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제 인지발달 시사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2.1. 감각운동기(0-2세)
2.2. 전조작기(2-7세)
2.3. 구체적 조작기(7-11세)
2.4. 형식적 조작기(11세 이상)
3. 교육적 시사점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은 전통적인 교육관과는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많은 학생들이 왜 공부를 하는지 목적을 분명히 하지 않은 채 시간과 노력을 쏟고 있다. 피아제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학습을 주장하는데 반해, 우리의 교육 현장은 주입식 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어린 시절부터 부모의 기대 아래 원치 않는 필요 이상의 선행교육을 받으며 괴로워하고 있다. 사회가 원하는 공부를 강요당하며 학업 성취도나 지적 능력은 뛰어날지 모르지만 창의성 등 각자의 자질에 대해서는 떨어진다는 평을 받고 있다. 교육의 주요 목표는 이전 세대들이 했던 것을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창조적이고 창의력이 풍부한 사람들을 길러내는 것이다. 내가 무엇을 하고 싶은 지 그것을 위해서는 어떤 공부가 필요한지 자발적으로 사고하고,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아동을 길러낼 수 있는 새로운 교육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2.1. 감각운동기(0-2세)
감각운동기(0-2세)는 주변 세상과 자신을 구별할 수 없는 시기이며, 주된 인지활동은 반사행동이다. 이 시기의 영아는 직접 보고, 듣고, 냄새를 맡고, 맛을 보고, 촉감을 느끼면서 인지를 발달시켜가며, 세상에 대해 이해하기 시작한다. 따라서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인 정보는 인지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감각운동기는 6개의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첫째, 반사운동기(Reflex Activity: 출생~1개월)에서는 신생아가 유전된 몇 가지 능력을 가지고 세상에 나오게 되며, 입술에 무엇인가 닿으면 학습한 적이 없는 빨기 동작을 자동적으로 반응한다. 둘째, 일차적 순환반응(Primary Circular Reactions: 1~4개월)에서는 영아의 우연한 행동이 자신의 신체와 관련된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오게 되면 영아가 그 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학습한다. 셋째, 이차적 순환반응(Secondary Circ...
참고 자료
Herbert P. Ginsburg & Sylvia Opper 공저, 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피아제 발달이론의 논리적 정당화와 교육적 함의 - 은은숙, 2011
저자 조화태 김계현 전용호 (2012) 인간과 교육 / 방통대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