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햄릿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연극 플롯의 다양화
2.2. 비극과 희극의 공존
2.3. 자유분방한 양식
2.4. 수사학
2.5. 인간의 성격 = 인간의 내면적 성격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햄릿은 셰익스피어의 작품들 중에서도 가장 심오한 비극들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셰익스피어는 햄릿을 쓰기 전에도 위대한 시인이자 극작가이었지만 이 작품을 쓰고 난 후 다른 어떤 작품보다도 비극과 떼어놓을 수 없게 되었다. 햄릿은 인간의 모든 문제를 담고 있고, 르네상스기의 흐름을 반영하는 극문학으로 많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다. 사랑받은 이유를 찾아보면 햄릿이라는 주인공이 작품의 성격을 특정짓기 때문이다. 대부분 햄릿을 통해서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그 중에서도 이야기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햄릿의 성격 부분은 양극적인 부분이 동시에 공존한다는 점이다. 햄릿의 복수에는 양면성이 존재하는데, 햄릿의 아버지로 나오는 유령이 "네게 효성이 있다면 참고 있지 말아라, … 허나 어떤 식으로 이번 일을 추진하든, 네 마음을 더럽히거나 네 어미에 대한 계책을 꾸미지 말거라"라고 말한 장면을 본다면 복수를 실행하려고 할 때 도덕적인 의미에서 악한 마음을 품거나 그에 물들지 말라는 뜻이라면 양면성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
2. 본론
2.1. 연극 플롯의 다양화
셰익스피어 극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언급되는 '이중구조'에는 메인 플롯과 그에 보조적 기능을 담당하는 서브 플롯이 있다. 서브 플롯은 메인 플롯의 보조적인 요소로 장면 전환과 메인 플롯의 인물과 사건들이 유사한 구성을 이루며 유기적인 극적 효과를 위해 존재한다.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는 서브 플롯들을 메인 플롯의 중심으로 다시 새롭게 배치한 이중구조는 서브 플롯이 메인 플롯에 대한 또 다른 하나의 은유 역할을 함으로써 다시 한번 메인 플롯의 문제점과 고민을 상기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관객도 다양한 시선과 비극에 대한 고민을 하게끔 만들어준다. 고로, 햄릿은 크게 이중 구조 플롯의 형식을 가지고 있는데, 메인 플롯으로는 햄릿의 복수를 통한 비극이고, 서브 플롯으로는 오필리어 가문의 비극이다. 이 두 비극이 혼합되며 이야기가 진행된다.
2.2. 비극과 희극의 공존
왕과 햄릿이 쥐덫이라는 극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중 나타나는 희극 속의 비극을 볼 수 있다. 왕은 "친애하는 과인의 형님 햄릿의 죽음이 아직 기억에도 새로우며, 슬픈 가슴 안고 이 나라 전체가 비탕늬 얼굴 일색으로 모두 찌푸리고 있음이 합당할 테지만, 지금까지 분별심이 우애심과 싸운 결과, 과인은 가장 현명한 슬픔으로 형님을 생각하며 우리 자신들도 잊지 않았소. 그래서, 전에는 형수요 지금은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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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릿 저자 윌리엄 셰익스피어|역자 최종철|민음사 |1998.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