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 청소년 정책 이슈와 쟁점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청소년 정책 이슈와 쟁점
2.1. 정신건강과 문화
2.2. 학교청소년
2.3. 가출/학교 밖 청소년
2.4. 전달체계
3. 학교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정책
3.1. 지역사회 중심 모형과 학교연계통합서비스
3.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에서는 청소년 관련 사업이 진행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또한, 청소년을 청소년으로 인정한 시기가 얼마 되지 않아 이에 대한 대책이 더욱 많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 관련하여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는 바로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의 문제이다. 이와 관련된 청소년 정책이 현재 많이 부족한 상황으로 보이며, 학교 밖에 있는 청소년들에게도 정책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 보이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서 끊임없이 청소년들의 비행에 관련한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으며, 최근에는 또다시 청소년들의 자살 문제가 되는 상황이다. 학교폭력 피해로 인해서 이것을 본인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 되자 청소년들이 자살하는 사건들이 등장하므로 인해서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그러한 상황에서 아동 청소년 정책은 계속해서 필요한 상황이며, 이에 대해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본론에서는 아동청소년 정책의 이슈와 쟁점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하며 이를 살펴보았을 때, 사회복지사적 관점으로 보았을 때, 추가적인 필요한 정책에 대해서 더욱 자세히 서술해보고자 한다.
2. 아동·청소년 정책 이슈와 쟁점
2.1. 정신건강과 문화
청소년의 정신건강과 문화 정책의 가장 큰 이슈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삶의 질이 OECD 국가 중 최저 수준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청소년의 행복도와 삶의 만족도가 지나치게 낮은 상황이다. 이는 청소년들의 과도한 학습시간과 부족한 여가 및 수면 시간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하루 평균 학습시간은 초등학생 5시간 23분, 중학생 7시간 16분, 고등학생 8시간 28분으로 타 국가에 비해 매우 길다. 이에 비해 청소년들의 수면 시간은 평균 7.3시간으로 지나치게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고등학생의 경우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이 6.1시간에 불과하다. 이로 인해 집중력 저하와 스트레스가 가중되어 청소년의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참고 자료
학교사회복지론 교안
최지희, 전진아, 청소년의 전신건강 현황과 건강행태와의 관련성, 2017, 보건복지부 포럼,
학교사회복지론 교안 5주차 2교시-학교사회복지 관련 정책
김교성, 석재은, and 홍경준. "사회복지정책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4): 3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