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가족생활주기의 개념
1.1. 가족생활주기의 정의
가족생활주기(Family Life Cycle)란 "가족 구성원의 생활과 규모에 따라 변화하는 시간적 연속을 의미한다". 즉, 결혼으로부터 시작하여 가족을 형성하고 자녀를 출생시키며 가족이 확대되고, 자녀들이 성장하여 결혼하게 되어 독립함으로써 가족이 축소되고, 노부부가 사망함으로써 가족이 소멸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족생활주기에 대한 관점은 체계이론에 근거한 이론이며, 가족을 하나의 유기체로 생각하는 데에서 비롯되었다".
1.2.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가족생활주기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가족생활주기는 결혼으로부터 시작하여 가족을 형성하고 자녀를 출생시키며 가족이 확대되고, 자녀들이 성장하여 결혼하게 되어 독립함으로써 가족이 축소되고, 노부부가 사망함으로써 가족이 소멸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가족생활주기는 크게 6단계로 구분될 수 있다.
첫 번째 단계는 결혼전기 또는 소속되지 않은 성인단계로, 어떤 가족에도 속하지 않는 젊은 가족이 새로운 가족을 준비하는 시기이다.
두 번째 단계는 결혼적응기 또는 결혼에 의한 가족결합단계로, 새롭게 출발하는 젊은 가족이 결혼으로 새로운 가족을 구성하고 부부체계를 형성하는 시기이다.
세 번째 단계는 자녀양육기로, 어린 자녀를 둔 가족 단계에서 자녀를 포함한 부모-자녀 체계를 형성하고 자녀양육의 책임을 갖게 되는 시기이다.
네 번째 단계는 자녀청소년기로,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 단계에서 자녀들이 부모를 떠나기 시작하고 자립 단계 및 부모의 자녀 자립 과정을 수용하는 시기이다.
다섯 번째 단계는 자녀독립기로, 자녀가 사회생활이나 결혼으로 독립된 삶을 확립하는 시기이다.
마지막 여섯 번째 단계는 노년기로, 부부로서 노년기를 맞이하고 모든 가족이 다양한 상실을 경험하는 시기이다.
2. 가족생활주기 단계별 가족건강성
2.1. 가족 형성기
가족 형성기는 결혼으로부터 시작하여 가족을 형성하고 자녀를 출생시키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가족은 새로운 가족 단위를 확립하고, 공유된 약속을 정립하며, 가족 내에서의 역할분배와 성적 관계를 확립하는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 이러한 과업들은 결혼이라는 새로운 단계를 이행함으로써 나타나게 되는 변화이며, 결혼 생활 적응과 약간의 긴장이 존재하는 특성을 보인다.
이 시기의 긴장은 친밀한 관계 유지 속에서 반대의 모습 또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건강가정사는 이러한 긴장이 자연스러운 단계라는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 만약 이 단계의 과업을 잘 수행하지 못할 경우 결혼 생활에서 가족 내에서의 상호 만족스러운 역할담당이 어려워지고, 이에 따라 이혼으로 이어질 수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신혼부부의 이혼 사유 중 '성격 차이'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이는 이러한 긴장을 해소하는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건강가정사는 이 긴장을 개념화하고 해소하는 방법을 지도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2.2. 자녀 양육기
자녀 양육기는 자녀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