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방송대 교육학과 교육사상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율곡 이이의 생애
2.1. 출생과 어린 시절
2.2. 불교 수학과 유학 전환
2.3. 관직 생활과 정치적 활동
3.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
3.1. 교육적 토대 및 목적
3.2. 교육 방법
3.3. 교육 원리
3.4. 교육 저서
4. 율곡 이이 교육사상의 평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고대 서양 철학에서 인간의 본성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시작으로 인간의 이성, 실재 등에 관한 고찰은 인류와 함께 발전해왔다. 이를 시작으로 인간은 끊임없이 자아를 성찰하여 개인의 의미와 삶의 의미를 찾고자 노력해왔다. 옛 성인들의 사상에는 앞으로 우리가 추구해야 할 모습이 담겨있고 그렇기 때문에 과거를 돌아보고 성찰해야 하는 것이다. 현대 교육은 다양한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개성을 존중하면서도 모두가 조화를 이루어 살아가는 것을 목표로 삼고 행해져야 한다. 개인주의 및 이기주의가 극심해지고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해지면서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삶의 가치를 가르치고 그것을 따라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양에서의 교육철학도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했지만, 국내의 교육철학도 삼국시대부터 유서 깊게 이어져왔다. 승려를 중심으로 교육 사상이 발달했던 고대 삼국시대, 통일신라를 거쳐 조선 시대는 성리학을 기반으로 한 유학자들이 교육 철학을 발전시켰다. 본 글에서는 조선 시대 유교 사상가 중 율곡 이이의 교육사상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 율곡 이이의 생애
2.1. 출생과 어린 시절
율곡(栗谷) 이이(李珥)는 1536년(중종 31년) 12월 26일에 강원도 강릉 북평촌 오죽헌(烏竹軒)에 있는 외가에서 태어났다. 그는 덕수 이씨로 부친 이원수 공과 모친 사임당 신씨의 4형제 중 3남으로 태어났다. 신사임당이 아이를 낳기 전에 꿈속에서 용을 보았다고 해서 그의 자를 현룡(見龍)이라 했고 그의 고향이 경기도 파주 율곡촌이므로 '율곡'을 그의 호로 삼았다.
율곡은 어려서부터 총명해 서너 살 때부터 글을 배우기 시작하였으며 깊은 생각과 문학적 자질을 익혀나갔다. 하지만 스승이자 어머니인 신사임당의 죽음은 소년 율곡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1551년 5월, 그의 나이 16살에 어머니를 잃게 되었다. 이는 율곡으로 하여금 인생에 대한 근원적 물음에 직면하게 만들었고, 불교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2.2. 불교 수학과 유학 전환
율곡 이이는 19세 때 어머니 신사임당의 죽음을 계기로 인생의 근원적 물음에 직면하게 되면서 불교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는 3년 동안 금강산에서 불교를 공부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불교와 함께 노장사상도 연구하여 자신만의 깨달음을 얻었다. 하지만 이러한 불교 수학 시기를 겪은 후 다음 해 산을 내려와 유교에 다시 집중하게 된다. 율곡 이이는 제자백가의 사상을 융합하여 자신만의 철학 체계를 구축하고자 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는 불교와 유교 간의 차이를 인정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수용하는 선에서 개인의 사상적 기반을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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