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건강간호학1감염 요약ppt해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최초 생성일 2024.09.12
9,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여성건강간호학1감염 요약ppt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궁근종
1.1. 자궁의 구조와 기능
1.2. 자궁근종의 정의
1.3. 자궁근종의 종류
1.4. 자궁근종의 원인과 위험요인
1.5. 자궁근종의 증상
1.6. 자궁근종의 진단
1.7. 자궁근종의 치료
1.8. 자궁근종과 임신의 관계
1.9. 자궁근종의 경과와 합병증

2. 임신준비 여성을 위한 교육
2.1. 교육의 목적
2.2. 교육대상 및 일정
2.3. 교육 내용
2.3.1. 임신의 과정
2.3.2. 임신을 위한 검사
2.3.3. 임신 전 영양관리
2.3.4. 임신 전 주의사항

3. 자궁경부암 예방교육
3.1. 자궁경부암의 정의와 증상
3.2. 자궁경부암의 예방
3.2.1. 자궁경부암의 위험요인
3.2.2. 자궁경부암 예방방법
3.3. 자궁경부암 진단
3.4.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3.5. 자궁경부암 예방 생활수칙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궁근종
1.1. 자궁의 구조와 기능

자궁은 서양배 모양의 근육기관으로 진골반 안에 위치하며, 자궁의 앞쪽에는 방광, 뒤쪽에는 직장이 있다. 자궁은 임신하지 않은 상태에서 계란 크기(상하가 약 7cm, 좌우가 약 4cm) 정도이며, 두꺼운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자궁의 하부 1/3을 자궁경부, 상부 2/3를 자궁체부라고 한다.

자궁은 골반에 있는 장기들이 지지해주며, 자궁을 세로로 절개하면 가장 바깥쪽에 얇은 자궁장막이 있고, 그 안쪽에 평활근으로 이루어진 두터운 자궁근층이 있으며, 이어서 자궁 내막이라는 부드러운 조직이 있다. 자궁의 근육층은 태아의 발육에 따라 서서히 발달하여 그 수가 증가하고 크기가 십 수배로 커지며 강력한 장력을 갖게 되고, 분만이 끝나면 원래의 크기로 되돌아간다.

자궁 경부는 자궁의 제일 아래에 있어 바깥쪽으로 질과 연결되어 있으며, 주로 근육조직으로 되어 있어 자궁체부보다 신축성이 있다.

자궁의 가장 중요한 기능은 생식, 즉 임신이다. 자궁은 남성으로부터의 정자가 유입되는 통로이고, 수정된 수정란이 착상하는 장소이며, 태아가 태반을 형성하는 장소이고 그 태반을 성장·발달하게 하며, 궁극적으로 분만을 담당한다.


1.2. 자궁근종의 정의

자궁근종은 자궁 평활근에서 유래되는 양성종양으로, 여성에서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종양이며, 35세 이상의 여성 중 약 40~50%가 가지고 있다.


1.3. 자궁근종의 종류

자궁근종의 종류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점막 하 근종(Submucous myoma)으로, 자궁내막 하층에 발생한 근종으로 가장 예후가 나쁘다. 합병증이 가장 많고, 작은 크기로도 출혈의 원인이 되기 쉬우며, 육종 변성의 위험이 크고, 감염, 화농, 괴사가 되기 쉽다. 또한 방사선 치료에 내성이 있다. 두 번째는 근층 내 근종(intramural myoma)으로, 자궁근층 내 깊숙히 위치하며 자궁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 자궁내막의 면적이 증가하여 월경양이 증가하게 된다. 대부분 자각 증상이 없다. 마지막으로 장막 하 근종(subserous myoma)은 자궁을 덮고 있는 복막 바로 아래에서 발생하며, 근종이 늘어져서 줄기(pedicle)를 형성하기도 한다. 대부분 자각 증상이 없다.


1.4. 자궁근종의 원인과 위험요인

자궁근종의 원인과 위험요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이 자궁근종의 가장 큰 위험요인이다. 35세 이상의 여성 중 약 40~50%가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중년 여성에게서 자궁근종의 발생률이 가장 높다. 특히 40세 이상 여성에서 자궁근종의 발생 위험이 급격히 증가한다. 이는 자궁근종의 발생이 여성 호르몬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이 나타나면서 자궁근종의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둘째, 가족력도 자궁근종의 위험요인이다. 자궁근종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자궁근종 발생 위험이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전적 요인이 자궁근종 발생에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셋째, 임신 경험이 없는 여성에서 자궁근종 발생 위험이 더 높다. 임신을 경험한 여성에 비해 임신 경험이 없는 여성의 자궁근종 발생 위험이 약 3배 가량 높다. 임신 경험이 없는 경우 자궁의 호르몬 불균형이 지속되어 자궁근종이 더 쉽게 발생할 수 있다.

넷째, 비만도 자궁근종의 위험요인이다. 비만한 여성의 경우 정상 체중 여성에 비해 자궁근종 발생 위험이 약 2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에 따른 내분비 불균형이 자궁근종 발생을 촉진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섯째, 인종도 자궁근종 발생과 관련이 있다. 특히 흑인 여성의 경우 다른 인종에 비해 자궁근종 발생 위험이 약 2-3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인종 간 차이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일 가능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장기간 피임약 복용도 자궁근종 발생의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 5년 이상 피임약을 장기간 복용한 경우 자궁근종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피임약 장기 복용에 따른 호르몬 불균형이 자궁근종 발생을 촉진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1.5. 자궁근종의 증상

자궁근종의 주요 증상은 월경 이상, 통증, 압박감, 자궁근종과 불임/유산의 관계, 그리고 전신증상 등이 있다.

첫째, 월경 이상은 자궁근종과 관련된 가장 흔한 증상이다. 특히 점막 하 근종이 있는 경우 월경 과다가 흔하다. 월경 양이 많아지고 월경 기간이 길어지며, 월경 중 혈병이 섞여 나오기도 한다. 간혹 생리 주기가 아닐 때에도 출혈이 있을 수 있다. 이는 자궁근종이 성장 인자 조절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자궁 주위의 혈관 이상을 일으켜서 월경 과다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둘째, 통증은 흔하지 않지만 골반통과 골반을 누를 때의 통증, 성교할 때의 통증, 월경통 등이 자궁근종의 증상일 수 있다.

셋째, 압박감은 거대근종(250gm 이상)으로 인한 주위조직 압박으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근종이 방광을 압박하면 빈뇨, 배뇨곤란 등이 생길 수 있고, 요관을 압박하면 소변이 정체되어 수두증이 생길 수 있다. 직장을 누르면 변비나 배변시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신경관을 누르면 등이나 다리 쪽으로 퍼지는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넷째, 자궁근종과 불임, 초기 유산의 관계는 불분명하다. 많은 연구에서 관련이 있다고 밝혀졌지만, 인과관계는 명확하지 않다. 특히 자궁의 구조를 변화시키지 않는 근종의 경우에는 불임과의 연관성이 확실하지 않다.

다섯째, 전신증상으로는 월경과다로 인한 만성 빈혈증에 따른 두통, 무기력증 등이 있을 수 있고, 다량의 출혈로 인한 과잉 혈소판 생성도 나타날 수 있다. 드물게는 거대한 자궁근종이 동맥과 정맥 간 문합을 일으켜 호흡곤란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처럼 자궁근종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지만 월경 이상, 통증, 압박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불임이나 유산과의 관련성이 있을 수 있고, 전신증상도 동반될 수 있다.


1.6. 자궁근종의 진단

자궁근종의 진단은 주로 증상 유무와 근종의 크기, 위치 등을 확인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자궁근종 환자는 증상이 없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지만, 갑자기 발생하는 자궁출혈, 월경과다와 하복부 불쾌감, 팽만감을 ...


참고 자료

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 『여성건강간호학Ⅰ』, 수문사, 2016.
김혜원 외, 『여성건강간호학Ⅰ』, 정담미디어, 2011.
유은광 외, 『개정판 모성여성건강간호학Ⅰ』, 현문사, 2008.
이경혜 외, 『개정판 여성건강간호학Ⅰ』, 현문사, 2012.
이경혜 외, 『개정판 여성건강간호학Ⅱ』, 현문사, 2011.
한국 경제 2013-10-03자 기사 <女, 자궁근종 급증… “자궁에 혹이 있다고요?”>
보건복지부의 건강보험 정책연구원의 2013.01.07. 주간 보도 자료 ‘자궁근종, 진료 환자의 절반 가량이 40대’
가톨릭 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자궁근종센터(http://myomacenter.seoulobgy.org/sub/sub_02.html)
강남차병원, “임신준비관리 검사” https://gangnam.chamc.co.kr/health/culturecenter/preparation.cha
임신과 건강|임신의 성립,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2126813
매일아이, “임신전 검사” https://www.maeili.com/cms/contents/contentsView.do?idx=4091&categoryCd1=1&categoryCd2=1&categoryCd3=0&reCome=1&gubn=1
현명한 태교의 첫 걸음, 임신기간의 영양관리-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
http://hqcenter.snu.ac.kr/archives/jiphyunjeon/%ED%98%84%EB%AA%85%ED%95%9C-%ED%83%9C%EA%B5%90%EC%9D%98-%EC%B2%AB-%EA%B1%B8%EC%9D%8C-%EC%9E%84%EC%8B%A0%EA%B8%B0%EA%B0%84%EC%9D%98-%EC%98%81%EC%96%91%EA%B4%80%EB%A6%AC
공은숙 ,양경희, 차경미, 박혜경, 박선욱, 이원유, 박금숙 공저 (2015).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조유향, 박인혜, 고정은, 최희정, 안옥희, 김희걸, 양숙자 공저 (2014). 지역사회간호학(제 7판) 총론. 현문사
이영숙, 박재순, 이혜경, 박영주 외 공저 (2015). 여성건강간호학I. 현문사
이영숙, 박재순, 이혜경, 박영주 외 공저 (2015). 여성건강간호학II. 현문사
Bae JH, et al. Human papillomavirus (HPV) type distribution in Korean women: a meta-analysis. J Microbiol Biotechnol 2008;18(4):788-794.
Kim YJ, et al. Prevalence of human papillomavirus infection and genotype distribution determined by the cyclic-catcher melting temperature analysis in Korean medical checkup population. J Microbiol 2013;51(5):665-70.
World Health Organization. Human papillomavirus vaccines: WHO position paper. 2014 p. 465-492.
국가암정보센터 http://www.cancer.go.kr/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index.nhn?mobile
국립암센터 http://www.ncc.re.kr
보건복지부 www.mohw.go.kr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암 예방을 위해 음주는 멀리!, 예방접종은 반드시’
매일경제 ‘가다실VS서바릭스...자궁경부암 백신 비교해보았습니다’ 보도자료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09&aid=0003725436
연세미산부인과의원 http://cafe.naver.com/yssuclinic/578
‘자궁경부암 예방백신 가다실과 서바릭스’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