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업들이 직원들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훈련 기법을 조사하고,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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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우리나라 기업들이 직원들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하여 실시하고 있는 다양한 교육훈련 기법을 조사하고, 장단점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교육훈련의 개념과 필요성

3. 직무현장 훈련(OJT)
3.1. 직무현장 훈련(OJT)의 개념
3.2. 직무현장 훈련(OJT)의 장점
3.3. 직무현장 훈련(OJT)의 단점

4. 집합교육훈련(Off-JT)
4.1. 집합교육훈련(Off-JT)의 개념
4.2. 집합교육훈련(Off-JT)의 장점
4.3. 집합교육훈련(Off-JT)의 단점

5. 기업의 직무현장 훈련(OJT) 사례
5.1. 스타벅스의 장애인 실무 교육

6. 기업의 집합교육훈련(Off-JT) 사례
6.1. GE의 집합교육훈련(Off-JT)

7. 교육훈련 방법의 선택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교육훈련은 교육과 훈련이라는 개념을 포괄한다. 원래 교육훈련이라 함은 인간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인간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인간은 잠재능력이 무한하기 때문에 이것을 개발하고 향상시킴으로써 개인의 업적뿐만 아니라 조직의 업적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인간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자연적인 환경적응에 따르는 자연학습의 방법도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자연학습은 대상이 되지 않고 조직목적에 따르는 의도적인 학습으로서의 교육훈련이 대상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조직이 추구하려는 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교육훈련의 방법과 내용은 달라질 수 있고. 또한 기대하는 결과가 무엇인가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즉. 목적과 기대하는 결과에 따라서 내용과 방법이 달라지는데, 이것을 넓은 의미로 교육과 훈련으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교육훈련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마찬가지로 목적과 기능 또는 기대하는 결과 등에 의하여 다양한 종류와 그 기법들이 있는 것이다.


2. 교육훈련의 개념과 필요성

교육훈련은 교육과 훈련이라는 개념을 포괄하는데, 원래 교육훈련이라 함은 인간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인간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 인간은 잠재능력이 무한하기 때문에 이를 개발하고 향상시킴으로써 개인의 업적뿐만 아니라 조직의 업적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인간능력을 개발하는 방법에는 자연적인 환경적응에 따르는 자연학습의 방법도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자연학습은 대상이 되지 않고 조직목적에 따르는 의도적인 학습으로서의 교육훈련이 대상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조직이 추구하려는 목적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교육훈련의 방법과 내용은 달라질 수 있고, 또한 기대하는 결과가 무엇인가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즉, 목적과 기대하는 결과에 따라서 내용과 방법이 달라지는데, 이것을 넓은 의미로 교육과 훈련으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교육훈련은 체계적 교육훈련과 비체계적 교육훈련으로 나뉘며 체계적 교육훈련으로는 신입사원교육, 감독자훈련, 관리자훈련, 경영자교육이 있으며 비체계적 교육훈련으로는 OJT, Off JT, 자기계발이 있다. 교육훈련의 필요성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의 핵심 역량인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육훈련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이 향상되고, 구성원들은 개인의 자아개발과 성장을 이룰 수 있다.


3. 직무현장 훈련(OJT)
3.1. 직무현장 훈련(OJT)의 개념

직무현장 훈련(OJT)의 개념은 상사 또는 감독자가 부하에 대하여 일상업무를 작업도중에 실시하는 교육훈련의 방법을 말한다. 고도의 숙련이 필요한 직무에서는 도제훈련(apprentice training)이 필요한데 도제훈련은 직장 내에서 작업숙련을 위해서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감독자로부터 지도와 훈련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즉, OJT는 부하를 육성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작업을 부과하고, 책임을 맡기고, 적절한 지도를 함으로써 부하의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의식적인 관리활동...


참고 자료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김주란, “OJT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세종대, 2010
김수원, “기업의 현장훈련 실태와 정책적 추진과제”, 직업과인력개발, 2005.
권형만, 『신인적자원관리론』, 무역경영사, 2014.
김영재, 김성국, 김강식, 『신인적자원관리』, 탑북스, 2015.
임창희, 『인적자원관리』, 비엔엠북스, 2014.
김연성(2012). 신입사원의 조직공정성 지각과 OJT교육(유형 및 시간)이 조직몰입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김주란(2010). OJT(직장 내 교육)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연구. -교육주체에 따른 조절효과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호텔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백동욱(2011). OJT특성요인이 OJT 성과인식에 미치는 영향 :중소기업 D담당자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경규·임효창(2000), OJT의 도입효과 : Off-JT와의 비교를 중심으로 『산업관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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