심리학 등 새로운 하위 분야가 등장하며 임상심리학이 보다 전문화되었다"" 특히 1980년대 말부터는 긍정심리학과 다문화 심리학 등 새로운 영역에서도 활발한 연구와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임상심리학 분야에서 정신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DSM(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이 여러 차례 개정되어 왔다"" DSM은 1952년 최초 발간된 이후 DSM-II(1968년), DSM-III(1980년), DSM-IV(1994년), DSM-5(2013년)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어왔다"" 이처럼 임상심리학은 꾸준히 발전하며 정신질환의 이해와 치료에 기여해왔다""
1.3. 임상심리학 분야의 주요 활동
임상심리학 분야의 주요 활동은 다음과 같다.
임상심리학자는 정신건강 분야에서 활동하며 환자나 내담자의 심리적 건강과 안녕을 촉진하기 위하여 진단 및 평가, 심리치료, 연구, 교육, 자문, 관리, 임상 슈퍼비전의 역할을 수행한다.
진단 및 평가 활동에서 임상심리학자는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평가 및 진단을 수행하여 환자나 내담자의 상태를 이해하고 문제를 정확하게 판단한다. 이를 통해 개별화된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사용하는 대표적인 검사로는 웩슬러 지능검사, 투사검사(로샤 잉크반점, 주제 통각검사, 벤더-게슈탈트검사), 객관화 검사(MMPI, CBCL, PAI) 등이 있다.
심리치료 활동에서 임상심리학자는 내담자나 환자가 가지고 있는 심리적 불편이나 부적응을 이해하고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치료를 제공한다. 정신분석치료, 내담자 중심치료, 게슈탈트 심리치료, 정서중심치료, 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집단치료, 가족치료 등 심리학의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표준화된 방법으로 치료한다.
연구 활동에서 임상심리학자는 임상현장에서 내담자와 환자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최신 연구 및 치료도구를 개발해야 하며, 특정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치료방법과 특정질병에 취약한 사람들의 특성, 정신장애의 예방과 원인, 평가와 치료의 발달 등에 관해 연구한다.
교육 활동에서 임상심리학자는 평가면접, 지능평가, 성격평가, 행동평가, 임상적 판단 등 임상심리학자로서의 역할과 자질과 윤리 등을 교육하거나 교육을 받는다.
자문 활동에서 임상심리학자는 노동자의 스트레스 관리방안, 교도관의 범죄자 대응방법, 인사채용이나 승진 문제, 심리관련 개발 콘텐츠 등 임상 장면이 있는 곳에 전문적인 자문을 제공한다.
관리 활동에서 임상심리학자는 대학의 심리학, 수련프로그램, 상담센터, 자문, 검사센터, 학교 조직, 병원이나 치료소의 심리학 서비스, 지역정신건강 센터, 정부기관, 정신병원 등 관련 업무를 관리한다.
마지막으로 임상 슈퍼비전 활동에서 임상심리학 분야의 전문가가 신규 혹은 경력이 얕은 전문가들에게 지도와 교육을 제공하여 전문가의 역량을 향상시킨다.
2. 임상심리학자의 역할과 자질
2.1. 임상심리학자의 역할
2.1.1. 진단 및 평가
진단 및 평가는 임상심리학의 주요 영역으로, 임상장면에서 활용되는 각종 심리평가를 통해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평가 및 진단을 수행하여 내담자의 상태를 이해하고 문제를 정확하게 판단한다. 이를 통해 개별화된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임상심리학자의 주요 역할이다.
대표적인 진단평가로는 웩슬러 지능검사(성인지능), 투사검사(로샤 잉크반점, 주체 통각검사, 벤더-게슈탈트검사), 객관화 검사(MMPI, CBCL, PAI) 등이 있으며, 이러한 심리검사를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전문가가 임상심리학자이다. 임상심리학자는 이러한 진단평가를 통해 내담자의 증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기반하여 개별화된 치료계획을 수립한다. 이처럼 진단 및 평가는 임상심리학자의 핵심적인 역할로, 심리적 건강과 안녕을 증진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1.2. 심리치료
임상심리학자는 내담자나 환자가 가지고 있는 심리적 불편이나 부적응을 이해하고 적응하도록 도와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