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제자
1.1. 성서적 해석 및 그리스도인의 신분
제자란 단순히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가는 추종자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신앙과 소명에 대한 확신과 더 높은 차원의 신분과 복음의 사역자로서의 사명이 있는 사람을 말한다. 마태복음 28장 16절에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생각해볼 때, 제자는 세계복음화의 사역을 위하여 어디서나 어느 민족에게나 자신의 제자를 삼는 재생산의 사역자가 되는 것이다. 또한 예수님의 선교사역 처음에 제자들을 부르실 때에 그들에게 특별한 사명을 주시면서 부르신다.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겠다고 말씀하심으로 사람들을 구원하는 사역을 맡기시기 위하여 부르셨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보면 그리스도의 제자는 자신을 구원하여 주신 주님께서 위탁하신 주님의 인류구원의 사역에 동참하여 영혼구원의 사역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말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바로 그리스도의 제자이며, 우리가 양육하여 훈련시킨 사람 또한 그리스도의 제자일 것이다. 그리스도의 제자의 신분은 그리스도인이며, 예수님께 배우는 사람이며, 성령 충만한 사람들이다. 또한 자신을 구원하신 주님께 희생적으로 헌신하는 사람들을 말하며, 주님의 명령에 따라 다른 사람을 자신의 제자로 삼는 재생산의 일을 하는 일꾼을 말한다.
1.2. 제자의 선교적 사명
제자의 선교적 사명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복음을 선포하는 복음전도와 그와 관련된 사역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는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이며, 승천하시면서 최고의 지상명령으로 주신 과제이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복음만이 인류를 죄에서 구원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처음 창조질서를 완전하게 회복시킬 수 있는 길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이 선교적 사명에 동참하여야 한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부르시면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고 말씀하셨듯이, 제자들에게 영혼구원의 사역을 맡기셨다.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자신을 구원하여 주신 주님께서 위탁하신 주님의 인류구원 사역에 동참하여 영혼구원의 사역에 종사해야 한다. 이는 그리스도의 제자로서의 신분과 사명이기 때문이다.
결국 제자의 선교적 사명은 그리스도인으로서 복음을 증거하고 전파하는 것이며, 이를 통해 하나님의 구원역사를 완성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지속되어야 할 그리스도인들의 핵심적인 과제인 것이다.
2. 제자 사역의 목적
2.1. 자신의 영적 성장
제자 사역의 목적 중 자신의 영적 성장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제자 사역은 먼저 자신의 영적인 성장을 기대한다. 성경공부는 지적인 성장에 도움을, 기도생활은 정적인 성장에 도움을, 전도활동은 의지적인 성장에 크게 도움을 준다. 이 성장은 자신이 받을 때도 성장하지만, 이보다 자기가 직접 다른 사람들을 제자로 삼아 양육하고 훈련할 때에 더 성숙하게 성장하게 된다. 제자의 신앙이 성숙해지고 자신의 지식과 기도생활이 향상됨에 따라 자신의 영적 상태도 점점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즉, 자신의 영적 성장이 제자 사역의 첫 번째 목적이 된다고 볼 수 있다.""
2.2. 사명에의 충실
둘째, 제자 사역의 목적은 사명에의 충실이다.""그리스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