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지도계획
1.1. 실습기관 소개
ECA평생교육원은 사단법인 한국 교육공예저작권 협회 소속의 평생교육원이다. 이 협회는 공예, 미술자료의 저작권 위·신탁 관리와 공정 이용 및 교육용 교구재 개발 사업, 공방학교 교육사업을 위한 비영리 민간 단체이다.
ECA평생교육원은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32호로 등록된 기관으로, 현장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을 주요 교육 내용으로 삼고 있다. 실습생들은 현장에서 배운 내용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고민하며, 관계 형성을 통해 전문성을 키워나가게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추진력'이며, 실습을 통해 현장의 요구를 이해하고 준비, 역동성, 과정실무, 평가 등의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ECA평생교육원의 주요 사업으로는 ECA공방운영사업, 지적재산상담소(저작권상담=Fair Use), 손나눔봉사단, 열린팩토리(공유공방운영 및 물류지원보관), 숲 재활용 사업(나뭇잎 색종이 제조사업), 임폐목재 활용사업(교육용 교구재 제조), 크랩샵(creative shop), 오픈스튜디오(유튜브제작 및 시설대여) 등이 있다.
이처럼 ECA평생교육원은 평생교육사 양성을 위한 실습 교육, 교구재 개발, 저작권 관리, 공예 교육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는 기관이다.
1.2. 실습일정
실습일정은 총 15일간 이루어졌다. 첫 날인 1월 4일(수)부터 실습이 시작되었으며, 오리엔테이션과 기관 소개가 진행되었다. 5일(목)에는 프로그램 조사 분석이, 6일(금)에는 교육프로그램 소개가 진행되었다. 이후 9일(월)부터 11일(수)까지는 운영회의, 사업계획서 작성, 기안작성과 행정보고, 공문작성법 등의 행정실무 교육이 있었다. 12일(목)과 13일(금)에는 실습 중간 평가보고서 작성 및 프로그램 기획 보고서 작성이 이루어졌다. 16일(월)과 17일(화)에는 교육프로그램 실제 수업인 목공교육과 수공예교육이 진행되었다. 18일(수)에는 기관 조사 보고서 작성, PPT 작성법, 저작권 이해 교육이 진행되었고, 19일(목)에는 설문조사 기획 및 분석 보고가 있었다. 20일(금)에는 홍보전략 개발과 분석이 진행되었다. 마지막으로 25일(수)에는 저작권 실제 교육과 프로그램 완성, 종결보고가 이루어졌으며, 26일(목)에는 실습 평가와 수료식이 진행되었다. 이처럼 총 15일간의 실습 기간 동안 다양한 주제의 교육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1.3. 실습목표
실습목표는 실습생이 실습기간 동안 달성해야 할 구체적인 목표를 의미한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실습생의 실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사로서의 자질 함양을 통해 현장에서의 요구를 이해하는 것이다. 실습생은 현장실습을 통해 진행되는 교육내용을 직접 경험하면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요구와 필요사항을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네트워크(관계)를 통해 전문성을 키우고 방법을 습득하는 것이다.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실습지도자 및 다른 실습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평생교육 실무에 대한 전문성을 쌓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실무에 필요한 방법론을 배우고자 한다.
셋째, 실습생 개인의 '추진력'을 기르는 것이다. 평생교육사로서 필요한 추진력과 의지를 함양하여 현장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질을 키우고자 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이번 실습을 통해 실습생은 평생교육사로서의 자질과 전문성, 그리고 실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4. 실습내용
실습내용은 실습기관인 ECA평생교육원에서 실습생이 경험한 다양한 활동과 학습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우선, 실습 첫날에는 평생교육원의 소개와 실습 교육 내용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이 진행되었다. ECA평생교육원은 사단법인 한국 교육공예저작권 협회 소속의 평생교육기관으로, 공예와 미술자료의 저작권 관리와 교육용 교구재 개발 사업, 공방학교 운영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실습생들은 현장실습을 통해 평생교육사로서의 자질 함양과 현장에서의 요구를 이해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었다.
이어서 실습생들은 실습 일정과 목표를 수립하고, 기안 및 공문서 작성, 실습일지 작성 등 행정실무를 익히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실습지도자의 감독하에 실제 프로그램 운영 과정에 참여하여 프로그램 기획, 개발, 운영 등의 경험을 쌓았다. 구체적으로 숲 자원 재활용 교육인 "나뭇잎 색종이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나뭇잎의 특성과 보존처리, 활용 방법 등을 배웠다.
이후 실습생들은 지역의 평생학습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운영 현황과 프로그램 내용을 조사하는 활동을 하였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평생교육 현장을 이해하고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였다.
더불어 실습생들은 프로그램 기획, 사업계획서 작성, 공문 작성, 행정실무, 설문조사 기획 및 분석, 홍보전략 수립 등 평생교육사로서의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및 실습 활동에 참여하였다. 특히 저작권 관련 교육을 통해 저작권법의 이해와 저작권 분쟁 사례 등을 학습하였다.
마지막으로 실습생들은 직접 요구분석을 바탕으로 모의 프로그램을 기획, 개발, 발표하는 과정을 거치며 통합적인 프로그램 운영 능력을 체득할 수 있었다.
이처럼 ECA평생교육원에서의 실습은 평생교육사로서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경험과 실습 기회를 제공하였다고 볼 수 있다.
2. 실습일지
2.1. 1일차 실습
1일차 실습은 오리엔테이션 및 기관 소개로 시작되었다. 첫째, 실습생인 OOO은 실습지도자 한규호와 함께 자기소개를 하고 평생교육사가 되려는 이유를 발표하였다. 이어서 ECA 평생교육원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가 이루어졌다. ECA 평생교육원은 사단법인 한국 교육공예저작권 협회 소속의 비영리 민간단체로, 공예와 미술자료의 저작권 관리, 교육용 교구재 개발, 공방학교 운영 사업 등을 하고 있다.
실습지도자는 현장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사로서의 자질 함양과 전문성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실습 과정에서는 현장이해, 준비, 역동성, 과정실무, 평가 등의 내용이 포함되며, 이를 통해 실습생들이 평생교육 현장의 요구를 이해하고 관계를 맺으며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특히 추진력이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언급하면서, 실습생들이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것을 당부하였다. 이후 실습 일정 및 세부적인 내용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졌다.
오후에는 실습 과정 안내와 목표 설정에 대한 내용이 이어졌다. 실습생들은 일정표를 토대로 실습 내용을 확인하고, 기안 및 공문서 작성, 실습일지 작성 요령을 숙지하였다. 또한 출근부 작성과 실습 태도 등 유의사항에 대해 배웠으며, 실습 목표를 직접 작성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1일차 실습을 마무리하며 실습생은 15년전부터 평생교육사가 되고자 했던 꿈을 다시 이루게 되어 두려움과 기대감이 교차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평생교육사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가 아직 낮은 실정이지만, 향후 실습을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나가고자 하는 포부를 밝혔다.
2.2. 2일차 실습
실습일지(2일차) 실습 생은 덕계평생학습센터, 옥정평생학습센터, 율정평생학습센터를 방문하여 각 센터의 프로그램을 조사하였다. 덕계평생학습센터의 경우 현재 수강생을 모집 중이며, 자격증 대비반, 취·창업 대비반, 외국어 교육, 문화·예술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 비용은 평균 3만 원이며, 인원은 15명 내외로 구성된다. 새로 생긴 과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