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대중문화콘텐츠에 나타나는 동화적 요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대중문화 콘텐츠와 동화의 상호영향
1.1. 동화의 구조와 요소
1.2. 영화 '헌트'에 나타난 동화적 특징
2. '어른 동화'의 등장
2.1. '어른 동화'의 정의와 특징
2.2. 작품 분석: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2.3. 작품 분석: '어린 왕자'
3. 대중문화 콘텐츠에 나타난 괴물 현상
3.1. 괴물 관련 콘텐츠의 흥행
3.2. 괴물 콘텐츠 흥행의 배경
3.3. 괴물 콘텐츠와 대중의 문화 수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대중문화 콘텐츠와 동화의 상호영향
1.1. 동화의 구조와 요소
동화의 구조와 요소는 다음과 같다. 동화는 일반적으로 발단-전개-절정-결말의 4단계의 전형적인 구조를 따른다. 발단 부분에서는 주인공을 소개하고 문제 상황을 제시하며, 전개 부분에서는 주인공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나타난다. 절정 부분에서는 극적인 고비가 발생하며, 결말 부분에서는 주인공이 문제를 최종적으로 해결하거나 새로운 깨달음을 얻게 되는 내용이 전개된다.
동화적 요소로는 판타지적 요소, 비현실성, 이상화된 인물과 사건, 반복적인 구조, 이야기 전달 방식 등이 있다. 판타지적 요소란 실제로 존재하기 어려운 환상적이고 비현실적인 요소를 의미한다. 동화에는 마법, 요정, 괴물 등과 같은 판타지적 요소가 자주 등장한다. 또한 동화는 현실과는 거리가 멀고 이상화된 세계를 반영하는 경향이 있다. 동화 속 인물들은 대부분 선한 마음을 지닌 이상화된 인물들이며, 사건 전개 역시 이상적이고 완벽한 결말을 지향한다.
이런 동화적 특성 때문에 동화는 현실에서 벗어나 꿈과 환상을 표현하고 동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독자들은 동화를 통해 삶에 대한 교훈과 위안을 얻으며, 문화적·정서적 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1.2. 영화 '헌트'에 나타난 동화적 특징
영화 '헌트'에 나타난 동화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화 '헌트'는 현실과의 관계가 잘 드러나 있다. 특히 1980년대 한국의 현대사적 배경과 사회적 관계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사실성이 두드러진다. 실제로 있었던 주요 사건들, 예를 들어 조·일 청구권 협의, 북 이웅평 소령 전투기 남하, 아웅산 묘소 폭파 사건 등을 영화 속에 녹여내어 현실감을 높였다.
둘째, 영화 '헌트'는 명확한 줄거리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인 동화의 구조인 발단-전개-절정-극복의 과정을 잘 따르고 있다. 전두환 대통령의 암살 위기로 시작된 이야기가 안기부 내부의 첩자 색출 작전을 거치며 전개되고, 박평호와 김정도 간의 대립이 고조되다가 결국 둘 다 실패하며 극복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셋째, 영화 '헌트'에는 비현실적이고 판타지적인 요소가 내재해 있다. 안기부와 국정원이라는 우리가 일상에서 접할 수 없는 특수한 조직들이 등장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처럼 영화 속에 현실과 동떨어진 판타지적 요소가 삽입되어 있다.
결과적으로 영화 '헌트'는 행복한 결말과는 거리가 멀지만, 동화의 전형적인 구조와 요소들을 따르고 있다. 이를 통해 모든 대중문화 콘텐츠의 기본에는 동화적 특성이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어른 동화'의 등장
2.1. '어른 동화'의 정의와 특징
'어른 동화'의 정의와 특징은 다음과 같다.
'어른 동화'는 본래 아이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동화를 어른들이 소비한 경우이거나, 아예 어른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동화이다. 키덜트 문화가 어른과 어린이의 놀이 문화의 경계를 해체해 놓았듯이, 아동문학과 성인문학이라는 문학적 경계 또한 모호해졌다. 결국 '어른동화'는 '본래 아이들을 대상으로 했으나 어른들이 소비한 동화'이거나 '어른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참고 자료
영화 헌트, 이정재, 2022년 8월 10일
전선자. (2000). 대중문화의 유형과 디자인 기획.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000.11), 88-89.
윤유경, 채지영. (2005). 대중문화의 심리학적 접근과 탐색.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11(3), 67-89.
김회재(대신증권), 한국방송협회방송문화방송문화, 2019년 봄호, 2019.0380 - 105 (26 pages)
연승, ‘2019년 영화 관객 2억2,000만 명 역대 최고···수익률은 '극한직업' 빼고 모두 마이너스, 서울경제, 2020.03.13 https://www.sedaily.com/NewsVIew/1YYWO4H1A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