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관집 여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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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여관집 여주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작품 소개
1.2. 작가 소개

2. 돈키호테
2.1. 줄거리 요약
2.2. 본인의 감상과 해석

3. 분노의 포도
3.1. 줄거리 요약
3.2. 본인의 감상 및 해석

4. 경희
4.1. 줄거리 요약
4.2. 무엇을 말하는가

5. 투명인간
5.1. 등장인물
5.2. 내용 및 줄거리
5.3. 감상평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작품 소개

'돈키호테'는 세르반테스가 1605년 처음으로 발표한 소설로, 세계문학사에서 가장 위대한 작품 중 하나로 꼽힌다. 이 작품은 16세기 스페인의 현실을 배경으로 내적 자유와 정의를 추구하는 주인공 돈키호테의 모험담을 다룬다. 돈키호테는 기사들의 이상적인 삶을 동경하며 그 모습을 현실세계에서 실현하고자 한다. 그러나 그의 행동은 주변 사람들의 조롱과 비웃음거리가 되며, 결국 그의 마지막은 비극적이다.

세르반테스는 이 작품을 통해 당시 스페인 사회의 모순과 허구성을 폭로하고자 했다. 특히 기사도라는 이상화된 관념과 실제 현실 간의 괴리를 효과적으로 드러냈다. 돈키호테의 우스꽝스러운 모험담은 현실과 꿈, 이상과 실재 사이의 갈등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며, 인간의 신념과 욕망, 이상과 현실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을 이끌어낸다. 이를 통해 세르반테스는 당대 스페인 사회의 폐단을 비판하고, 보편적인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고자 했다고 볼 수 있다.


1.2. 작가 소개

나혜석(1896~1948)은 근대 미술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로 알려졌지만 여성 작가이자 여성해방론자로서는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여성해방론자로서 나혜석은 '신여성'의 대표로 자주 거론되었으나, '연애 대장' 풍문과 파문의 주인공으로 종종 관심사로 다루어졌으며, 여성해방의 논리와 실천에 대한 진지한 접근이 거의 없었다. 또한 나혜석은 여류작가로서 전혀 평가를 받지 못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 삶의 걸작이 되고 싶다"는 나혜석의 피비린내 나는 외침은 김명순, 김일엽 등과 함께 종종 부정적으로 사용되었는데, 이는 이름과 풍문만이 요란하게 남아 있고 실제 작품이 적거나 보잘것없는 '최초의 여성 화가'의 예술적 성취를 빗대어 말한다. 하지만, 뒤늦게 알려진 만으로도 나혜석은 1910년대 근대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고, 새로운 작품들이 계속 발견되어 근대문학 최초 여성 작가로서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2. 돈키호테
2.1. 줄거리 요약

주인공 돈키호테는 라만차 지역에 사는 하급 귀족으로, 기사 문학에 심취한 정신 나간 노인네이다. 하루 종일 기사 소설을 읽던 그는 마침내 기사 소설의 이야기와 현실을 혼동하는 지경에 이른다. 그는 낡은 갑옷과 투구를 입고 말을 구해 이름을 "로시난테"라고 지어준 뒤 자신을 "돈키오테 데 라만차(라만차의 돈키호테라는 뜻)"라고 부르며 여행을 떠난다.

돈키호테의 첫 번째 여행은 목적지에 도착하지 못하고 가까운 여관으로 돌아오는 것이었다. 여관을 성으로 생각하고 여관 주인을 성주로 여기며 자신에게 기사 작위를 내려달라고 요구하지만, 장난으로 여긴 여관 주인이 그의 요구에 응한다. 두 번째 여행에서는 이웃 주민 산초 판사와 함께 떠나는데, 돈키호테는 산초에게 섬 하나를 주겠다고 약속하고 산초는 노인을 측은히 여겨 함께 떠났다. 이 여행에서 유명한 라만차의 풍차를 향해 달려가는 돈키호테가 나온다. 세 번째 여행에서도 돈키호테와 산초가 함께 떠나 둘시네아를 만나기 위해 토보소로 향하는데, 그의 친구 산손이 거울의 기사로 변장해 결투를 벌인다. 돈키호테가 승리하자 여행은 계속된다.

이번 여행에서 돈키호테는 자기가 왜 여행을 떠났는지조차 정확히 모르고, 더 이상 여행을 할 수 없는 기력이 없다. 그는 죽음 앞에서 정신이 돌아와 산초에게 사과하고 자신이 누구였는지 깨달은 뒤 참회하며 죽음을 맞이한다.


2.2. 본인의 감상과 해석

는 세계의 작가들이 꼽은 위대한 소설 부동의 1위를 차지하는 소설이다. 이것의 장르에 대해 정확히 이것이 소설이 맞느냐는 논쟁이 있을 정도로 이 작품은 독특하다. 글의 내용도 독특하다. 보통 소설의 주인공들은 멋지고 유능하기 마련인데, 이 글의 주인공은 미친 노인이다. 그의 말은 말투는 중세 기사처럼 기품이 넘치는데, 하는 말들은 우스꽝스럽기 짝이 없다.

결말도 충격적이다. 돈키호테가 꿈과 이상을 좇은 인물이라면 죽을 때까지 그...


참고 자료

김원희. (2019). 나혜석의 [경희] 에 나타난 자아 정체성 탐색. 비평문학, (71), 59-83.
안숙원. (1999). 나혜석 소설 [경희] 의 담화론적 연구. 여성문학연구, (1), 33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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