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유아 보육활동 계획
1.1. 음률영역 활동 - 동물 소리 노래 배우기
음률영역 활동 - 동물 소리 노래 배우기는 영유아의 다양한 언어 및 청각 발달을 도모하는 활동이다. 이 활동은 영유아들이 다양한 동물들의 소리를 듣고 직접 따라해 보며 동물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이 활동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먼저 교사는 영유아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 늑대 울음 소리를 틀어 보여준다. 이를 통해 영유아들의 관심을 끌고 동물 소리에 주목하게 한다. 이후 노래에 나오는 동물 소리를 들어보고 그 동물이 누구인지 맞추어 보는 활동을 진행한다.
이어서 노래의 가사를 함께 살펴보며 노래 내용을 소개한다. 교사는 가사를 읽어주며 영유아들이 동물들의 특징과 울음 소리를 인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동물 울음 소리 촉감 판을 이용하여 직접 동물 소리를 들어보고 따라해 보는 시간을 가진다.
이후 노래를 들어보고 반복해서 불러보며 동물 소리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노래에 대한 영유아들의 반응을 확인하고 어떤 동물이 나왔는지, 어떤 소리로 울었는지 등을 이야기 나누며 활동을 마무리한다.
이처럼 음률영역 활동 - 동물 소리 노래 배우기는 영유아의 청각적 인지 능력과 언어 표현력 향상, 동물에 대한 관심 및 이해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의미한 활동이다.
1.2. 미술영역 활동 - 작은 아쿠아리움 만들기
작은 아쿠아리움 만들기 활동은 만 2세 영아들의 미술영역 활동으로 계획되었다. 이 활동은 물의 다양한 활용을 알아보고 직접 미술활동을 실행해봄으로써 작품을 완성해가며 즐거움을 느끼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당 활동을 위해 교사는 투명 페트병, 물감, 파스텔, 양면테이프, 오려진 도화지(상어, 가오리, 오징어, 문어, 물고기), 스티커(별, 하트), 눈알스티커 등의 재료를 준비한다.
먼저 교사는 '상어가족' 노래를 들려주며 영아들의 주의를 집중시킨다. 그리고 아쿠아리움에서 상어를 본 적이 있었던 경험을 회상하도록 한다. 그 후 작은 아쿠아리움을 만들어볼 것이라고 활동을 소개하고, 교사가 시범을 보인다.
교사는 물병에 색다른 색의 물감을 넣고 흔들어 섞는 방법을 보여주고, 다양한 물 속 동물들을 골라 파스텔로 색칠하고 눈알스티커와 모양스티커를 붙여 비닐을 꾸미는 방법을 시범 보인다.
이어서 영아들은 각자 물감을 골라 페트병에 넣고 흔들어 물감을 섞는다. 그 후 물 속 동물들을 선택하여 파스텔로 색칠하고 눈알스티커와 모양스티커로 장식한다. 완성된 작품들을 감상하며 활동을 마무리한다.
이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물의 다양한 활용을 알 수 있고, 직접 미술활동을 실행해봄으로써 작품을 완성해가며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물 속 동물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1.3. 언어영역 활동 - 비밀상자 속 물 속 동물 단어카드
'1.3. 언어영역 활동 - 비밀상자 속 물 속 동물 단어카드'는 영아들의 물 속 동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새로운 동물들의 이름과 특징을 배우는 활동이다. 먼저 교사는 지난 시간에 배운 동물들(상어, 가재, 바다코끼리, 물개, 오징어)의 그림카드를 보여주며 이름과 특징에 대해 회상해본다. 이어서 교사는 메기, 복어, 뱀장어, 수달, 해마 등의 새로운 물 속 동물들의 그림카드를 소개하며 이름과 특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그 후 교사는 모든 동물 그림카드를 비밀상자에 넣어 섞은 뒤, 영아들이 하나씩 카드를 꺼내 동물의 이름과 특징을 말해보는 활동을 진행한다. 이처럼 영아들이 직접 동물 그림카드를 꺼내 이름과 특징을 말하며 새로운 물 속 동물에 대해 탐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영아들은 물 속 동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그 이름과 특징을 익혀나가게 된다.
특히 교사는 영아의 주도에 따라 놀이의 반복을 격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