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병원 소개
1.1. 미션 및 비전
울산대학교병원은 생명 존중과 인간 사랑의 정신을 바탕으로 환자 중심의 신뢰받는 진료, 창의적 연구, 충실한 교육,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와 다음 세대를 위한 환경 보호를 실천함으로써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미션을 가지고 있다. 특히 "모든 것의 주체는 사람이다, 가정과 사회, 국가의 주체도 역시 사람이다. 다 같이 건강하고 유능해야 가정과 사회, 국가가 안정과 번영을 이룰 수 있다. 인간의 고통에는 두가지가 있다. 그 하나는 질병이고 다른 하나는 빈곤이다. 이 두가지는 항상 악순환을 거듭하는 것으로, 가난하니 병이 들고 병이 나니 또 가난해지는 것이다. 병원을 세우고 운영하는 목적은 모든 인간이 질병의 고통으로 부터 해방되어 행복한 생활을 하는 복지 사회를 건설하자는데 있다."라는 설립이념을 가지고 있다. 또한 사회로부터 소외 당하고 버림받은 사람들에게 항상 친절을 베풀어 주는 병원이 되어 따뜻한 가정이 되어주기를 바라고 있다. 이와 같은 미션을 바탕으로 울산대학교병원의 비전은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다.
1.2. 병원 연혁
병원 연혁은 1907년 2월 10일 '대구동인의원'으로 개원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1910년 9월 7일 '관립자혜의원'으로 개칭되었고, 1952년 4월 1일에는 경북대학교 창설에 따라 '경북대학교 의과대학부속병원'으로 개칭되었다. 1988년 3월 1일에는 '경북대학교병원'으로 개칭되었다. 2011년 1월 3일에는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이 개원하였으며, 2013년 9월 26일에는 '경북대학교어린이병원'이 개원하였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중앙교육연수원 생활치료센터', '경북대학교 생활치료센터', '중증응급진료센터'를 운영하였다. 이처럼 경북대학교병원은 1907년 개원 이래 꾸준한 발전을 거듭하며 지역사회와 국가 의료발전에 이바지해 왔다.
1.3. 병원 시설 및 구조
x종합병원은 부산 지하철 2호선 부암역과 바로 연결된 병원으로, 962개의 병상을 보유하고 있다. 이 병원은 간호, 간병통합서비스 전 병동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원 정규직으로 채용하여 합리적인 보상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한 전담 프리셉터와 교육전담간호사를 운영하여 신규간호사의 실무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병원의 시설 및 구조를 살펴보면, 전체 병원 전체 배치도와 병상 현황을 통해 그 규모와 구성을 확인할 수 있다. 병원은 총 962개의 병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중 일반병상 779개, 중환자실 101개, 정신건강의학과 24개, 응급실 34개, 소아청소년과 16개, 모자동실 8개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병원 전체 배치도를 통해 각 부서와 시설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x종합병원은 우수한 시설과 체계적인 병원 운영을 통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4. 직원복지
온종합병원은 다양한 복지 혜택을 통해 직원들의 삶의 질 향상과 복지 증진에 힘쓰고 있다. 먼저 신규 직원들에게는 수습(시보)기간 동안 정규직 대비 90%의 급여를 지급하며, 이후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또한 하계휴가비로 기본급의 50%를 지원하고, 설날과 추석에는 효도휴가비로 기본급의 75%와 20만 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정기적으로 대민지원수당 월 60만 원씩 지급하며, 매년 12월에는 특별성과급으로 기본급 100%를 지원한다. 직원들의 학자금 지원도 이루어지는데, 고등학교 재학 자녀의 학비를 전액 지원하고 대학생 자녀 3명까지 무상 대여해 준다.
이 외에도 복지포인트 지급, 진료비 감면, 장기근속 격려금 지급, 경조사 지원, 근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