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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을주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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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행복을주제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20년 만의 가족사진 촬영
2.1. 행복의 원천
2.2. 심리적 원리

3. 소비자의 심리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주는 시사점

4. 결론

5. '코카콜라 한잔이 주는 소비자 행복'
5.1. '소비자 행복과 코카콜라 한잔'
5.2. '코카콜라의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 분석' 1
5.3. '코카콜라의 브랜드 및 마케팅 전략 분석' 2
5.4. '코카콜라 기업 및 브랜드에 대한 시사점'

6. '나는 행복한 소비자'
6.1. 소비자 행복
6.2. 행복한 소비 경험
6.3. 원천과 유형 분석 및 시사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과목명: 마케팅특강 주제: "나는 행복한 소비자"라는 주제로 자신의 최근 2년 이내의 소비활동 중 가장 행복감을 많이 느꼈던 소비 경험을 떠올려 보고, 아래에 제시한 참고문헌을 읽고 그 내용을 적용하여 본인의 소비 행복이 어떤 원천에서 비롯된 어떤 유형의 행복이었는지 분류하고, 해당 소비가 어떤 동기, 어떤 과정, 어떤 결과를 통해 자신에게 행복을 창출하게 된 것인지에 관해 그 기저의 심리적 원리를 한 가지 이상의 이론을 접목하여 분석 및 설명한 후,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작성자는 과제 작성을 위해 지난 2년간의 소비를 되돌아보며, 가장 뜻깊었던 소비활동을 되짚어보았다. 부모님 두 분을 위해 효도관광 상품을 결제한 것도 즐거웠고, 오래된 친구들과 떠났던 제주도 여행도 매우 행복한 순간이었다. 그럼에도 가장 뜻 깊고 본인에게 즐거움을 주었던 소비활동은 20년만에 모든 가족 구성원이 모였던 가족사진 촬영이었다. 어느새 세월이 흘러 형제들은 모두 부모님의 주름진 얼굴을 닮아가고 있었고, 혹여나 시기를 놓치면 소중한 순간을 기록하지 못한 채 잃어버릴 것이란 생각에 큰 비용을 감수하고서 가족사진 촬영을 꿋꿋이 추진했다. 가족들도 처음에는 부정적인 반응이었지만, 막상 깔끔하게 차려입고 카메라 앞에 서자 하나 둘 얼굴에 홍조를 띄우며 설레어하는 모습이었고, 고집스레 촬영을 주장했던 작성자 역시도 그 모습 속에서 큰 행복을 느낄 수 있었다.


2. 20년 만의 가족사진 촬영
2.1. 행복의 원천

가족사진 촬영이 주었던 행복은 가족사진 촬영이라는 소비 그 자체로 인한 즐거움보다는 가족사진 촬영을 통해 가족과의 친목을 도모하는 것과 같은 목적을 성취함에 따라 행복을 얻을 수 있는 소비의 외재적 원천에 기인하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소비의 외재적 원천이란 자기계발처럼 자신을 위해 투자하거나 가족과의 시간을 보내는 것과 같이 소비 그 자체가 아니라 소비가 매개체가 되어 행복을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즉, 작성자는 가족사진 그 자체가 주는 즐거움보단 가족사진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가족이 함께 모이고, 즐거워하고, 단합하는 그 순간에서 행복을 얻었던 것이다. 물론, 사진 자체에 구성원들의 외적인 아름다움이 담겨서 즐거움을 준다면 소비의 내재적 원천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작성자는 사진에 담긴 모습보다는 사진 촬영 현장에서의 분위기나 가족사진 촬영을 통해 가족 간의 정이 더욱 끈끈해질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행복을 느꼈기에 소비의 외재적 원천이 작용했다고 본다.


2.2. 심리적 원리

처음 가족사진 촬영을 추진했던 이유는 아버지의 칠순을 맞아 어떤 이벤트를 해드리면 좋을지 고민하는 것에서 출발했다. 이미 10년 전에 환갑 잔치를 해드렸기에 똑같은 이벤트는 감동도 덜할 것이라 느껴졌고, 무엇보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 여파로 가족들이 함께 보낸 시간이 많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오랜 만에 다 함께 보내는 시간을 갖고 싶었다. 하지만 함께 여행을 떠나기에는 비용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고, 숙소부터 교통편까지 고려해야 할 것이 너무 많아서 꺼려졌다. 어떻게 하면 식사 한 끼로 끝내지 않고, 온 가족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추억을 쌓을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 침실에 걸려 있는 오래된 가족사진이 눈에 들어왔다. 함께 시간도 보내면서 소소한 즐거움도 얻을 수 있고, 사진이라는 눈에 보이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니 지금 상황에서 가족사진 촬영만한 좋은 이벤트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당시 본인은 코로나로 인해 가족 간의 소원해진 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친화의 욕구가 강하게 작용했던 것 같다. 가족의 일원으로서의 작성자 본인의 위치를 다시 한 번 느끼고 싶었기 때문이다.촬영 준비과정은 그리 순탄치만은 않았다. 우선 형제들의 반대에 발목이 잡혔다. 다들 그냥 가볍게 식사 한 끼 하는 것으로 끝내자는 의견이었다. 코로나로 인해 소득이 불안정한 상황이기도 했고, 한 번 촬영하는데 여러 가지 옵션을 추가하면 100만 원에 근접한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었다. 그래도 모든 식구가 함께 여행을 가는 것보다는 훨씬 경제적이라는 것과 함께 다 같이 모여 친목을 나눌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하...


참고 자료

라선아 저. 행복한 소비자. 지식의 날개. 2017.
“삼성 '비스포크 제트', 청소기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전자신문,
2022년 10월 4일 접속, https://www.etnews.com/20220929000070
코카콜라 공식사이트 https://www.coca-colacompany.com
김병도 저,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21세기북스 2003
미디어SR [소비자가 '행복' 찾자 '감동'으로 돌려주는 기업들]
ZDNET [자기 자신 위하는 '욜로' 소비 대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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