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여러 기후 조건에서의 스털링 엔진에 대한 효율 측정에 대한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과학기술
1.1. 재생에너지 기술
1.1.1. 소수력 발전
1.1.2. 수소 에너지
1.2. 기후변화 모니터링 및 대응
1.2.1. 인공강우 기술
1.2.2. 소형 강우레이더
1.3. 온실가스 감축 기술
1.3.1. 탄소중립
1.3.2. 넷제로
1.4. 생태계 보전 기술
1.4.1. 생물다양성 보전
1.4.2. 플라스틱 오염 저감
1.5. 기후변화 적응 정책 및 국제협력
1.5.1. 기상이변 대응
1.5.2.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협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과학기술
1.1. 재생에너지 기술
1.1.1. 소수력 발전
소수력발전은 물의 유동에너지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것으로서, 그 정의가 국제적으로 정의된 것은 아니지만 미국과 중국의 경우, 소수력의 규모를 각각 설비용량 15,000㎾와 25,000㎾ 이하로 규정하고 있고, 국내의 경우 대체에너지개발 및 이용 보급촉진법시행세칙에 의해 시설용량 10,000㎾ 이하의 수력발전으로 규정하고 있다.
소수력발전은 대규모 수력발전과 원리 면에서 차이가 없으나 지형조건에 국지적으로 영향을 받고, 대수력(大水力)에 비해 규모가 작은 발전설비를 자연조건과 조화를 이루게 설치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소수력발전에 의해 생산된 에너지는 공해가 없는 청정에너지로 평가할 수 있고 국내 부존자원이 풍부하며 다른 신재생에너지에 비해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어 개발가치가 충분한 부존자원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2003년 기준으로 총 신재생에너지의 발전량에서 수력발전이 차지하고 있는 비율인 25% 가운데 소수력은 1.12%에 불과해 아직은 부존량에 비해 개발이 부족한 실정이다.
1.1.2. 수소 에너지
수소 에너지는 최근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미래 에너지원 중 하나이다. 수소는 연료로 사용할 경우 연소 시 극소량의 NOx 발생을 제외하고는 공해물질이 생성되지 않으며, 가스나 액체로서 쉽게 수송할 수 있고 고압가스, 액체수소, Metal hydride (금속수소화물 또는 수소흡장합금) 등의 다양한 형태로 저장이 용이하다. 또한 수소는 궁극적으로는 무한정인 물을 원료로 하여 제조할 수 있으며, 사용 후에는 다시 물로 재순환이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수소 에너지는 현재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에너지자원의 고갈과 환경오염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하고 유일한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다. 무한정인 물과 유기물질(바이오 매스)을 원료로 하여 수소를 제조 이용한다면, 재순환되므로 자원 고갈 우려가 없으며, 화석연료 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에 적합한 에너지원이다.
미국, 일본을 비롯한 기술선진국들은 이미 21세기 에너지문제와 환경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대안으로 수소에너지 기술의 연구에 심혈을 기울여 왔으며, 이미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연료전지 기술의 발달로 수소차, 수소 선박, 수소 항공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소 에너지의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 또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2030년까지 수소차 67만대 보급, 2040년까지 수소발전 2GW 보급 등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등 수소 에너지 기술 개발과 산업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고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여 기후변화 대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2. 기후변화 모니터링 및 대응
1.2.1. 인공강우 기술
인공강우는 비행기나 로켓을 이용하여 구름 속에 '구름 씨뿌리기'를 하여 인공적으로 비나 눈이 내리게 하는 기술이다. 구름 씨로 이용되는 드라이아이스나 아이오딘화 은은 구름의 온도를 낮추거나 응결핵 역할을 하여 빠른 시간 안에 눈이나 비가 내리게 한다.
최근 산업문명의 발전에 따른 배기가스로 인해 대기오염 및 산성강우에 의한 피해가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문제가 여러 가지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피해는 유럽 중앙부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그 오염의 실태가 확산되어감에 따라 산업시설지나 대도시는 물론 자연생태계에 까지 그 심각성은 점차 표면화되고 있다. 이러한 대기오염과 산성강우의 형태는 건성침착 또는 습성침착 형태로 지상으로 강하하게 되는데 현재까지 생태계에 미친 영향 가운데 가장 심각하고 광범위한 피해는 산림지역에서 나타났다. 산성비는 본래 지역적인 오염이지만 발생원에서 대기오염물질의 장거리 수송에 의해 멀리 떨어진 다른 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국경을 초월하는 오염현상으로 지구규모의 환경문제의 하나로서 국제적으로 주목을 받게 되었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1950년대 이후 대기오염의 진행과 더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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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motoya.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7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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