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물류컨설팅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물류컨설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물류관리의 이해
1.1. 고객서비스 목표 설정 시 고려사항
1.2. 운송관리시스템의 주요 기능
1.3. 조달 업무의 목표
1.4. 수주처리시스템의 정의
1.5. 일관 파렛트화의 의미와 기대효과
1.6. 일관파렛트화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노력
1.7. 물류표준화의 기대효과
1.8. 물류자회사를 만들었을 때 모회사에서 본 장점
1.9. 화주가 외부에 물류서비스를 아웃소싱하는 업무
1.10. 4PL의 정의 및 의의
1.11. 4PL의 발전과정과 3PL과의 차이점
1.12. 4PL 이용시의 장점
1.13. 4PL의 조직 및 운영방식

2. 현대 글로비스 글로벌 물류실천 사례
2.1. 국내 물류기업의 글로벌 물류 실천사례
2.2. 시사점

3. 중국물류의 이해
3.1. 무역과 대외개방 확대
3.2. 우리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중국 내륙 자유무역시험구 운영현황과 주요 제도 및 정책, 주요 물류정책
3.3. 제3자 물류업이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적인 방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물류관리의 이해
1.1. 고객서비스 목표 설정 시 고려사항

많은 기업들이 고객서비스에 대해 구체적인 목표와 목적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고객서비스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성취가능한 수준에서 설정되어야 하며, 비용의 효율성도 고려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고객서비스 수준이 높아질수록 그에 따른 비용도 늘어나게 되는데, 고객서비스 수준과 비용 발생 간에는 정비례하는 관계가 성립하는 것이 아니라 지수함수 관계에 가깝다. 따라서 고객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더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와 목적 설정 시 이러한 비용-서비스 간의 관계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고객서비스 목표 설정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의 관점에서 고객서비스 목표와 목적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 고객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고객의 평가를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경쟁사와 벤치마킹하여 서비스 수준을 평가하고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셋째, 고객서비스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수준에서 설정되어야 한다. 미사여구로 표현된 추상적인 목표는 효과적이지 않다. 넷째, 시간, 신뢰성, 편의성, 의사소통 등 고객서비스의 핵심 특성을 고려하여 다각도로 목표를 수립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고객서비스 목표 설정 시에는 고객의 관점, 경쟁사 벤치마킹, 구체성 및 측정 가능성, 다양한 서비스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1.2. 운송관리시스템의 주요 기능

운송관리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운송네트워크 설계이다. 기업을 창업하거나 운송네트워크 설계나 물류센터 위치 결정 같은 공급사슬 파트너와의 협력관계를 맺는 기업전략의 변화가 있을 때 최적 운송 네트워크 설계를 지원한다."

둘째, 출하운송계획이다. 출하계획에 필요한 최적 운송네트워크를 제시한다."

셋째, 운송자산관리이다. 자사 보유 차량, 선박 등 운송수단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지원한다."

넷째, 운송인의 선정이다. 자가운송에 의한 것인지, 일반운송인을 활용할 것인지, 중개인에게 위탁할 것인가 등의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일반 운송인 중 특정 운송인을 선정할 때에는 운송료, 정시배달률, 화물손상여부 등의 과거 자료를 기준으로 한다."

다섯째, 최적 운송지 및 운송능력이다. TMS는 주문 납품시 재고비와 운송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 운송장소와 그곳에서 가용한 운송능력을 판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여섯째, 운송운임 결정이다. 운송수단, 운송인에 따라 비용, 그리고 신뢰성수준별로 적정한 화물 운송료 결정을 지원한다."

일곱째, 관련 서류작업이다. 운임청구와 관련된 실제 운송관련 발생 비용, 총 운송비용, 운송 중 화물 손상 보고서 등을 지원한다."


1.3. 조달 업무의 목표

조달 업무의 목표는 지속적인 공급, 최소 재고투자, 운송비 관리, 품질개선 노력, 창고와 보관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지속적인 공급이다. 원자재나 부품의 품절은 생산계획에 차질을 주거나 생산중단을 야기하여 예상치 못한 비용증가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조달물류에서는 회사 자신이 고객이 되며, 생산에 필요한 자재를 지속적으로 공급받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회사 생산부문에 대한 고객서비스만이 아니라 최종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에도 영향을 미치는 활동이다.

둘째, 최소 재고투자이다. 과거에는 생산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게 하기 위해 대규모의 원자재나 부품을 보유하곤 했다. 그러나 그러한 재고 유지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최근 조달구매의 목적은 최소 재고 투자로 지속적인 공급을 유지시키는 데 두고 있다. 재고 관리자는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켜주면서도 재고유지비용을 최소화하려 한다.

셋째, 운송비 관리이다. 원자재나 부품의 반입운송과 완제품의 반출운송에는 차이가 있다. 반입운송비가 조달 물품비에 포함되어 판매자의 관리하에 있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반입운송에 대해 관리하지 않게 된다. 그러나 완제품의 반출운송은 기업에서 직접 관리해야 한다.

넷째, 품질개선 노력이다. 조달구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조달상품의 품질이다. 최종생산제품의 품질은 조달 원자재나 부품의 품질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조업체는 원자재나 부품 공급업체와 공동으로 품질개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다섯째, 창고와 보관이다. 원자재는 생산공장 구내나 인접한 곳에서 보관되어야 하지만, 완제품은 시장과 가까운 곳에 보관되어야 한다. 원자재 품목에 따라서는 야적장이 그 기능을 수행할 수도 있으나, 원자재 가격이 매우 낮은 경우 보관비용이 원자재 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질 수 있다.

결국 조달 업무의 목표는 지속적인 공급, 최소 재고투자, 운송비 관리, 품질개선 노력, 창고와 보관을 통해 궁극적으로 기업의 원가절감과 고객만족을 달성하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1.4. 수주처리시스템의 정의

수주처리는 거래활동의 출발점이며 수주정보는 물류활동의 기초가 된다. 고객의 주문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데, 주문서를 작성하여 우편이나 직접 전달하거나, 전화를 걸어 판매원에게 주문하는 방식, 기업의 웹사이트에서 온라인 주문처리하는 방식 등이 있다. 수주처리 시스템이 온라인화, 자동화되면 주문관련 인력을 크게 줄일 수 있고, 선적이 이루어진 단일 상업송장이 발행될 수 있어 기업의 현금흐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다만 온라인 주문처리 시스템은 시스템 중단의 위험성에 노출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전반적으로 고객서비스 향상과 기업의 내부적 효율성 증대라는 장점이 있어 수주처리 시스템의 온라인화, 자동화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5. 일관 파렛트화의 의미와 기대효과

일관 파렛트화의 의미와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일관 파렛트화란 발송지부터 최종도착지까지 파렛트 상에 적재된 화물을 운반, 하역, 운송, 보관하는 물류작업의 과정 중 이를 환적하지 않고 이동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보통 생산공장에서 배송센터, 그리고 매장에 이르기까지의 물류과정 중 7~8회 이상의 하역작업이 발생하지만, 일관 파렛트화를 통해 이를 줄일 수 있다. 일관 파렛트...


참고 자료

Kotra 해외시장뉴스 중 2022년 중국 경제정책 방향 및 전망/ 베이징무역관 윤보라 / 2022-03-07
KLEP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경제 · 인문사회연구회 중국종합연구 협동연구총서 19-68-06 /
김범중, 김근섭, 이주호, 김은수, 조지성, 김엄지 /2019.12.30
해사경제신문 중 화물유통 /정재필 기자/ 등록 2008.10.08
국내 물류산업 현황과 발전전략: 제3자 물류를 중심으로 / 유양호, 김상철 / 2011년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