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어린이집 운영계획
1.1. 어린이집 보육 프로그램
1.1.1. 0세 연간보육프로그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0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영아의 발달과 연령에 따른 생활주제와 주제를 선정하여 구성되었다. 주제별로 영아의 전반적인 발달과 흥미,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놀이와 일상생활 경험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보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생활주제인 "낯설어요", "엄마와 함께 해요", "선생님을 만나요", "선생님을 만져봐요", "선생님과 놀아요" 등을 통해 어린이집 적응과 교사와의 관계 형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후 "익숙해졌어요", "느껴보아요", "씻으며 느껴요", "입으며 느껴요", "먹으며 느껴요", "놀며 느껴요", "자연을 느껴요" 등의 주제로 전환되며, 영아의 오감 발달과 일상 생활 경험을 강조하였다. "움직여요", "누워서 움직여요", "앉아서 움직여요", "기어요", "서고 걸어요", "잡아보아요" 등의 주제로는 영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대소근육 운동 발달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놀이는 재미있어요" 주제에서는 다양한 놀이 경험을 통해 영아의 놀이 및 탐색 능력을 기르고자 하였다.
이처럼 0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영아의 발달과 흥미, 요구에 맞춰 신체, 인지, 사회정서, 언어 등 전반적인 영역의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특히 어린이집 적응과 교사-영아 간 관계 형성, 일상생활 경험과 오감 발달에 중점을 두어 건강하고 안전한 보육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1.1.2. 1세 연간보육프로그램
1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만 1세 영아의 발달 특성과 요구에 맞추어 구성된 보육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영아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기본생활습관을 익히며 주변 세계를 탐색하고 감각을 발달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3월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에서는 어린이집 환경에 적응하고 교사와 또래들을 만나면서 관계를 맺어가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4월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 2"에서는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환경 속 다양한 요소들을 살펴보는 경험을 제공한다. 5월과 6월에는 "느낄 수 있어요 1,2"로 오감을 통해 세상을 느끼고 알아가는 활동들이 이루어진다.
7월부터는 "놀이할 수 있어요 1,2"의 주제로 다양한 놀잇감을 탐색하고 활용하면서 즐겁게 놀이하는 경험을 가진다. 8월에는 "물놀이는 재미있어요"라는 주제로 수감각과 온몸으로 느끼는 물놀이를 통해 감각 발달을 돕는다. 9월에는 "나는 할 수 있어요"라는 주제로 영아 스스로 할 수 있는 일들을 경험하며 자신감을 기른다.
10월과 11월에는 "움직이는 것이 재미있어요 1,2"라는 주제로 신체와 움직임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방식으로 움직이면서 신체 발달을 돕는다. 12월에는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 1"로 영아 개인의 흥미와 선호도에 따른 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경험한다.
1월에는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 2"로 계속해서 개별 선호도에 맞는 놀이를 하며, 2월에는 "새로운 것도 좋아요"라는 주제로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는 경험을 가진다.
이와 같이 1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영아 발달 단계에 따른 보육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 영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1.1.3. 2세 연간보육프로그램
2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총 8개월로 구성되어 있다. 어린이집에서 2세 영유아들의 발달 및 흥미, 그리고 계절의 변화에 따른 주제 등을 다루고 있다.
3월에는 '어린이집이 좋아요'라는 주제로 어린이집에 적응하고 선생님, 또래와 친해지는 경험을 제공한다. 이 시기에는 나는 ○○반이라고 소개하고, 부모님과 헤어지는 경험, 그리고 재미있는 놀잇감을 탐색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4월에는 '어린이집이 좋아요 2'라는 주제로 어린이집에서 편안하고 안전하게 지내는 방법을 익힌다. 특히 바깥놀이와 규칙을 지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5월에는 '봄나들이 가요 2'라는 주제로 봄철에 활발해지는 동식물들을 관찰하고 봄 나들이에 대한 경험을 제공한다. 꽃과 나무, 벌레에 대한 관찰과 봄나들이 체험활동 등이 포함된다.
6월에는 '나는요 2'라는 주제로 자신의 몸과 감각을 탐색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표현하는 경험을 갖도록 한다. 내 몸을 살펴보고 느끼는 것을 표현하며, 더운 날씨에 대처하는 방법 등을 익힌다.
7월에는 '재미있는 여름이에요 2'라는 주제로 여름철 날씨와 활동에 대한 경험을 제공한다. 비와 물놀이, 깨끗한 위생습관 기르기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8월에는 '나는 가족이 있어요 1'이라는 주제로 가족에 대한 이해를 돕고, 부모님과의 유대감을 형성한다. 가족 소개하기, 가족을 흉내내기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
9월에는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2'라는 주제로 가을의 변화와 자연물을 탐색한다. 단풍이 드는 모습, 가을 색깔 탐색, 가을 나들이 등의 경험을 제공한다.
10월에는 '동물 놀이해요 2'라는 주제로 다양한 동물들의 특징과 생활에 대해 알아보고, 동물들을 흉내내며 놀이한다. 엄마 동물, 아기 동물에 대해 이해하고 동물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기른다.
이처럼 2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 계절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주제와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어린이집 생활에 적응하고, 자신과 주변 세계를 이해하며, 바른 생활습관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1.1.4. 3세 연간보육프로그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3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3세 누리과정에 기초한 3세 연간보육프로그램은 총 6개의 생활주제와 21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각 월별 생활주제와 주제는 다음과 같다.
3월의 생활주제는 '우리 원'이며, 이에 따른 주제는 '우리 반의 모습', '우리 반의 하루', '우리 반 친구', '우리 선생님', '즐거운 우리 원'이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 환경과 하루일과, 반 친구와 선생님에 대해 알아보며 어린이집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4월의 생활주제는 '봄'이며, 이에 따른 주제는 '봄 날씨', '봄의 모습', '궁금해 동·식물', '함께하는 자연'이다. 봄 날씨와 봄의 변화, 동식물의 모습을 관찰하고 자연과 어우러져 지내는 방법을 익힌다.
5월의 생활주제는 '나와 가족'이며, 이에 따른 주제는 '나의 몸과 성장', '소중한 나', '소중한 가족', '행복한 우리 집'이다. 자신의 신체와 성장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과 가족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기른다.
6월의 생활주제는 '우리 동네'이며, 이에 따른 주제는 '궁금한 우리 동네', '우리 동네 생활', '다양한 기관', '도움을 주는 사람들', '우리 동네 시장'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의 모습과 생활, 동네에 있는 기관과 사람들에 대해 알아보고 이해한다.
7월의 생활주제는 '여름'이며, 이에 따른 주제는 '달라진 여름', '건강한 여름', '신나는 여름', '맛있는 여름'이다. 계절의 변화와 여름철 건강관리, 여름 활동, 여름에 먹을 수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본다.
8월의 생활주제는 '교통기관'이며, 이에 따른 주제는 '다양한 육상 교통기관', '다양한 항공 교통기관', '다양한 해상 교통기관', '안전한 교통 생활'이다. 우리 주변의 다양한 교통수단과 안전한 교통생활에 대해 살펴본다.
9월의 생활주제는 '우리나라'이며, 이에 따른 주제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 놀이와 예술', '우리나라 역사와 자랑거리', '세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