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사 창업 배경
1.1. IMF 이후 기업 구조조정과 간호사 취업 환경 악화
우리나라 간호사들은 면허 취득 후 의료기관에서 임상간호사로 취업하는 것이 대부분이었으나 1998년 IMF 이후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기업의 구조조정과 함께 의료기관에 인력에 대한 구조 조정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간호사의 취업기회도 약화하고 있다. IMF 이후 기업의 폐망과 구조조정으로 소자본 창업이 줄을 이으면서 벤처창업의 사회적인 열풍과 함께 의료분야에도 의사들을 중심으로 한 벤처창업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간호계에도 꼭 직접적인 간호서비스가 아니더라고 간호사라는 또는 간호학문을 배경으로 다른 직종보다 이점을 가질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의 창업 열풍이 일기 시작했다.
1.2. 의사 중심의 벤처창업 열풍과 간호사 창업 움직임
IMF 이후 지속된 경기침체로 인한 기업의 구조조정과 함께 의료기관에서도 인력 구조조정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간호사의 취업기회가 약화되었다. 이와 동시에 의사들을 중심으로 한 벤처창업의 사회적 열풍이 불면서 의료분야에서도 벤처창업이 주목을 받게 되었다. 간호계에서도 간호학문을 배경으로 하여 다른 직종보다 이점을 가질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의 창업 열풍이 일기 시작했다. 이는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나 아직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는 못한 상태이다. 그러나 간호사의 대부분이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봉급생활자로 근무하고 있어 자율성과 독립성을 확보하고 탈 샐러리맨을 추구할 수 있는 창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1.3. 간호사 창업 제한 요인 및 유망 분야
간호사 창업 제한 요인 및 유망 분야는 다음과 같다.
간호사들이 창업할 수 있는 분야는 현재 의료법에 의해 매우 제한적이다. 간호사는 현재 의료법상 조산사 개설, 노인 의료복지시설, 사회 복귀시설의 범주에 속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시설장이 될 수 있는 법적 제한이 있기 때문에 창업할 수 있는 분야가 매우 제한된 상태이다. 이에 따라 간호사가 현재 창업하고 있는 분야는 조산원, 요양원, 어린이집, 산후조리원 등 일부분에 그치고 있으며, 점차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편이나 아직 간호사들의 참여가 활발하지는 못한 실정이다.
그러나 간호사들이 새로운 도전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창업할 수 있는 유망 분야도 존재한다. 간호사들은 직접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술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여성이라는 점과 서비스에 대한 전문성이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한 건강정보 제공, 병원 대상 서비스 교육, 병원 및 각종 센터의 경영 컨설팅, 각종 건강관리 사업 등으로 간호 분야의 새로운 영역 확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간호협회에서도 한방간호, 호스피스, 노인 간호, 만성질환자 간호센터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창업 모형 개발 연구를 진행하여 간호사들의 창업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