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음을읽어주는미술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술치료의 이해
1.1. 미술치료의 개념
1.2. 미술치료의 목적 및 효과
1.3. 미술치료의 특징
2. 미술 치료의 발달 과정
2.1.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의 발달
2.2. 주요 학자들의 기여
3. 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
3.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3.2. 방어기제의 활용
3.3. 상징성과 심리진단
4. 투사적 그림검사
4.1. 그림 진단의 유형
4.2. 그림 진단의 방향
5. 집, 나무, 사람 (HTP) 검사
5.1. HTP의 개념 및 실시 방법
5.2. HTP 그림 검사의 해석
6. 미술치료 프로그램과 기법
6.1. 다양한 미술치료 프로그램
6.2. 미술치료 기법의 실제 사례
7. 미술치료사의 자질
7.1. 인성적 자질
7.2. 전문적 자질
8. 아동미술과 미술치료의 차이
8.1. 아동미술의 개념과 특징
8.2. 미술치료의 개념과 특징
8.3. 아동미술과 미술치료의 차이점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술치료의 이해
1.1. 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의 개념은 다양한 예술매체 중에서 미술이라는 매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 보게 함으로써 그 속에 갇혀있는 잠재된 창조적인 가능성을 자극하여 심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원만하고 창조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심리치료이다."
특히 "줄탁동시"의 개념을 통해 미술치료에서는 "껍질을 경계로 두 존재의 힘이 하나로 모아졌을 때 새로운 세상이 만들어진다"고 설명한다. 즉, 미술치료에서는 내담자의 무의식적이고 비합리적인 생물학적 본능과 생애 초기의 심리적 요인을 분석하고 이해하여 비합리적인 충동에 빠진 행동을 합리적인 선택과 조절로 증상이 좋아지며 변화되고 개선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1.2. 미술치료의 목적 및 효과
미술치료의 목적 및 효과는 다음과 같다.
미술치료의 목적은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미술작업, 기법이나 매체를 활용한 미술활동을 통해서 심리를 진단하고 치료하는데 있다."" 심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원만하고 창조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미술치료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미술치료의 효과로는 첫째, 인지적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둘째, 직접적인 관찰이 어려운 아동의 감정과 생각을 읽어낼 수 있다."" 셋째,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정화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넷째, 내담자 스스로 주도하고 조절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성취감과 만족감을 줄 수 있다."" 다섯째, 언어표현이 적은 아동과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여섯째, 내담자를 진단하는데 보충적 자료가 된다."" 일곱째, 문제가 있는 아동뿐만 아니라 정상적인 아동에게도 활용할 수 있다.""
1.3. 미술치료의 특징
미술치료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미술작품에는 작가의 무의식이 담겨있어 그림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둘째, 미술치료는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킬 수 있다. 언어적 표현이 어려운 내담자들도 미술을 통해 자신을 쉽게 드러낼 수 있다""
셋째, 미술치료는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다. 치료사는 내담자가 만든 작품을 통해 내담자의 감정과 심리 상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넷째,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하므로 필요할 때마다 작품을 재검토하여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
다섯째, 미술은 공간성을 지니고 있다. 작품 속에 다양한 요소들이 배치되어 있어 내담자의 심리적 구조와 인간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여섯째, 미술치료는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끌어낸다. 도구를 다루고 작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내담자의 감정과 에너지가 발현된다""
2. 미술 치료의 발달 과정
2.1.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의 발달
선사시대부터 현대까지의 미술치료의 발달은 다음과 같다.
선사시대부터 미술치료의 근원은 선사시대의 종교적 정신적 의식이 담겨있는 동굴벽화에서 그 시작을 찾을 수 있다. 당시 인류는 상징화를 통해 자신의 마음과 생각을 표현하였고, 이는 미술치료의 시초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 또한 미술행위에 대한 인간의 심리적 인식에 대해 기록한 바 있다.
19세기에 이르러서는 미술작업이 치료적 측면에서 수용되기 시작했다. 아동과 정신환자의 그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으며, 1887년 이탈리아의 시인 리치와 바너스가 "아동화의 한 연구"를 발표하면서 미술치료의 발전을 가져왔다.
현재의 미술치료는 프로이드와 융의 현대 정신의학과 함께 성장하였다. 1940년대에는 나움버그가 즉흥적이고 자유연상을 통한 치료적 양식을 도입하였고, 미술을 심리치료과정의 매체로 활용하였다. 1950년대에는 크레이머가 정신분석이론을 배경으로 승화와 통합을 강조하며 작품을 만드는 과정 자체를 치료라고 보는 창조적 측면을 제안하였다. 1960년대에는 울만이 정신치료와 승화과정을 통합하여 그림을 치료의 매체로 활용하는 것과 창작활동 그 자체가 치료가 되는 양자를 융합하였다. 1970년대에는 루빈이 정신분석학적 미술치료의 지도자로서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강조하였고, 라빈스가 대상관계심리학적 미술치료의 선구자가 되었다.
이처럼 미술치료는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내면세계를 표현하고 치유하는 수단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고 할 수 있다.
2.2. 주요 학자들의 기여
주요 학자들의 기여는 다음과 같다.""
나움버그(Naumburg)는 1940년대에 즉흥적, 자유연상을 통한 치료적 양식을 도입하였으며, 심리치료과정에서 그림을 매체로 이용하였다.""
크레이머(Kramer)는 1950년대에 정신분석이론을 배경으로 승화와 통합을 강조하였으며, 작품을 만드는 과정 자체를 치료라고 보는 창조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울만(Ulman)은 1960년대에 정신치료와 승화과정을 통합하려고 노력하였으며, 그림을 치료의 매체로 이용하는 것과 창작활동 그 자체가 치료를 융합하였다.""
루빈(Rubin)은 1970년대에 정신분석학적 미술치료의 지도자로서, 가능한 한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라빈스(Robins)는 1970년대에 대상관계심리학적 ...
참고 자료
양경희 저, 새로운 개념에 기초한 아동미술교육, 학지사, 2008
이정욱·임수진 공저, 통합적 유아미술교육, 정민사,2003
김선현·장혜순 공저, 유아동 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예경, 2008
천은영·김경신 공저, 아동미술치료, 신광문화사, 2010
주디스 아론 루빈, 아동미술치료, 知와 사랑, 2010
김정숙 외2명 공저, 아동미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교문사, 2009
주리애 저, 미술치료학, 학지사, 2010
아동미술 교안