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큐레이션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빅데이터 큐레이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도서관 3.0시대와 빅데이터 큐레이션
1.1. 도서관 3.0 시대적 변화
1.2. 도서관 디스플레이의 역할

2. 도서관 빅데이터 서비스
2.1. 도서관 빅데이터 활용
2.2. 빅데이터 큐레이션 개념 및 역할

3. 스마트 도서관과 독서
3.1. 도서관과 IT기술 변화
3.2.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도서관

4. 온라인 도서 큐레이션 서비스
4.1. 밀리의 서재의 디지털 큐레이션 기준
4.1.1. 완독 매트릭스
4.1.2. 취향 지수
4.1.3. 완독지수 및 완독 예상 시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도서관 3.0시대와 빅데이터 큐레이션
1.1. 도서관 3.0 시대적 변화

웹 1.0은 단순히 웹 페이지를 통해서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수준이었으나, 웹 2.0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정보 제공자와 이용자 간의 양방향 소통이 가능해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도서관 정보서비스 이용방법도 다양화되었다. 최근에는 개인 참여를 통한 개방화 서비스의 웹 2.0 시대를 지나 개인화, 맞춤형을 키워드로 하는 웹 3.0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가 도입되고 있다.

도서관 1.0 시대에는 이용자가 정보를 일방적으로 받는 것이었고, 도서관 2.0 시대에는 공유, 참여, 개방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정보를 같이 제작, 공유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도서관 3.0 시대에는 이런 정보를 개인별로 상황에 맞게 생성, 가공해 주는 맞춤형 서비스 플랫폼이 된다. 이는 컴퓨터가 정보자원의 뜻을 이해하고, 논리적인 추론까지 할 수 있는 지능형웹이라 하는 시맨틱웹의 구현이 현실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웹 2.0과 도서관 2.0은 웹상에서 역동적 콘텐츠, 블로그, 소셜네트워크, 태깅, 위키, 파드캐스트, 그리고 매쉬업 등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지만, 정보는 웹상에 분산되어 있고, 조직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이렇게 분산되어 있고 비조직된 정보를 구조화하기 위한 시맨틱 기술과 온톨로지의 적용이 도서관 3.0의 핵심이 된다.


1.2. 도서관 디스플레이의 역할

도서관 디스플레이는 마켓에서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파악한 후 동선에 따라 적절한 상품을 진열하는 것처럼 이용자들의 관심과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공간을 배려하고 구성하는 것이다." 책이 읽고 싶어지도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원하는 정보에 가닿을 수 있도록 도서관의 디스플레이가 설계되어야 하며, 당대의 사회 문화 흐름 속에 있어야 하고 독자연령에 적절하며 아름다워야 한다." 도서관 디스플레이는 디지털기기 속에 들어있는 정보를 꺼내 디지털 정보로부터 소외된 이들에게 보여주고, 디지털 시대 정보를 적정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적정기술이다."


2. 도서관 빅데이터 서비스
2.1. 도서관 빅데이터 활용

도서관 빅데이터 활용은 도서관 정보서비스 개선을 위한 핵심적인 방안이다. 도서관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방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신속하고 손쉽게 지역사회의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부합되는 정보서비스를 기획하는 데 활용된다. 도서관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역사회의 정보요구와 관심사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토대로 맞춤형 정보서비스를 기획하고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주제나 연령대별로 선호되는 장서개발 및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다양한 수준의 정보요구를 가진 이용자에게 맞춤형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활용된다. 도서관은 이용자의 정보요구, 활용 행태, 관심사 등을 분석하여 개인별 맞춤형 정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이용자의 만족도와 서비스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도서관 빅데이터는 향후 서비스 정책 수립, 자원배분,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 도서관 경영 전반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이를 통해 도서관은 이용자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2.2. 빅데이터 큐레이션 개념 및 역할

빅데이터 큐레이션은 디지털 시대, 읽기와 쓰기의 변화만큼 마케팅 방법에도 많은 변화가 있음을...


참고 자료

노영희, 도서관 3.0의 개념과 서비스 모형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제27권, 2010.류영호, 빅데이터가 출판산업에 던지는 메시지,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제400호, 2015.
문석현, 『빅데이터 마케팅 데이터는 답을 알고 있다』, 휴먼앤북스, 2014.
민병원, 오용선,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스마트 도서관 정보서비스시스템의 규현, 『한국콘 테츠학회』, 2013.
박상의, 서울 동대문구답십리도서관, 빅데이터 분석해 주민 관심분야 맞춤 강좌 열어, 한국 경제, 2015.
박창욱, ‘도서관 빅데이터 분석·활용 체계 구축’사업 확대, 뉴스1, 2015.
배성환, 김동환, 곽인호, 송용근, 『빅데이터와 SNS 시대의 소셜 경험 전략 : 서비스와 제 품의 경쟁력을 높이는 비즈니스 큐레이션』, 에이콘출판사, 2012.
사사키 도시나오, 『큐레이션의 시대』, 민음사, 2012.
손대일, 유비쿼터스 환경의 웹 3.0과 가상웹, 『유비쿼터스』, 제41호, 2009.
송재술, 스마트폰 열풍과 도서관의 IT 기술 적용 방향, 『국회도서관』, 2010.
안영희, 박옥화, 대학도서관 서비스의 디지털 큐레이션 전략,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2009.
안정희, 『도서관에서 책과 연애하다』, 알마, 2014.
안정희, 『책 읽고 싶어지는 도서관 디스플레이』, 경기도사이버도서관, 2015.
이정미, 빅데이터의 이해와 도서관 정보서비스에의 활용, 『한국비블리아학회지』, 제24호, 2013.
전달주, 도서관과 거대자료(빅 데이터)의 만남, 문화체육관광부, 2014.
조현양, 스마트 도서관과 독서, 『시민인문학』, 제24권, 2013, 9쪽.
한지은, 문체부, 도서관 빅데이터 분석으로 효율적인 운영 체계 구축, 독서신문 I, 2015.
함유근, 채승병, 『빅데이터, 경영을 바꾸다』, 삼성경제연구소, 2012.
서믿음, ②밀리 지수, 새 독서 지표로 자리매김하나, 독서신문, 2021.03.12.
이미나, [북큐레이션열풍①] "인생책 골라드려요"…'북큐레이션' 뜬다, 이데일리, 2018.07.13.
박진희, 완독 지수로 2020년 독서 트렌드 한눈에…밀리의 서재, ‘밀리 독서 리포트 2020’ 발간, 뷰어스, 2020.12.15.
‘밀리 독서 리포트’…완독 지수로 트렌드 파악, 문학뉴스, 2020.12.15.
[경제와 삶] 넷플릭스의 성공전략은 무엇인가?/김태균/중부일보/2022.04.07.
http://www.joongboo.com/news/articleView.html?idxno=363534849
이병호/수익 창출 측면에서의 유튜브 역사 분석-유튜브와 크리에이터 영상미디어 채널의 수익 증진 현황/한국영상미디어협회/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