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과정 개요
1.1. 영역 및 핵심개념
교육과정의 영역은 가정생활과 안전이며, 핵심개념은 생활문화이다. 가정생활과 안전 영역에서 생활문화에 대한 핵심개념은 의식주 생활 수행의 실천 역량을 갖추는 일이 창의적인 가정생활 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기초라는 것이다. 즉, 의식주 생활에 관한 실천적 역량을 갖추는 것이 가정생활 문화를 창의적으로 만들어 가는 데 기반이 된다는 것이다.
1.2. 교과역량 및 일반화된 지식
교과역량은 실천적 문제해결 능력과 생활자립능력이며, 일반화된 지식은 "의식주 생활 수행의 실천 역량을 갖추는 일은 창의적인 가정생활 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기초이다."" 이다.
실천적 문제해결 능력이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과제와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가정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역량이 핵심이다.
생활자립능력이란 의식주 및 가정생활 관리를 스스로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의식주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일반화된 지식인 "의식주 생활 수행의 실천 역량을 갖추는 일은 창의적인 가정생활 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기초이다."는 가정생활과 관련된 실천적 역량을 기르는 것이 창의적이고 바람직한 가정문화를 만들어가는 데 기반이 된다는 의미이다.
1.3.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은 다음과 같다.
옷차림과 의복마련은 가정생활과 안전 영역의 핵심개념인 생활문화에 속하며, 실천적 문제해결 능력과 생활자립능력을 기르는 것이 교과역량이다. 일반화된 지식은 의식주 생활 수행의 실천 역량을 갖추는 것이 창의적인 가정생활 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기초라는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요소로는 의복 디자인의 요소, 긍정적인 자기표현, 배려하는 의생활이 있다. 이에 대한 성취기준은 "[9기가02-03] 의복 디자인의 요소를 적용한 개성 있는 옷차림을 통해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을 실천한다."이다.
성취기준 해설에 따르면, 의복 디자인의 요소와 자아존중감이 의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신체보호와 자기표현의 균형을 모색하여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을 실천해야 함을 의미한다.""
1.4. 학습요소 및 교수-학습방법
학습요소는 의복 디자인 요소, 긍정적인 자기표현, 배려하는 의생활이다. 교수·학습방법 및 유의사항으로는 사례를 중심으로 원인을 분석하고 예방과 대처 방안을 체득하도록 사례 탐구, 시뮬레이션, 훈련이 수업 중에 함께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사례 중심 수업은 학생들의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생활자립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원인을 분석하고 예방 및 대처 방안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