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로지스틱 성장 모델과 효소 반응 속도 모델의 탐구를통해 느낀점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로지스틱 방정식
1.1. 로지스틱 방정식의 정의와 특성
1.2. 로지스틱 방정식의 활용
1.2.1. 기질의 농도에 따른 효소의 반응속도 그래프
1.2.2. 전염병 예측
1.3. 코로나19 확진자 추이 그래프 분석
2. 정서지능
2.1. 정서지능의 개념과 구성요소
2.2. 정서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2.3. 정서지능 증진 방법
3. 창의성
3.1.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인
3.2. 창의성 증진 방법
3.2.1. 브레인스토밍
3.2.2. SCAMPER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로지스틱 방정식
1.1. 로지스틱 방정식의 정의와 특성
로지스틱 방정식의 정의와 특성은 다음과 같다.
로지스틱 방정식은 생태학에서 개체군 성장의 단순한 모델로 고안된 미분 방정식이다. 이 방정식은 특정 환경 속에서 개체군의 크기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양상을 나타낸다. 로지스틱 방정식의 그래프는 일반적으로 s자 형태의 곡선을 그린다.
이 방정식에서 개체의 수는 시간이 지나면서 특정 한계값에 수렴하게 된다. 이 한계값을 '한계 수용력'이라고 하며, 자연환경이나 자원이 더 이상 개체의 성장을 허용하지 않는 수준을 의미한다. 즉, 개체군의 성장이 한계 수용력에 의해 제한되는 것이다.
그래프의 초반부에는 지수함수적으로 개체수가 증가하다가, 점차 증가율이 둔화되어 마침내 한계 수용력에 수렴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s자 형태의 곡선은 개체군의 성장이 초기에는 제한 없이 빠르게 이루어지다가, 나중에는 자원이나 환경의 제한으로 인해 성장이 둔화되는 과정을 잘 반영한다.
1.2. 로지스틱 방정식의 활용
1.2.1. 기질의 농도에 따른 효소의 반응속도 그래프
로지스틱 방정식은 기질의 농도에 따른 효소의 반응속도 그래프에서도 활용될 수 있다"" 기질과 결합할 수 있는 효소의 수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기질의 농도를 계속 높여도 특정 한계치에서는 반응속도가 일정한 값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그래프는 일반효소 그래프로, 로지스틱 곡선과 비슷한 아로스테릭 효소 그래프의 경우 효소에 리간드라는 물질이 결합하면 효소의 구조가 바뀌어 기질과 결합하지 못하는 저해효과(아로스테릭 효과)가 나타난다""
1.2.2. 전염병 예측
전염병도 어떻게 보면 바이러스가 번식하는 과정으로 간주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를 생태학 모델인 로지스틱 방정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인간의 개체 수는 한정되어 있고 방역이나 마스크 등 바이러스 입장에서는 번식을 방해하는 환경 요인이기 때문에, 생장곡선의 한계 수용력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로지스틱 곡선을 미분하면 전염병 증가 추세(접선의 기울기)를 알 수 있다. 전염병을 예측하는 모델은 이외에도 다른 요인들을 고려한 유형들이 있다. 지금까지 우리가 생각한 것은 감염된 사람(I)만 생각했다면 S, E, R 등이 더 있다. S(susceptible) : 전염병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는 집단 E(exposed) : 잠복기여서 증상을 보이지 않는 집단 I(infected) : 병에 감염돼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는 집단 R(recovered) : 병에서 회복된 집단 N : 전체 인구 수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전염병을 예측하는 SIR, SEIR, SIS 등의 모델이 있다고 한다. 이 중 가장 많이 쓰이는 SIR 모델은 S(t)+I(t)+R(t)=N 꼴의 미분 방정식이며, 질병의 전파는 시간에 따라 S-I-R 순서를 갖는다고 한다.
1.3. 코로나19 확진자 추이 그래프 분석
2020년 1월 21일, 우리나라에서 코로나...
참고 자료
육안과 뇌안보다 심안과 영안을 개발해야 해, 유영만, 경북신문, 2021.09.22.
고용 불안에 직장인 ‘비대면 자기계발’ 열풍, 김희윤, 아시안경제, 2021.09.22.
김찬우, 2017, 성인의 성격특성과 최면감수성과의 상관,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p.5~7
청소년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여숙현상담심리학과 2018. 2
학교에서의 정서 지능 개발 프로그램에 관한연구 (2001. 8. 31) 문용린
창의성 계발 프로그램의 적용이 창으성, 정서지능 및 다중지능에 미치는 효과 정황순(2000)
지능과 창의성 홍순정, 1999, 양서원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김영순(2001)
잠재 유아 영재의 창의성과 정서지능에 관한 연구-김민경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국내석사
정서지능 이론에 기초한 실과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및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양용명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