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장교
1.1. 간호장교란
간호장교는 군대에 소속되어 군병원 및 군 내 다양한 의무관련 기관에서 간호 및 의무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장교이다. 간호장교는 군 장병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간호를 통해 이들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신체적, 정신사회적, 영적으로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 증진시키는 책임과 역할을 수행한다. 역사적으로 간호장교는 대한민국 여군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2년부터 남자 간호사관생도 8명을 선발하여 배출하고 있다. 또한 국군간호사관학교 졸업 시 각 군(육군,해군,공군)으로 임관하며, 학사장교의 경우 각 군별 모집전형에 따라 모집하여 국군의무학교 등에서 소정의 교육과정을 수료 후 임관한다. 소위로 임관하여 복무기간에 따른 계급(중위~)으로 전역하며, 의무복무 기간은 국군간호사관학교 출신 6년, 학사장교 3년이다.
1.2. 간호장교의 업무 및 역할
간호장교의 업무 및 역할은 다음과 같다.
군대에 소속되어 군병원 및 군 내 다양한 의무관련 기관에서 간호 및 의무 관련 업무를 담당한다. 군 장병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간호를 제공하여 이들을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신체적, 정신사회적, 영적으로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고 증진시키는 책임과 역할을 수행한다.
특히, 전쟁이 발생할 경우 전방부에서 응급처치를 하고, 각 간호장교들에게 정해진 임무에 따라 군병원을 운영하게 된다. 전상자가 발생하면 천막을 치고 침대를 깔아 환자를 분류하여 체계적인 처치를 하며, 수혈팀은 전시에만 운영된다. 또한 간호장교들은 전시에 대비하여 1년에 3-4회 훈련을 실시한다.
그 밖에도 간호장교는 국방부의 정책부서, 국군사관학교 등에서 교육자 및 훈육요원으로 활동하며, 해외 파견되어 국군의료지원단의 일원으로 국위선양에 기여하기도 한다. 임상 간호사와 마찬가지로 데이, 이브닝, 나이트 3교대 근무를 하여 군인들을 간호한다.
1.3. 간호사 vs 간호장교의 차이점
간호사와 간호장교는 4가지 주요한 차이점을 보인다.
첫째, 간호하는 대상의 차이이다. 간호사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간호를 제공하지만, 간호장교는 군대에 소속되어 군인을 대상으로 간호를 제공한다. 즉, 간호사는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을 간호하지만, 간호장교는 주로 20대 성인 남성인 군인을 간호한다"는 것이다.
둘째, 전시 대비의 유무이다. 간호사는 전시 대비를 하지 않지만, 간호장교는 전시에 대비하여 일 년에 3~4번 특별 훈련을 받는다. 전쟁이 발생하면 간호장교는 전방부에서 응급처치를 하고, 각 간호장교마다 정해진 사단에서 군병원을 운영하게 된다"는 것이다.
셋째, 복지 혜택의 차이이다. 간호사는 근무하는 병원에 따라 다른 복지 혜택을 받지만, 간호장교는 공무원에 속하므로 국가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공무원 복지 혜택을 받는다"는 것이다.
넷째, 근무지의 차이이다. 간호사는 계속해서 같은 병원에서 근무할 수 있지만, 간호장교는 특정 기간마다 근무지가 바뀌어 이동해야 한다. 이로 인해 결혼한 간호장교의 경우 주말부부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는 것이다.
1.4. 간호장교가 되는 방법
간호장교가 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국군간호사관학교와 육군 전문사관 전형이 있다.
먼저 국군간호사관학교의 경우 간호장교를 양성하는 사관학교로,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부터 지원할 수 있다. 국군간호사관학교를 졸업하면 소위로 임관하여 6년간의 의무복무를 수행하게 된다.
두 번째로는 일반 4년제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간호사 면허를 취득한 뒤, 육군에서 모집하는 전문사관, 즉 육군전문사관학교에 응시하여 합격하는 방법이 있다. 전문사관 양성과정을 거쳐 소위로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