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원효사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원효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1. 신라의 골품제와 전쟁
2.2. 원효의 출생과 출가
3. 원효의 깨달음과 변화
3.1. 유학 실패와 무덤에서의 깨달음
3.2. 요석공주와의 인연과 파계
4. 원효의 통합사상
4.1. 화쟁 사상과 일심론
4.2. 무애행과 중생 교화
5. 원효의 저술 활동
6. 결론: 원효 사상의 의의와 현대적 의미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중간고사 대체물로 독후감을 쓰게 되면서 우연히『역사 속의 한국불교』라는 책을 읽게 되면서 우리나라의 불교의 역사에 대해 관심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철학과 학생으로서 불교라고 명시된 강의를 많이 들었지만 내가 수강한 강의는 불교의 한정적인 부분만을 이해하며, 수강하였기 때문에 불교의 연결고리를 이해 한 것이 아닌 하나의 부분적인 도막을 이해한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독후감을 위해 읽게 된 책은 한국불교에 대한 흐름을 일깨워주었으며, 우리나라의 역사의 흐름과 연계하여 불교를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불교에 대한 여러 책들을 보면, 책들의 목록상에서 빠지지 않는 목차가 있다. 바로 통일신라시대의 불교사상이다. 통일신라시대의 불교는 여러 면으로 영향을 주었으며, 결국 신라가 삼국을 통일을 하게 된 디딤돌을 마련해주기도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우리의 역사속의 통일신라시대와 불교의 관계와 영향 등을 이해하고 특히 그 중 원효의 사상을 바탕으로 한 통일신라시대의 배경과 불교에 대해 서술하겠다."
2. 원효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1. 신라의 골품제와 전쟁
신라 사회를 가장 오랫동안 그리고 가장 강력하게 지배한 것은 특정한 왕이나 정치세력이 아니라 '골품제'라는 이름의 신분제였다. 골품제는 모두 8등급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최고의 신분인 왕족을 대상으로 하는 골제와 일반귀족 및 평민을 대상으로 하는 두품제를 결합시킨 것이었다. 골제는 다시 성골과 진골로 나누어지는데, 삼국통일 이전에는 성골출신만이 왕이 될 수 있었던 반면, 삼국 통일 무렵 성골이 단절되면서 이후에는 진골출신이 왕이 되었다. 두품제는 위로부터 6두품에서 아래로는 1두품까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그 중에서도 6두품에서 4두품까지가 관직에 나아갈 수 있는 신분층으로서, 이들이 일반 귀족에 해당한다.
한편 전쟁은 모든 것을 파괴하지만, 그 과정에서 전쟁 당사자로 하여금 합리성과 효율성을 최고도로 발휘해 주기를 요구했다. 원효의 시대에도 마찬가지였는데, 4세기에 54회, 5세기에 60회, 6세기에 50회로 2년에 한번꼴이었던 전쟁이 7세기에는 갑자기 150회로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시기가 지날수록 전쟁이 빈번해지는 것과 아울러 전쟁의 양상도 바뀌었는데, 5세기 중반까지는 동맹국인 고구려의 도움을 받아가며 백제?가야?왜와 대결하였으며, 5세기 중반부터 6세기 중반까지는 백제와 동맹을 맺고 주로 고구려와 대결하였으며, 이후에는 삼국이 물고 물리는 혼전양상을 보였다. 전쟁은 겉으로 거창한 명분을 내걸었지만, 대개는 남의 영토와 주민과 물자를 약탈하려는 경제적 실리 때문에 일어났다고 볼 수 있다.
2.2. 원효의 출생과 출가
원효는 617년에 상주의 불지촌에서 태어났다. 속성은 설씨이며, 조부는 잉피공 또는 적대공이라고 하는데 그의 사당이 일연 당시까지도 남아 있었다. 부친은 제11위인 내마 관등을 지녔기에 원효의 집안이 지배층이었음을 알 수 있다.
원효가 태어날 당시 동북아시아의 정세는 매우 긴박했는데, 그의 출생과 관련된 기록들은 ...
참고 자료
『원효의 통합사상 -민족통일과 불교통합』,고영섭,한국불교사연구소,<문학/사학/철학> 16권 0호. 2009 pp.40-77
『원효, 편견을 넘어서다.』, 김종의 지음, 이경, 2012
박태원 저, 원효, 한길사 2012
고영섭 저, 원효(한국의 사상가 10인), 예문서원 2002
강승환 저, 이야기 원효사상, 운주사 2014
박성배 저, 한국사상과 불교, 혜안 2009
박태원 저, 원효, 한길사 2012
고영섭 저, 원효(한국의 사상가 10인), 예문서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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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배 저, 한국사상과 불교, 혜안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