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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심리치유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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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심리치유기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1.1. 미술치료의 배경 및 의의
1.1.1.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1.1.2. 미술치료의 정의
1.2. 미술치료의 실제
1.2.1. 미술치료의 재료
1.2.2. 미술치료사와 치료실
1.2.3. 미술치료의 과정
1.2.4. 미술치료의 기법
1.3. 미술치료의 기능

2. 음악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2.1.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는 음악
2.2. 음악치료의 영역
2.3. 음악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3.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의 이해
3.1.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의 개념
3.1.1.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의 정의
3.1.2. 푸드아트테라피 프로그램의 특징
3.2. 푸드아트테라피가 저소득층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3.2.1. 저소득층 아동의 특성
3.2.2. 푸드아트테라피가 저소득층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1.1. 미술치료의 배경 및 의의
1.1.1.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미술은 심리치료와 접목된 것이 20세기 초의 현대 심리학의 발전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 예술적 표현과 정신세계간의 관련을 지적한 대표적인 인물은 프로이트와 융이다.

프로이트는 개인이 갖고 있는 억압된 욕구가 상징을 나타내며, 상징은 꿈이나 예술적 표현을 통해 표출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융은 자신이 직접 조형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내적 방향을 찾고자 하였으며, 자신의 환자에게도 꿈이나 환상에서 보았던 것들을 실제로 그리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프로이트와 융 이후 본격적으로 미술이 치료적으로 사용된 것은 1940년대 초 나움버그에 의해서이다. 나움버그는 아동의 무의식적 감정과 사고, 동기를 밝히기 위해 작업에 부수적으로 미술을 사용하였다. 내담자가 그림을 자발적으로 그리도록 한 후 자유연상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그림을 토대로 그 상징성을 해석하는 통찰지향적인 기법들을 적용하였다.

1950년대 크레머는 미술을 더욱 중시하는 입장에서 미술치료를 제시하였는데, 미술자체가 갖고 있는 내재적 치료의 힘을 중요시하였다. 크레머는 환자가 그림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을 정화, 승화시키며 통합하는 과정을 도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미술치료는 초기에 정신역동적 통찰치료에 부수적으로 사용되다가 점차 인간의 성장을 증진시키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아동상담과 치료에서 미술은 치료의 매체로서 많이 사용되며 놀이를 포함한 다른 표현 양식과 결합되어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1.1.2. 미술치료의 정의

미술치료의 정의는 매우 포괄적이다. 미술은 교육, 재활, 심리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미술치료는 이러한 분야에서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미술놀이치료는 여러 가지 미술활동을 통하여 심리 내적 갈등을 해결하여 증상을 치유하고, 인격의 통합을 이루어 나가며, 더 나아가 개인 성장과 내적 발달을 촉진하는 심리치료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아동은 미술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자신을 더욱 개방적으로 표현하고 이야기 하게 된다. 미술은 감정과 정서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치료적 접근을 도와주는 상징적인 의사소통의 한 형태이다.


1.2. 미술치료의 실제
1.2.1. 미술치료의 재료

미술치료의 재료는 연필, 색연필, 싸인펜 등 다양한 재료가 사용된다. 재료를 선택할 때는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

첫째, 재료의 특성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그 재료가 어떤 느낌과 행동을 불러일으키는지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물감, 핑거페인트, 물기가 많은 점토 등은 통제의 정도가 낮은 재료로서 아동이 마음먹은 대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연필, 색연필 등과 같은 딱딱한 재료는 통제가 높은 재료이다.

둘째, 치료목적에 맞는 재료를 선택한다. 경직되고 위축된 아동의 경우는 자기표현을 하고 편안하게 하기 위해 통제가 낮은 재료를 사용하고, 통제가 높은 재료는 충동적인 성향의 아동을 통제하기에 편하다.

셋째, 아동의 심리적 성장단계에 적절한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퇴행 상태에 있는 아동이 더 퇴행되는 것을 방지한다든지, 또는 자아가 미숙한 경우에 너무 생소한 재료를 사용하게 함으로써 오는 부담감이나 자신의 능력의 한계를 깨닫게 함으로써 오는 좌절감 등을 감안하여 적당한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넷째, 아동의 발달수준에 적절해야 하고 동시에 아동의 성장과 조절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 유아의 경우 붓으로 그림을 그리기가 어렵고 이는 좌절을 가져다주지만, 핑거페인트나 유아용 크레용으로 그림을 그릴 때는 재미있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미술치료에 사용되는 재료는 아동의 발달수준, 심리적 성장단계, 치료목적 등을 고려하여 선택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아동에게 긍정적인 표현과 자기 이해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1.2.2. 미술치료사와 치료실

미술치료사는 아동의 심리적인 문제를 치료하는 치료사로 전문가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미술치료사는 아동을 지지하는 치료적 관계를 형성해야 하며, 심리학적 배경과 정신 분석적 이론에 대한 지식도 있어야 한다. 또한 미술활동에 대한 지식 및 이해가 필요하다. 치료자는 대부분의...


참고 자료

이숙 ․ 최정미 ․ 김수미 공저(2002) 현장중심 놀이치료. 서울:학지사
오연주(2005) 유아미술교육. 서울:창지사
교재, 음악치료학(학지사)
김민용,김지유(2011). 푸드표현예술치료 이해와 실제. 양서원.
이정연(2006). 푸드아트테라피. 신정.
조주영(2015). 푸드아트테라피. 한국에니어그램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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