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 전문직 표준
1.1. 사회봉사
간호는 개인, 집단 그리고 지역사회의 건강 유지와 회복을 증진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즉, 간호는 돌봄을 제공함으로써 인간이 최적의 건강 상태에 도달하는 데 기여한다. 따라서 간호는 인류와 사회복지에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전문직의 조건을 충족시키고 있다.
간호사는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에 대한 돌봄과 봉사를 통해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 간호사는 환자와 보호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맞춤형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을 발견하고 건강관리 서비스를 연계하여 건강형평성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인도주의적 가치관에 기반하여 어려운 이웃을 돌보고 지원하며,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다.
간호사의 사회봉사 활동은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진다. 응급구조, 재난구호, 보건교육, 무료진료 등을 통해 취약계층의 건강증진을 돕고, 노인복지시설 및 장애인복지관 봉사를 통해 소외된 이웃을 돌본다. 또한 국내외 의료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의료 사각지대에 있는 이들을 지원하기도 한다. 이처럼 간호사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사회적 약자를 보살피고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사회봉사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간호의 사회봉사 활동은 간호전문직의 발전에도 기여한다. 간호사가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봉사활동에 참여하면서 간호의 사회적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고, 이는 간호의 전문성 향상으로 이어진다. 또한 다양한 계층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간호사의 문화적 역량과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며,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기회가 제공된다. 이처럼 간호사의 사회봉사 활동은 전문적 역량 강화와 간호전문직의 발전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1.2. 전문지식
과거에 간호는 의학과 사회과학을 비롯한 다른 학문으로부터 빌려온 원리를 기초로 실무를 수행했다. 이에 따라 간호업무 수행의 이론적 기초가 되는 고유한 전문지식을 개발하는 것이 간호를 전문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최우선 과제라 여기고, 오랫동안 간호 전문지식을 발굴, 정련, 확대하기 위한 간호연구 활동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간호의 전문지식은 질병 예방과 건강 유지, 회복을 위한 체계적인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다. 기존의 의학, 사회과학에서 발전한 지식에 더하여 간호학에서 독자적으로 개발되고 정립된 지식체계가 마련되면서 간호실무의 이론적 기반이 더욱 공고해졌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대상자 중심의 전인적 간호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간호 전문지식의 발전은 대상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중재 방안을 제시하고, 간호실무의 발전을 이끌어왔다. 간호사는 이러한 전문지식을 토대로 대상자의 건강요구를 정확하게 사정하고, 개별화된 중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또한 간호 실무 현장에서 신속하고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노인간호 분야에서는 노화에 따른 생리적, 병리적 변화와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인의 신체적, 심리사회적 건강요구를 정확하게 사정하고 이에 적합한 간호중재를 계획, 수행할 수 있는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노인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나아가 간호 전문지식은 간호실무 표준 개발, 간호사 교육과정 마련, 간호정책 수립 등 간호 분야 전반의 발전을 이끌어내는 토대가 된다. 이처럼 간호 전문지식은 간호 실무의 질적 향상과 전문성 제고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1.3. 전문 교육
간호 전문 교육은 간호사를 양성하는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의미한다.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은 19세기 말 영국의 나이팅게일 간호학교에서 시작되었으며, 이를 모델로 영국과 미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에 간호학교가 세워져 간호교육이 활성화되었다.
우리나라 간호사 면허의 기본 자격은 의료법에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 및 전문대학을 졸업한 자'로 규정되어 있다. 이를 통해 간호 전문교육은 간호사의 기본 자격으로 인정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간호교육은 대학에서 이루어지는데, 간호대학에서는 간호학 이론 교육과 더불어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 기술을 익히게 된다.
간호대학의 교육과정은 간호학 관련 기초과목, 전공 강좌, 임상실습 등으로 구성된다. 기초과목에는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 약리학 등이 포함되며, 전공 강좌에서는 성인간호학, 아동간호학, 정신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등의 전공 영역별 교육이 이루어진다. 또한 임상실습을 통해 실제 의료 현장에서 간호사의 역할과 실무를 익히게 된다.
이처럼 간호 전문 교육은 간호사의 체계적인 양성을 위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간호사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게 된다. 간호 전문교육은 간호 전문직의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1.4. 전문가 자격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엄격한 전문가 자격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첫째,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 및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간호사 면허를 취득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 간호사 면허의 기본 자격은 의료법에 따라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 및 전문대학을 졸업한 자"로 규정되어 있다. 이는 간호학 교육 과정을 통해 전문지식과 기술을 습득했음을 의미한다.
둘째, 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간호사 국가시험은 관련 지식과 실무 능력을 공정하게 평가하여 전문적 자격을 인정하는 절차이다. 국가시험에 합격해야만 간호사로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셋째, 간호사 면허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보수교육을 받아야 한다. 간호사는 평생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유지하고 향상시켜야 한다.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보수교육 기준에 따라 일정 시간 이상의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넷째, 전문간호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간호사 중 일부는 특정 분야에서 심화된 교육과 실무 경험을 쌓아 전문간호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전문간호사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음을 인정받은 간호사를 말한다. 예를 들어 노인 전문간호사, 중환자 전문간호사 등이 있다.
이처럼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엄격한 자격 요건을 충족해야 하며, 이는 간호전문직의 전문성과 책임감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간호사는 이러한 자격 기준을 통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음을 인정받게 된다."
1.5. 자율성
자율성은 전문직 간호사가 간호 실무에서 독립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권한을 의미한다. 간호사는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대상자의 간호요구를 사정하고, 간호진단을 내리며, 간호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등 자율적으로 간호실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간호사는 전문가로서 간호대상자를 총체적으로 사정하고 독립적으로 간호중재를 결정할 수 있어야 하며, 자신의 판단과 책임하에 간호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간호전문직은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해 자신들의 역할과 기능, 목적과 책임을 스스로 정의하고, 이를 법적으로 인정받아야 한다. 또한 전문직 단체를 조직하여 간호실무 기준과 표준을 개발하고, 자율적 의사결정을 지지하는 윤리강령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전문가로서의 위상을 확보하고, 전문적 자율성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간호사들이 완전한 자율성을 발휘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의료기관의 조직문화와 의사 중심의 의료체계로 인해 간호사의 자율성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임상현장에서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간호를 수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자율적 의사결정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또한 간호사 개인의 자신감 부족이나 전문직관의 미흡 등으로 인해 자율성이 충분히 발휘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간호전문직의 자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간호사 개인의 전문성 향상과 더불어 의료기관, 정부, 그리고 사회적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 간호사 개인은 전문지식과 기술을 계속 발전시키고 간호실무에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의료기관은 간호사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지지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또한 정부는 간호사의 자율성을 법적으로 보장하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간호사의 전문직 자율성이 확보되고, 이는 간호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질 것이다.
1.6. 전문단체의 조직과 활동
전문단체의 조직과 활동"은 간호전문직이 자율성을 확보하고 발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국제간호협의회(ICN)는 국제적으로 가장 큰 정치, 사상, 종교를 초월한 간호사들의 순수한 여성단체로 우리나라는 1949년에 가입하였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간호전문직 단체로는 대한간호협회와 한국간호과학회(구 대한간호학회)가 있다.
대한간호협회는 1947년 설립된 간호 직능단체로 간호사의 전문성 향상과 권익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간호윤리강령 제정, 간호사 면허 관리, 간호정책 자문, 보수교육 등이 있다. 또한 간호정책 수립과 법제화를 위해 정부와 협력하며, 대국민 보건교육과 홍보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한국간호과학회(구 대한간호학회)는 간호이론과 실무 개발을 목적으로 1959년 설립된 학술단체이다. 주요 활동으로는 학술대회 개최, 학술지 발간, 전문간호사 제도 활성화, 간호연구 활성화 등이 있다. 특히 간호실무와 이론을 접목하는 연구를 통해 간호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이처럼 간호 전문단체들은 간호사들의 집단적 힘을 결집하여 간호 전문직의 권위와 위상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간호사들은 이러한 전문단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간호전문직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1.7. 종사 기간
전문직 간호사의 종사 기간은 간호전문직의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간호전문직은 직업에 대한 헌신과 평생에 걸쳐 종사하는 것이 전통적으로 중요하게 여겨져 왔다. 하지만 많은 간호사들이 일정 기간 동안 간호직에 종사하다가 그만두는 경우가 많아 이는 전문직으로서의 발전을 지연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간호사들의 잦은 이직과 경력 간호사의 부족은 간호전문직의 역량과 전문성 향상을 저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간호전문직의 발전이 더욱 기대될 것이다. 즉, 간호사들이 평생직으로 간호에 헌신하며 경력을 쌓아나가는 것이 간호전문직 발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1.8. 윤리강령
간호사들의 윤리강령은 전문직 실무에서 준수해야 할 원칙과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이다. 윤리강령은 특정 상황에서 개인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규정하지는 않지만, 전문직 표준과 의사결정을 위한 기본 틀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간호사의 윤리강령은 전문직 실무에서 간호사의 행동과 판단의 기준이 되며, 간호사의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윤리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간호사들은 윤리강령을 숙지하고 실무에 적용하여 전문적이고 윤리적인 간호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2. 노인간호 실무 핵심요소
2.1. 근거 기반 실무
근거 기반 실무는 임상적 의사결정 시 기존 연구 결과를 이용하는 체계적 접근법으로, 이용 가능한 연구 정보의 종합과 분석에 의존한다. 메타분석은 특정 주제에 관한 연구결과를 분석, 수집하는 과정이며, 비용분석은 결과에 관한 비용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비교한다.
근거 기반 실무를 통해 노인간호는 임상적 경험과 환자의 선호도, 가치관을 반영하여 최선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이는 노인의 건강상태와 기능 향상,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근거 기반 실무는 노인간호 실무에서 다음과 같은 의의를 갖는다.
첫째,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문제를 체계적으로 사정하고 간호 중재를 계획, 수행,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노인의 복합적인 건강문제와 다양한 욕구를 고려하여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 노인의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낙상 예방 교육 프로그램, 영양관리 프로그램 등의 개발과 실행에 근거 기반 실무가 적용될 수 있다.
셋째, 노인요양시설, 병원 등 노인 대상 돌봄 시설의 간호실무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근거 기반 실무를 통해 노인간호의 표준화와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다.
넷째, 노인간호 실무에 대한 연구 수행과 지속적인 실무 개선에 활용될 수 있다. 근거 기반 실무는 실무와 연구의 순환적 관계 속에서 서로를 발전시킬 수 있다.
이처럼 근거 기반 실무는 노인간호의 질적 향상과 발전을 위한 필수적 접근법이라 할 수 있다. 노인간호사는 근거 기반 실무를 통해 과학적이고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2.2. 표준
표준은 전문가적 간호실무의 길잡이이며, 간호실무의 바람직한 수준과 기대를 반영한다. 간호 표준은 다양한 자료원으로부터 개발되며, 다양한 임상 현장에서 달성 가능한 최대의 성과 수준을 기술한다.
노인간호 실무에서의 표준은 다음과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