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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학교폭력 기사 3개 선정 및 예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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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근 학교폭력 기사 3개 선정 및 예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교폭력의 개념과 현황
2.1. 학교폭력의 개념
2.2. 학교폭력 실태 조사 결과

3. 학교폭력 관련 기사 분석
3.1. 기숙사 내 학교폭력
3.2. 학교폭력 상담교사 현황
3.3. 정신과 의사의 관점에서 본 학교폭력과 치유법

4.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4.1. 신체 폭력에 대한 예방 및 대응
4.2. 언어 폭력에 대한 예방 및 대응
4.3. 금품 갈취에 대한 예방 및 대응
4.4. 사이버 폭력에 대한 예방 및 대응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의 학교폭력은 과거와 다르게 잔인해지고 흉폭해졌다. 또 학교폭력의 일반적 실태로서의 단순한 탈선적 차원을 넘어 매우 심각한 범죄 단계에 이르는 수준이다. 문제는 비행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청소년들에게서도 폭력이 일상화된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들은 모두 가치관 혼란으로 인해 죄의식 혹은 책임감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고 있다. 폭력 세습이 장기화되면 폭력은 사회적으로 제도화된다. 그리고 폭력은 정당성을 부여받을 수 있게 된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심각한 학교폭력의 실태를 줄이기 위하여, 또 폭력이 사회적인 정당성을 부여받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다양한 조치를 실행 중에 있다. 학교폭력 자진 신고기간의 운영, 학교폭력 집중 단속 기간의 운영, 학교폭력 예방교육 강화, 교내 CCTV 설치 등이 그것이다. 그렇지만 날이 갈수록 점차 그 수위가 높아지는 것을 보면서 허탈한 생각이 들기도 한다.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대면수업이 다시 활성화되면서 학교폭력 건수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학교폭력은 반드시 근절해야 할 사회적 문제이다. 이는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의 양성과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학교폭력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최근 3개월 간 학교폭력을 주제로 한 기사를 3개 선정해 스크랩하고, 그를 선정한 이유와 함께 학교폭력 예방법을 기술해 볼 것이다."


2. 학교폭력의 개념과 현황
2.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의 개념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ㆍ유인, 명예훼손ㆍ모욕, 공갈, 강요ㆍ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ㆍ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학교폭력의 개념은 단순한 공격적 행동을 넘어 비사회화된 공격적 품행장애로 볼 수 있으며, 학생 자체의 피해 측면에 초점을 두면 학교를 중심으로 또래 사이에 나타나는 폭력 행위로 정의할 수 있다. 즉, 학교폭력은 지속성을 기반으로 학교 내외에서 발생하는 폭행, 금품 갈취 등의 물리적 폭력뿐만 아니라 공갈, 협박, 따돌림 등의 심리적 폭력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2.2. 학교폭력 실태 조사 결과

최근 3개월간 실시된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참여 학생 중 약 2%가 학교폭력 피해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는 2021년 조사 결과보다 증가한 수치이며, 코로나19 확산 이전보다도 조금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급별로 살펴보면, 초등학교는 약 4%, 중학교는 약 1%, 고등학교는 약 0.3%로 나타났다. 모든 학교급에서 2021년 조사 결과보다 증가한 것으로 확인된다. 초등학생의 경우 언어적, 신체적 상호작용이 증가하면서 비속어 사용, 습관성 욕설 등에 더 민감하게 학교폭력으로 인식했을 수 있다.

피해 유형별로는 언어폭력이 약 42%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신체폭력, 집단따돌림 순으로 조사되었다. 집단따돌림과 사이버폭력 비중은 2021년 대비 감소했지만, 신체폭력은 증가한 것으로 확인된다. 모든 학교급에서 언어폭력 비중이 가장 높았고, 초중고별로 신체폭력(초등·중학교), 집단...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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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https://www.law.go.kr/%EB%B2%95%EB%A0%B9/%ED%95%99%EA%B5%90%ED%8F%AD%EB%A0%A5%EC%98%88%EB%B0%A9%EB%B0%8F%EB%8C%80%EC%B1%85%EC%97%90%EA%B4%80%ED%95%9C%EB%B2%95%EB%A5%A0
김열방, 학교폭력 싹둑 (학교폭력의 싹을 자르고 싶은 어른들의 마음 지도), 비공, 2023.05.30.
강경미, 학교폭력 상담, 대왕사, 2014.06.30.
나보배, “축구대회 중 떄렸으니 학교폭력 아냐” 학폭 심의 결과 논란, 연합뉴스, 2023.08.30.
허지윤, 서울과학고 자퇴한 영재소년 부 “학교 폭력 당해”, 조선비즈, 2023.08.21.
박경호, 지능적으로 바뀌고 있는 학교폭력 사건 초기부터 적극 대응해야, BIGDATAnews, 2023.08.29.
서희웅, 2020, 학교폭력 가해, 피해 경험이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p.13~14
2022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교육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22.09.06.
때리고 괴롭혀도 알리기 힘들어… ‘기숙사 학폭’ 근절 대안 없나, 박종완 외, 파이낸셜뉴스, 2023.07.08.
[단독]청소년 학폭·자살 느는데…상담교사 갖춘 학교 절반 이하, 김준영, 중앙일보, 2023.07.06.
학교폭력 피해학생 치유·회복 돕는 국가 전문기관 생긴다, 교육부,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023.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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