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BBQ 비비큐 소개
1.1. BBQ 기업 개요
BBQ는 1995년 9월 1일에 설립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브랜드이다. BBQ는 "Best of the Best Quality"의 약자로, 세상에서 가장 맛있고 건강한 치킨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BBQ는 프랜차이즈라는 선진경영기법을 활용하여 국내 시장에 맞게 토착화하는데 성공한 국내 유일의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설립 이래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현재 57개국에 3,5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전세계적으로 BBQ 브랜드를 알리고 있다.
BBQ는 국내에서도 최대 매출과 가맹점 수를 기록하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BBQ는 치킨 전문점을 넘어 다양한 패밀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어 종합 외식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1.2. BBQ 산업 현황 및 경쟁 상황
한국 치킨 산업 내에서 BBQ는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의 대표적인 선도기업이다. BBQ는 국내 치킨시장 규모인 약 3조 1천억원 중에서 상당한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치킨산업은 큰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 식생활 서구화와 웰빙문화의 확산에 따라 저지방,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인식되는 치킨의 소비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치킨전문점 수는 2002년 9천개에서 2만5천개로 약 3배 증가했으며, 프랜차이즈 치킨전문점의 시장규모도 0.2조원에서 2.4조원으로 12.8배나 증가했다.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은 주요 기업들 간의 치열한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BBQ, BHC, 교촌치킨 등의 순으로 매장수가 많은 상위권 브랜드들이 자리잡고 있으며, 이들 브랜드와 함께 과거 왕성했던 개인 치킨 창업자들 및 중소 업체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전국적으로 6만개가 넘는 치킨전문점이 자리잡고 있으며, 이 중 프랜차이즈 치킨전문점이 2만 6천개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은 포화상태에 근접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해외시장 개척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BBQ SWOT 분석
2.1. 강점(Strength)
BBQ의 강점(Strength)은 다음과 같다.
첫째, BBQ는 소비자들과의 접근성이 뛰어나다. BBQ는 주택가 주변에 점포를 위치시켜 소비자들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BBQ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둘째, BBQ는 호불호 없는 맛을 자랑한다. BBQ는 다양한 맛 테스트와 실험을 통해 보편적으로 즐길 수 있는 맛을 개발하였다. 이로 인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