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가치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12
4,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가치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가치관과 행동
1.1. 가치, 가치관 그리고 가치체계
1.2. 가치관의 형성과 변화
1.3. 한국인의 가치관

2. 내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
2.1.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살아가자
2.2. 내 주위 사람들에게 감사함을 갖자
2.3. 내가 어느 목표에 달려갈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자
2.4. 지금 주어진 이 순간도 감사하게 여기자
2.5. 미래를 위하여 한걸음 내딛는 자기계발적인 사람이 되자

3. 나의 가치관 탐색
3.1. 실직자에 대한 나의 생각
3.1.1. 실직자의 정의와 범주
3.1.2. 코로나로 인한 실직현상에 대한 나의생각
3.2. 미혼모에 대한 나의 생각
3.2.1. 미혼보를 바라보는 세상
3.2.2. 미혼모에 대한 시각의 변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가치관과 행동
1.1. 가치, 가치관 그리고 가치체계

가치(value)란 넓은 의미로 '좋다'라고 하는 성질을 말한다. 예를 들면 신입사원 '갑'은 승진결정이나 보상은 능력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좋다고 믿고 있는 반면, 노동조합에 가입해 있고 입사 5년 차인 '을'은 연공서열이 승진이나 보상의 결정에 기준이 되어야 한다고 믿는다. 이러한 믿음이 바로 개인이 지니고 있는 가치를 반영하고 있는 가치관이다.

가치와 연관된 제 개념으로는 가치, 가치관, 그리고 가치체계가 있다. 개인이 지니고 있는 가치관은 그의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조직 내에서 개인의 가치관의 차이에 따라 갈등과 대립이 발생하기도 하며, 이와 같은 가치관의 차이는 조직변화를 추진하는데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가치관을 형성함에 있어서는 부모, 교사, 친구 그리고 문화나 대중매체 등이 큰 영향을 미치는 원천이 된다. 일단 형성된 개인의 가치관은 안정적이고 지속되는 특성을 보인다. 예를 들면 동양에서는 연장자에 정중하며 영국인들은 경험에 따른 일 처리와 중용의 덕을 존중하고, 유태인이나 남양화교들은 실리획득을 중시한다. 이처럼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특성을 지닌 가치관도 가치관에 회의를 품거나 의문시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변하기도 한다.


1.2. 가치관의 형성과 변화

개인의 가치관을 형성함에 있어서는 부모, 교사, 친구 그리고 문화나 대중매체 등이 큰 영향을 미치는 원천이 된다. 일단 형성된 개인의 가치관은 안정적이고 지속되는 특성을 보인다. 예를 들면 동양에서는 연장자에 정중하며 영국인들은 경험에 따른 일 처리와 중용의 덕을 존중하고, 유태인이나 남양화교들은 실리획득을 중시한다. 이처럼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특성을 지닌 가치관도 가치관에 회의를 품거나 의문시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변하기도 한다.

개인이 가치관을 지니고 있듯이 조직도 가치관을 갖고 있다. 경영자의 가치관이 조직의 가치관으로 작용하기도 하며 조직구성원들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형성된 조직문화가 공유가치로 정착되기도 한다. 조직에서는 개인과 개인 간은 물론, 조직과 개인 간에도 가치관의 차이로 인하여 의견이 불일치되고 갈등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경영자는 조직구성원들의 가치관을 이해하고 가치관이 그들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관심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오늘날 젊은 세대의 구성원들은 부모세대에 비해 개인주의적이고 단기적인 보상을 선호하며 개방성에 높은 가치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이들은 공식적인 권한이나 경쟁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 경향을 보인다.


1.3. 한국인의 가치관

한국인의 가치관은 복잡하고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고범서 교수는 한국인을 지배하고 있는 주된 가치관들 중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것들을 지적하고 있다.

첫째, 한국인은 지연, 혈연, 학연을 중요시하여 학벌과 가족배경에 따른 차별이 만연하다는 것이다. 이는 공정한 경쟁과 기회균등의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한국인은 체면, 명예, 위신을 중요시하는 나머지 도덕과 양심보다는 외형적 체면을 앞세우는 경향이 있다. 이는 실질적인 가치와 원리보다는 외형적인 승인에 집착하는 문제점이 있다.

셋째, 한국인은 성과와 능력보다는 연...


참고 자료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의 기술 / 레스 기블린 저 / 노지양 역 / 미래지식 / 2011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한국경제,일거리가 없어서, 코로나19에 실직자 20년내 최대.2020.05.17. 한경닷컴 뉴스룸
네이버 백과사전(실업자, 미혼모)
대한민국에서 미혼모로 살아남가, 네이버블로그, 윤민채칼럼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