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도움이 된것 같으네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상담 이론
2.1. 특성중심적 상담이론
2.2.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2.3. 현실주의적 상담이론
2.4. 행동주의적 상담이론
2.5.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2.6. 인지적/행동적/정서적 상담이론
2.7. 정서적/합리적 상담이론
3. 상담이론 선택 이유
3.1. 멘토의 필요성
3.2. 장래 희망을 위한 필요성
4.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
4.1. 사회 구성원 절대다수의 동의와 협조를 통한 해결
4.2. 영리병원 설립, 세금 (혹은 사회보험료) 인상을 통한 복지서비스 확대
4.3. 장애인 이동권 보장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가 소속되어 있는 21세기에는 다양한 이론이 존재한다. 상담은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누군가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상담하는 이가 자신의 전문지식을 가지고 내담자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또한, 상담은 현대인들에게 합리적, 효율적, 현실적인 양식이 되어준다. 내가 만약 상담을 받는다면 어떠한 상담을 받을 수 있는지 간단히 알아본 후 가장 흥미로웠던 상담이론을 자세히 알아보고 그 상담이론이 나에게 어떠한 도움이 되어줄 것인지 서술하려 한다.
2. 상담 이론
2.1. 특성중심적 상담이론
특성중심적 상담이론은 의사결정적 상담 혹은 지시적 상담, 이성적 접근 상담이론으로 불리며, 의학적 모형이라고도 불린다. 이 상담이론은 치료를 하기 위한 진단을 강조하며, 주로 대학생활이나 학교에서 학생생활지도 방안으로 사용된다. 윌리엄슨에 의해 1937년 출간된 "학생상담의 방법[How to counsel students]"에서 임상적 상담방식을 의미한다.
특성중심적 상담의 접근방법은 지시적인 접근을 사용하여 상담하는 이의 중심으로 접근한다. 윌리엄슨은 객관적 측정을 중심으로 과정을 진행하고 기질, 흥미, 태도, 성격, 능력과 같은 상호의존적 특성을 원리에 따라서 세세하게 조직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이 상담이론은 심리검사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특성중심적 상담이론은 사람은 선하게 되기도 악하게 되기도 하는 양면성이 가능하게 태어난다고 생각하며, 사람은 선함을 추구하고 악함을 배척하여 사람의 삶을 통제하고 흥미를 보인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인간은 타고나기를 자신의 잠재력을 선함으로 개발하여 자신의 완성시키고자 하며, 이를 위해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상담이론은 스스로 자신의 삶의 목적과 자신의 직업에 대하여 자신의 능력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자신을 이해하고 자기 실현을 돕는 것을 중요시한다. 상담의 절차는 상담자가 주도적 역할을 하고 내담자가 경험하게 될 과정에서 상담자가 충실한 지도를 통해 내담자의 문제를 규명하고 해결방안을 지시하여 실천하도록 한다. 이후 상담자는 수행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환경에 타협할 수 있도록 이해시키는 '타협의 강요', 내담자의 환경을 일부 변경하는 '환경 변화', 내담자의 특성에 적절한 환경을 선택하도록 돕는 '적절한 환경 선택', 내담자가 만족스러운 요건을 가질 수 있도록 기초적인 기능을 배울 수 있도록 조언하는 '필요한 기능 학습', 내담자가 태도를 바꿀 수 있도록 돕는 '태도 변경' 등의 기술을 활용한다.
이처럼 특성중심적 상담이론은 개인의 현재가 아닌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실현하는 것을 돕는 상담이론이다. 내담자가 가진 문제나 어려움을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상담자 중심의 접근방식을 취하며, 심리검사를 통한 개인의 특성 파악을 중요하게 여긴다.
2.2.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은 청소년 상담이론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상담이론이다. 프로이드가 대표하는 정신분석적 상담 이론과 같은 경우에는 사회부적응에 대한 원인을 욕구와 무의식적 동기에서 찾고 있다. 이는 피상담자가 사회에 무의식적으로 부적응하게 되는 요인들을 찾아내어 줌으로써 피상담자가 겪고 있는 심리적인 고충들을 조금이나마 감소시켜 주는 것에 상담 목적을 두고 있다.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경우에는 환원론적 인간관과 결정론적 인간관을 갖게 되는데, 이것을 말하자면 인간의 행동에 있어서 생후 5년 동안 주어졌던 비본인 내에 있는 무의식적 동기, 비합리적인 힘, 본능적이고 생물학적인 동기 등으로 인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으며 심리·성적인 사건에 의해 인간의 행동이 결정지어 진다고 본다.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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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이항재, [교육과학사], 2004
상담이론과 실제, 김동일 외 3명저, [학지사] 2013.02.20
아동상담, 구은미, 박성혜 외 2명저, [양서원], 2016
김경우 외,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의 사회복지정책에 관한 변천과 성과 연구(2011), 한국행정사학지
이태진 외, 사회통합을 위한 복지정책 기본방향(2010),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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