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별 관찰 내용
1.1. 홍00
홍00은 공부하는 것을 싫어하고 지겨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공부하기 싫어요" "지겨워요"라는 말을 자주하며 공부 시간이 길어지면 집중력이 떨어져 주변 물건을 만지거나 휴대폰을 만지는 행동을 하였다. 하지만 학습 능력에는 문제가 없었으며 공부를 잘하는 소0이를 부러워하였다.
또래 관계에서는 센터에 다니는 친구들과 모두 잘 지냈으며, 특히 짝꿍인 소0이를 가장 좋아했다. 소0이에 대한 애정을 많이 표현하였고, 선생님들에게 소0이에 대한 칭찬을 자주 하였다.
가족생활에서는 중학교 3학년 오빠와 사이가 좋았지만, 삼촌이 준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여 불만을 가지고 있었다.
학교생활에서는 누0, 아0이와 같은 반에서 친하게 지냈으며, 학교에서 가장 친한 친구로 아론이를 꼽았다. 하지만 센터에서는 아론이가 자신을 피한다며 섭섭해 하였다.
행동이나 정서 변화에서는 처음보는 선생님에게도 낯가림이 없었고 센터의 모든 아동들과 과도 친하게 지냈다. 하지만 감정 기복이 심하고 조금이라도 불편한 점이 있으면 바로 얼굴에 드러나는 특징이 있었다.
건강 상태에서는 손톱을 기르는 것을 좋아했고 손가 예뻐 보였지만 잘 자르지 않았다. 해산물을 싫어하고 김치도 싫어했지만 골고루 잘 먹는 편이었다. 또한 한 문제를 풀 때마다 과자를 먹는 편이었으므로 행동 교정이 필요해 보였다.
1.2. 김00
김00은 센터에 도착하면 선생님들이 공부하자는 소리도 하기 전에 책상에 앉아서 차분하게 문제를 푸는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를 보인다. 꼼꼼하게 문제를 읽고 계산하며 암산도 잘 하는 편이다. 학습 면에서 센터에서 가장 모범적인 학생으로 평가된다. 틀리는 문제가 있을 때도 선생님들이 왜 틀렸어?라고 한 것도 아닌데 집중을 안해서 틀린 것이라고 스스로 말한다. 이를 보아 틀리는 것을 용납 못하는 모범생 콤플렉스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래관계는 바로 옆에 앉아있는 단0와 가장 친하게 지내며 단비, 하0이에게 간식을 자주 주었다. 소0이 장난으로 단0 이마에 멍이 들었는데, 단0에서 미안해서 과자를 많이 갖고 왔다고 말하면서 사과하는 모습을 보아 또래관계에는 문제가 없어 보인다.
가족생활에 대해서는 소0이와 같은 센터를 다녀서 같이 올 때가 많았지만 특별하게 챙기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다. 게임을 할 때 방해된다면서 오히려 O율이를 다가오지 못하게 하였다.
학교생활에 대해서는 센터에서 자주 대화를 나누는 모습을 보지는 못하였는데 종0이와 유치원 때부터 친구라서 절친이라고 한다. 엄마들끼리도 친해서 토요일날 이월드에 같이 간다고 좋아하였다.
행동이나 정서상의 변화에 대해서는 처음에는 낯가림이 있어서 문제를 다 푼 후에도 기존에 있던 선생님에게 채점해 달라고 하였으나. 점차 마음의 문을 열고 자신의 꿈이나 좋아하는 음식 등에 대해서 말해주었다. 공부든 게임이든 본인이 가장 잘해야 만족하는 아동이다. 우봉고 게임을 자신보다 00이가 더 잘하자 표정이 어두워졌다.
건강상태에 대해서는 성조숙증 치료를 위해서 한 달에 한 번 성장억제주사를 맞는다.
1.3. 박00
박00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 학습태도를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학습을 시작하기 전까지 선생님의 권유와 독려가 필요한 편이며, 학습을 하다가도 종종 다른 곳으로 주의가 분산되는 모습을 보인다. 국어, 수학, 영어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나 집중력이 부족하여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다. 그러나 일단 학습을 시작하면 끝까지 마무리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래 관계에서는 4학년 동료인 0우와 가장 친밀하게 지내며, 1학년 동생인 0선이도 챙기는 편이다. 합기도 학원을 함께 다니면서 0우와 유대감이 깊어진 것으로 보인다. 다른 또래 친구들과도 원만하게 지내는 편이지만, 때때로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가정생활에서는 부모님의 맞벌이로 인해 어린 시절부터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생활했던 것으로 보인다. 부모님과 떨어져 지내면서도 가족들과 유대감을 잘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주말에는 아버지와 낚시나 캠핑을 가는 등 가족 활동을 즐기고 있다.
학교생활에서는 공부하는 것도 좋아하고 친구들과 체육활동 등 놀이 활동도 좋아하는 편이다. 방과 후 활동으로 한국사 수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하교 후 친구들과 운동하느라 센터에 늦게 도착하는 경우가 많다.
박00의 행동과 정서 변화를 살펴보면, 1학기에 비해 2학기에는 좀 더 차분해진 모습을 보인다. 아버지의 지도 아래 선수학습을 하면서 학습에 대한 자신감도 생기고 스스로의 발전에 대해 뿌듯해 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편의점 음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영양 및 건강 관리가 필요해 보인다.
박00의 특별한 요구사항으로는 동생 0선이가 5학년 0기와 어울리지 않기를 바라며, 때로는 학습량이 많아 어려움을 호소하기도 한다. 또한 게임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부탁하기도 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박00은 학습 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 아래 점차 자기주도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래 관계와 가정생활에서는 대체로 원만한 모습이며, 학교생활에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편이다. 다만 건강 관리와 일부 행동 패턴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4. 조00
조00은 학습에 대한 자기주도적인 태도를 갖추고 있으며, 국어, 수학 등 기초학습 영역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문제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우수하며,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자신감 있게 질문을 하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또한 수학 문제풀이 시 자신의 풀이과정을 잘 설명할 수 있어 수학적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래 관계에서도 특별한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이며, 친구들과 원만하게 지내는 편이다. 센터 내 친구들뿐만 아니라 주변의 언니, 오빠들과도 잘 어울리며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1학년 동생 0선이를 챙기며 관심을 가지는 등 또래보다 성숙한 모습을 보였다.
가정생활에서는 엄마, 동생들과 잘 지내는 편이며, 주말에는 가족들과 함께 교회에 가거나 친척 집을 방문하는 등 가족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오빠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