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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2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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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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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직업상담사2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직업상담의 개념
1.1. 직업상담의 기초
1.1.1. 직업상담의 과정(단계)
1.1.2. 촉진적 관계형성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
1.1.3. 직업상담의 목적
1.1.4. 목표설정시 고려사항
1.1.5. 상담의 목표
1.1.6. 직업상담자의 역할
1.1.7. 집단직업상담의 장단점
1.2. 직업상담 이론
1.2.1. 기초상담 이론
1.2.2. 특성요인 이론(지시적 상담)
1.2.3. 내담자 중심 직업상담(비지시적 상담)
1.2.4. 정신역학적 직업상담
1.2.5. 발달적 직업상담
1.2.6. 행동주의 직업상담
1.2.7. 포괄적 직업상담
1.3. 직업상담 기법
1.3.1. 초기면담의 유형
1.3.2. 초기면담의 주요요소
1.3.3. 구조화된 면담법
1.3.4. 내담자 사정
1.3.5. 목표설정 및 진로시간 전망
1.3.6. 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
1.3.7.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
1.3.8. 대안개발과 의사결정

2. 직업정보제공사업 사업계획서
2.1. 사업체 현황
2.2. 사업 필요성 및 효과
2.3. 시장분석 및 기대효과
2.4. 직업안정법 시행령 제28조 6항에 따른 조치 계획
2.5. 예상 수익, 지출 손익계산서

3. 취업지원과 취업 포트폴리오
3.1. 나는 누구인가
3.2. 내 삶의 비전
3.3. 희망직업 조사
3.3.1. 상담전문가(심리상담사)
3.3.2. 기업고위임원(최고경영자,CEO)
3.4. 앞으로의 진로계획

본문내용

1. 직업상담의 개념
1.1. 직업상담의 기초
1.1.1. 직업상담의 과정(단계)

직업상담의 과정(단계)은 크게 다음과 같은 5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관계형성(및 구조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상호존중에 기초한 개방적이고 신뢰가 있는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상담의 목적과 내용, 절차 등을 구조화하는 것이 이 단계의 핵심이다.

다음으로, 문제의 진단 및 측정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표준화된 심리검사를 이용한 공식적 측정절차를 통해 내담자 자신의 흥미, 가치, 적성, 개인적 특성, 의사결정방식 등에 대해 자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세 번째는 목표설정 단계이다. 문제의 발견과 명확화 과정을 거쳐 직업상담의 목적이 문제해결이 아닌 자기발전과 개발임을 분명히 하고, 잠재적 목표를 밝혀 우선순위를 정한다.

네 번째 단계는 개입(중재) 단계이다. 내담자가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재를 제안하고 개입한다.

마지막으로 평가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지금까지의 중재가 효과적으로 적용되었는지를 평가한다.

이와 같이 직업상담의 과정은 관계형성, 진단 및 측정, 목표설정, 개입, 평가의 5단계로 구성된다고 볼 수 있다.


1.1.2. 촉진적 관계형성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

상담자의 긍정적인 태도와 마음가짐은 내담자와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촉진적 관계 형성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솔성(일치성)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순간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인정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솔직하게 표현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이를 통해 상담자가 진실된 존재라는 것을 내담자가 느낄 수 있게 된다.

둘째, 공감적 이해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주관적·현상적인 세계를 내담자의 입장에서 그대로 인식하며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마치 자신의 것처럼 이해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경험을 충분히 표현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셋째, 무조건적 수용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갈등과 부조화를 비평가적이고 온정적으로 수용하며, 내담자를 하나의 인간으로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본질적인 모습을 드러내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상담자의 긍정적인 태도와 마음가짐은 내담자로 하여금 안전하고 수용적인 상담 분위기를 형성하게 하여, 내담자가 자신의 진솔한 모습을 드러내고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는 내담자의 자기 이해와 변화, 그리고 상담의 성과로 이어지게 된다.


1.1.3. 직업상담의 목적

직업상담의 목적은 자아개념의 구체화하고, 정서와 흥미, 능력과 인성 등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또한 직업에 대한 의식, 건전한 가치관이나 태도, 즉 직업윤리 형성을 돕고, 진학이나 취업에 필요한 능력 배양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복잡하고 다양한 일의 세계를 이해시키고 순응하도록 하며, 실업 등 위기 관리능력 배양을 돕는다. 더불어 직업문제 인식, 협동적 사회행동 추구와 의사결정능력 함양, 직업선택에 대한 책임감 함양 역시 직업상담의 목적이다.


1.1.4. 목표설정시 고려사항

목표설정시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담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즉, 상담을 통해 달성해야 할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구체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목표를 명확히 함으로써 내담자와 상담자 간 상담 방향을 공유하고 상담 과정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둘째, 목표들은 실현 가능해야 한다. 상담목표를 수립할 때는 단순히 이상적이거나 장기적인 목표가 아니라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단기적이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인정하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목표는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상담목표는 상담자의 일방적인 판단이 아니라 내담자의 요구와 동기를 반영하여 설정되어야 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목표로 인정하고 수용할 때 상담 과정에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실현 가능성도 높아진다.

넷째, 내담자의 목표는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제시한 목표를 검토하여 자신의 상담 기술과 능력으로 도와줄 수 있는지, 그리고 내담자가 달성할 수 있는 목표인지 확인해야 한다. 이를 통해 상담 과정에서 성공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따라서 상담목표 설정 시 구체성, 실현가능성, 내담자의 요구 반영, 상담자의 기술과의 양립가능성을 고려해야 하며, 이를 통해 상담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1.1.5. 상담의 목표

상담의 목표는 행동의 변화 촉진, 정신건강의 증진, 문제의 해결, 개인적 효율성의 증진, 의사결정능력의 함양 등이다.

행동의 변화 촉진은 내담자의 부적응적인 행동을 적응적인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정신건강의 증진은 내담자의 정신건강 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제의 해결은 내담자가 직면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개인적 효율성의 증진은 내담자의 능력과 잠재력을 극대화하여 더 효과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지막으로, 의사결정능력의 함양은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잘 판단하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와 같이 상담의 목표는 다양한 측면에서 내담자의 긍정적인 변화와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1.6. 직업상담자의 역할

직업상담자의 역할은 매우 다양하며 포괄적이다. 첫째, 직업상담자는 내담자의 직업욕구에 적절한 일반상담이나 직업상담을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신뢰관계 형성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문제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내담자의 진로개발을 지원한다.

둘째, 직업상담자는 직업정보 수집, 분석, 가공, 관리하고 피드백하여 정보를 축적하는 "정보분석자"의 역할을 한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최신 직업정보를 수집하고 체계화하여 내담자에게 제공함으로써 내담자의 진로선택과 결정을 돕는다.

셋째, 직업상담자는 직업심리검사 결과를 해석하고 설명하는 "검사도구 해석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적성, 흥미, 성격 등 내담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적합한 진로대안을 제시한다.

넷째, 직업상담자는 내담자의 직업문제를 진단, 분류하여 적절한 처치를 제공하는 "직업문제 처치자"의 역할을 한다. 내담자의 욕구와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여 개인의 진로발달을 지원하고, 필요한 경우 심리치료나 직업재활 등의 개입을 실시한다.

다섯째, 직업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바른 방향과 정보를 제공하는 "조언자"의 역할을 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진로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절한 정보와 조언을 제공한다.

여섯째, 직업상담자는 내담자의 진로발달을 돕기 위해 다양한 직업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직업지도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내담자의 자기이해, 직업의식 제고, 취업 및 직업생활 적응을 지원한다.

일곱째, 직업상담자는 상담과정, 직업정보 수집과정, 상담실 관리 등의 업무를 총괄하는 "관리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상담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상담 전반의 업무를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마지막으로, 직업상담자는 노동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고 직업세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그 결과를 정기적으로 분석하고 발표하는 "연구 및 평가자"의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직업상담 실무에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축적하고 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한다.

종합하면, 직업상담자는 내담자의 진로개발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다차원적인 역할을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1.1.7. 집단직업상담의 장단점

집단직업상담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으로는 첫째, 시간적인 경제성이다. 개인상담에 비해 보다 많은 내담자를 단시간에 상담할 수 있어 상담 과정에서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둘째, 내담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집단상담 과정에서 내담자들은 서로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문제를 보다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셋째, 타인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이 증진될 수 있다. 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내담자들은 자신의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넷째, 지도성과 사회성이 증진될 수 있다. 집단 내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내담자들은 자신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을 잘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다섯째, 자기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표현을 잘 받아들이게 된다.

반면 단점으로는 첫째, 모두를 만족시키기 어렵다는 것이다. 다양한 내담자들의 요구와 문제를 모두 충족시키기는 어렵기 때문에 일부 내담자들의 만족도가 저하될 수 있다. 둘째, 모든 내담자에게 적합한 방법이 아니라는 것이다. 개인의 특성과 문제의 성격에 따라 집단상담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셋째, 시간적으로나 문제별로 집단을 구성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내담자들의 시간적 여건과 문제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집단을 구성하기가 쉽지 않다. 넷째, 상담의 비밀보장이 어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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