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과 전화 번호가 뭐예요? 이/가 지도교수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언어적, 비언어적 인간관계 및 치료적 의사소통 실습
1.1. 실습교과목: 정신간호학실습1(조현병 환자와 치료적 의사소통)
1.2. 실습보고서 작성 지침
1.3. 치료적 실습 일지
1.4.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적용 사례
1.5. 치료적 의사소통 실습 소감
2. 정신간호학 실습 보고서
2.1. 일반적 사항
2.2. 가계도 및 가족력
2.3. 현병력
2.4. 정신질환의 과거병력
2.5. 대상자의 재활욕구 사정
2.6. 정신상태 검사
2.7. 개인상담 일지
2.8. 정신간호과정
3. 정신건강간호학 실습 보고서
3.1. 언어적, 비언어적 인간관계 및 치료적 의사소통 실습
3.2. 치료적 비치료적 의사소통 사례 분석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언어적, 비언어적 인간관계 및 치료적 의사소통 실습
1.1. 실습교과목: 정신간호학실습1(조현병 환자와 치료적 의사소통)
정신간호학실습1(조현병 환자와 치료적 의사소통)은 정신간호학 실습 과정에서 조현병 환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익히는 것이 목적이다. 치료적 의사소통은 간호사와 환자의 신뢰관계 형성과 환자의 치료 참여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현장에서 조현병 환자와 직접 대화하며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을 적용하고 실습하게 된다. 주요 실습 내용은 환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고 이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기록하며, 자가분석을 통해 치료적/비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을 식별하는 것이다.
또한 실습 일지를 작성하여 매일의 실습 내용을 정리하고,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적용 사례를 분석하며, 실습 소감을 작성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조현병 환자와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익히고, 정신간호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게 된다.
1.2. 실습보고서 작성 지침
실습보고서는 실습교과목인 '정신간호학실습1(조현병 환자와 치료적 의사소통)'에서 진행한 언어적, 비언어적 인간관계 및 치료적 의사소통 실습 내용을 기술하는 것이다. 실습보고서 작성 시 다음과 같은 지침을 따른다.
첫째, 치료적 실습 일지를 기록한다. 학생은 매일 실습하면서 메모해둔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적용한 실습내용을 요약하여 기술한다. 실습 시 환자의 대화와 간호학생의 대화 중 누가 먼저 시작했는지, 어떤 대화를 주고받았는지를 일련번호와 함께 기술한다. 또한 학생의 반응에 대한 자가분석과 동료학생, 지도교수의 피드백을 포함한다.
둘째,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 적용 사례를 보고한다. 실습 중 학생이 치료적/비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을 적용한 사례를 선별하여 자세히 기술한다. 대상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 학생의 반응, 학생의 반응에 대한 자가분석, 동료학생과 지도교수의 피드백을 포함한다.
셋째, 치료적 의사소통 실습 소감을 작성한다. 실습을 통해 학생이 느낀 치료적/비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의 중요성, 학습의 어려움과 과제, 향후 적용 방안 등을 기술한다.
넷째, 참고문헌을 제시한다. 실습 보고서 작성에 활용한 문헌을 APA 양식에 맞추어 기재한다.
이와 같은 지침에 따라 작성된 실습보고서는 학생의 치료적 의사소통 역량 향상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
1.3. 치료적 실습 일지
학생 간호사는 매일 실습하면서 메모해둔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적용한 실습내용을 요약하여 기술하였다. 대상자와의 대화 중에 누가 먼저 시작했는지, 그리고 주고받은 대화의 내용과 순서를 일련번호와 함께 정리하였다.
제 1 일차에는 대상자가 휠체어에 앉아 복도 끝에 있는 창가를 바라보며 "밖에 나가고 싶다..여기는 너무 답답해.."라고 중얼거리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에 간호학생은 밝은 목소리로 자신을 소개하며 개방형 질문을 통해 대상자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대상자는 힘없이 고개를 숙이며 답답함을 호소하였고, 간호학생은 이를 명료화하여 확인하였다. 이어서 간호학생은 대상자의 생각을 재진술하며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충고를 하는 비치료적 의사소통을 사용하였다.
제 2 일차에는 다른 환자가 다가와 "이OO 말은 믿지 마세요. 이OO가 하는 말은 전부다 거짓말이에요."라고 말하는 것을 듣게 되었다. 간호학생은 명료화 기법을 사용하여 상황을 자세히 확인하고, 이어서 환자의 화가 난 감정을 재진술하며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마지막에는 상투적인 반응으로 대응하는 비치료적 의사소통을 사용하였다.
제 3 일차에는 학생 간호사가 실습생 친구와 전화통화를 하는 장면이 관찰되었다. 학생 간호사는 실습생 친구에게 자신의 근황을 물어보며 공감을 표현하였지만, 일시적인 안심을 주는 비치료적 의사소통도 함께 사용하였다.
제 4 일차에는 대상자가 울면서 "선생님 엄마가 자꾸 전화를 안 받아요. 절 싫어하나 봐요"라고 말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간호학생은 일시적인 안심을 주는 비치료적 의사소통을 사용하였고, 이후 명료화와 비판 등 혼재된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였다.
제 5 일차에는 대상자가 자신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털어놓는 상황이 관찰되었다. 간호학생은 수용하기, 설명 장려하기, 정보 확인하기, 현실감 제공하기, 침...
참고 자료
이경희 외, 정신건강간호학, 2021, 정문각 JMK
김희숙 외,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이론과 실제, 2021, 학지사메디컬
이광자 외,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2019, 신광출판사
이광자 외 (2014),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 신광출판사
이경희 외 (2017), 정신건강간호학, 정문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